References
- 강명희, 윤성혜, 김도희, 류다현 (2016). 자연과 학계열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그릿 (Grit),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결과기대, 전공흥미 간의 관계 분석. 직업교육연구, 35(4), 109-129.
- 강문선, 양수진 (2019). 대학생의 부모애착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조화.강박열정과 그릿 (Grit) 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32(2), 79-101.
- 강슬아, 김효원, 박부진 (2016)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 우울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23(1), 77-98.
- 구재선, 서은국 (2015). 왜 한국 대학생이 미국대학생보다 불행한가? 상대적 외적 가치, 사회적 지원, 사회비교의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9(4), 63-83. https://doi.org/10.21193/kjspp.2015.29.4.004
- 곽현주, 김현주 (2013). 한국 대학생의 우울 관련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청소년학연구, 20(7), 75-98.
- 김민선, 서영석 (2009).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심리적 고통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4(3), 427-446.
- 김석호, 신인철, 정재기 (2011). 응답자의 성격특성과 응답스타일. 조사연구, 12(2), 51-76.
- 김정은, 이수란, 양수진 (2018). 한국형 그릿(Grit) 특성에 대한 고찰: 높은 그릿집단의 다차원적 유형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4(2), 131-151.
- 박기쁨, 우상우, 장문선 (2012). 대학생 집단을 통한 단축형 간이정신진단 검사-18 (BSI18)의 타당화 연구.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1(2), 507-521. https://doi.org/10.15842/kjcp.2012.31.2.006
- 박서단, 양수진 (2020). 성인진입기 대학생의 열정마인드셋과 진로적응성의 관계에서 그릿 (Grit) 과 숙달접근 성취목표지향성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7(6), 183-213.
- 박준수 (2017). 귀인피드백이 마인드셋(mindset), 그릿(grit), 자기조절력에 따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지연 (2019. 02. 23). 철밥통 깨고 나오는 청춘, 그들은 왜.... 한국일보, retrieved from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1902211403330961
- 박진우 (2016).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마인드세트의 역할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보건복지부 (2016). 정신건강실태조사.
- 사람인 (2020). "MZ세대 취준생 62%, 첫 직장 정년 안 바라!" retrieved from https://www.saramin.co.kr/zf_user/help/live/view?idx=108071&list_idx=26&listType=news&category=10&keyword=&menu=1&page=2
- 서은국, 구재선 (2011). 단축형 행복 척도(COMOSWB) 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5(1), 96-114.
- 신여울, 구민주, 박다은 (2019). 고등학생의 그릿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에서 불안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32(3), 21-36.
- 이경호 (2019). 4 차 산업혁명시대 인재상 분석을 통한 교육과제 탐색. 한국교육학연구, 25(2), 143-166.
- 이덕희, 이동훈, 정하영 (2019). 잠재프로파일 분석(LPA)을 활용한 PTSD 증상과 외상 후 성장 수준의 양상: 폭식, 비자살적 자해, 문제성 음주행동에서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5(4), 325-351.
- 이수란, 손영우 (2013). 무엇이 뛰어난 학업성취를 예측하는가?: 신중하게 계획된 연습과 투지 (Grit).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0(3), 349-366. https://doi.org/10.16983/KJSP.2013.10.3.349
- 이슬비, 배은희, 손영우, 이수란 (2016). 부정적 피드백의 완충제, 투지(Grit): 부정적 피드백에 대한 정서 반응에 투지가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30(3), 25-45. https://doi.org/10.21193/kjspp.2016.30.3.002
- 이정림, 권대훈 (2016). 통제소재, 마인드셋, 그릿,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청소년학연구, 23(11), 245-264.
- 이정희 (2020. 12. 14). SBS 스페셜- 부캐는 필연적인 과정? MZ세대 '부캐형 N잡러' 탐구보고서. 미디어스, retrieved from http://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0722
- 장계영 (2009). 대학생 진로적응성 척도 개발.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정상목, 이동귀 (2013). 대학생의 완벽주의 성향에 따른 하위집단의 특징: 수동적/능동적 지연행동, 행복, 우울에서의 차이. 상담학연구, 14(2), 857-875. https://doi.org/10.15703/KJC.14.2.201304.857
- 정은교, 안도희 (2018). 부모의 심리적 통제 및 자율성 지지가 대학생의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 진로결정 자율성의 매개효과. 진로교육연구, 31(2), 171-192.
- 정지혜, 양수진 (2019). 성인 초기 청년들의 그릿과 정신적 안녕감: 진로소명과 취업스트레스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32(3), 37-59.
- 조남근, 권정희, 정미예 (2017). 대학생의 그릿과 자율성, 마인드셋 그리고 학업지속의향 간의 구조적 관계. 청소년학연구, 24(12), 45-69.
- 조현재 (2015). 대학생의 진로적응성이 진로미 결정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28(4), 59-77.
- 주은지, 최인선 (2019). 대학생의 성인애착과 진로장벽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인문사회 21, 10(5), 369-383.
- 최서경, 탁진선, 양수진 (2019). 대학생의 자율성 욕구와 우울의 관계에서 그릿 (Grit)과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6(3), 245-265.
- 최옥현, 김봉환 (2006). 대학생의 진로낙관성과 진로적응성: Career Futures Inventory (CFI)의 타당화 연구. 상담학연구, 7(3), 821-833.
- 한금상, 서경현 (2015).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와 주관적 웰빙 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0(1), 235-251.
- 홍세희 (2019). 잠재계층, 잠재전이, 성장혼합모형. 서울: 박영사.
- 황예은, 양수진 (2020). 중년 근로자의 그릿과 정신적 안녕감: 삶의 의미와 은퇴불안의 매개효과. 인간발달연구, 27, 163-184.
- Arnett, J. J. (1997). Young people's conceptions of the transition to adulthood. Youth and Society, 29, 3-23. https://doi.org/10.1177/0044118X97029001001
- Arnett, J. J. (2000). Emerging adulthood: A theory of development from the late teens through the twenties. American psychologist, 55(5), 469-480. https://doi.org/10.1037/0003-066X.55.5.469
- Asparouhov, T., & Muthen, B. (2014). Auxiliary variables in mixture modeling: Using the BCH method in Mplus to estimate a distal outcome model and an arbitrary secondary model. Mplus Web Notes, 21(2), 1-22.
- Austin, E. J., Deary, I. J. and V. Egan. (2006). Individual Differences in Response Scale Uuse: Mixed Rasch Modelling of Responses to NEO-FFI Item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0, 1235-1245. https://doi.org/10.1016/j.paid.2005.10.018
- Blackwell, L. S., Trzesniewski, K. H., & Dweck, C. S. (2007). Implicit theories of intelligence predict achievement across an adolescent transition: A longitudinal study and an intervention. Child development, 78(1), 246-263.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7.00995.x
- Chen, P., Ellsworth, P. C., & Schwarz, N. (2015). Finding a fit or developing it: Implicit theories about achieving passion for work.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41(10), 1411-1424. https://doi.org/10.1177/0146167215596988
- Crosby, R. D., Wonderlich, S. A., Engel, S. G., Simonich, H., Smyth, J., & Mitchell, J. E. (2009). Daily mood patterns and bulimic behaviors in the natural environment.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47(3), 181-188. https://doi.org/10.1016/j.brat.2008.11.006
- Crede, M., Tynan, M. C., & Harms, P. D. (2017). Much ado about grit: A meta-analytic synthesis of the grit literatu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13(3). 492-511. https://doi.org/10.1037/pspp0000102
- Dai, T., & Cromley, J. G. (2014). Changes in implicit theories of ability in biology and dropout from STEM majors: A latent growth curve approach.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9(3), 233-247. https://doi.org/10.1016/j.cedpsych.2014.06.003
- Derogatis, L. R. (2001). Brief Symptom Inventory (BSI)-18. Administration, scoring and procedures manual. Minneapolis: NCS Pearson, Inc.
- Dweck, C. S. (2006). Mindset: The new psychology of success. New York, US: Random House.
- Dweck, C. S., Chiu, C. Y., & Hong, Y. Y. (1995). Implicit theories and their role in judgments and reactions: A word from two perspectives. Psychological inquiry, 6(4), 267-285. https://doi.org/10.1207/s15327965pli0604_1
- Duckworth, A. L., Kirby, T. A., Tsukayama, E., Berstein, H., & Ericsson, K. A. (2011). Deliberate practice spells success: Why grittier competitors triumph at the National Spelling Bee. Social psychological and personality science, 2(2), 174-181. https://doi.org/10.1177/1948550610385872
- Dweck, C. S., & Leggett, E. L. (1988). A social-cognitive approach to motivation and personality. Psychological review, 95(2), 256-273. https://doi.org/10.1037/0033-295X.95.2.256
- Duckworth, A. L., Peterson, C., Matthews, M. D., & Kelly, D. R. (2007).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6), 1087-1101. https://doi.org/10.1037/0022-3514.92.6.1087
- Duckworth, A. L., & Quinn, P. D. (200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hort Grit Scale (GRIT-S).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91(2), 166-174. https://doi.org/10.1080/00223890802634290
- Duckworth, A. L., Quinn, P. D., & Seligman, M. E. (2009). Positive predictors of teacher effectiveness. The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4(6), 540-547. https://doi.org/10.1080/17439760903157232
- Eskreis-Winkler, L., Duckworth, A. L., Shulman, E. P., & Beal, S. (2014). The grit effect: Predicting retention in the military, the workplace, school and marriage. Frontiers in Psychology, 36(5), 1-12.
- Facio, A., Resett, S., Micocci, F., & Mistrorigo, C. (2007). Emerging adulthood in Argentina: An age of diversity and possibilities. Child Development Perspectives, 1, 115-118. https://doi.org/10.1111/j.1750-8606.2007.00025.x
- Goodwin, B., & Miller, K. (2013). Septermber, Grit + talent = student success. Educational Leadership, 74-76.
- Gregor, M. A., Weigold, I. K., Wolfe, G., Campbell-Halfaker, D., Martin-Fernandez, J., & Del Pino, Heather V. Ganginis. (2021). Positive predictors of career adaptability among diverse community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29(1), 115-128. https://doi.org/10.1177/1069072720932537
- Hochanadel, A., & Finamore, D. (2015). Fixed and growth mindset in education and how grit helps students persist in the face of adversity. Journal of International Education Research (JIER), 11(1), 47-50. https://doi.org/10.19030/jier.v11i1.9099
- Jung, T., & Wickrama, K. A. (2008). An introduction to latent class growth analysis and growth mixture modeling.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compass, 2(1), 302-317. https://doi.org/10.1111/j.1751-9004.2007.00054.x
- Kline, R. B. (2011).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3rd ed.). New York, NY: Guilford.
- Krosnick, J. (1991). Response Strategies for Coping with the Cognitive Demands of Attitude Measures in Surveys. Applied Cognitive Psychology, 50, 537-567.
- Lanza, S. T., Tan, X., & Bray, B. C. (2013). Latent class analysis with distal outcomes: A flexible model-based approach.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20(1), 1-26. https://doi.org/10.1080/10705511.2013.742377
- Lee, S., & Sohn, Y. W. (2017). Effects of grit on academic achievement and career-related attitudes of college students in korea.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45(10), 1629-1642. https://doi.org/10.2224/sbp.6400
- Muthen, B., & Muthen, L. K. (2000). Integrating person centered and variable centered analyses: Growth mixture modeling with latent trajectory classes. Alcoholism: Clinical and experimental research, 24(6), 882-891. https://doi.org/10.1111/j.1530-0277.2000.tb02070.x
- Ng, T. W., & Feldman, D. C. (2007). Organizational embeddedness and occupational embeddedness across career stag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0(2), 336-351. https://doi.org/10.1016/j.jvb.2006.10.002
- Nylund, K. L., Asparouhov, T., & Muthen, B. O. (2007). Deciding on the number of classes in latent class analysis and growth mixture modeling: A Monte Carlo simulation study.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14(4), 535-569. https://doi.org/10.1080/10705510701575396
- O'Keefe, P. A., Dweck, C. S., & Walton, G. M. (2018). Implicit Theories of Interest: Finding Your Passion or Developing It?. Psychological science, 29(10), 1653-1664. https://doi.org/10.1177/0956797618780643
- Ramaswamy, V., DeSarbo, W. S., Reibstein, D. J., & Robinson, W. T. (1993). An empirical pooling approach for estimating marketing mix elasticities with PIMS data. Marketing Science, 12(1), 103-124. https://doi.org/10.1287/mksc.12.1.103
- Rottinghaus, P. J., Day, S. X., & Borgen, F. H.(2005). The career futures inventory: Ameasure of career-related adaptability and optimism.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3(1), 3-24. https://doi.org/10.1177/1069072704270271
- Salles, A., Cohen, G. L., & Mueller, C. M.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grit and resident well-being. The American Journal of Surgery, 207(2), 251-254. https://doi.org/10.1016/j.amjsurg.2013.09.006
- Savickas, M. L. (1997). Career adaptability: An interactive construct for life-space theory.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5(3), 247-259. https://doi.org/10.1002/j.2161-0045.1997.tb00469.x
- Sharkey, C. M., Bakula, D. M., Baraldi, A. N., Perez, M. N., Suorsa, K. I., Chaney, J. M., & Mullins, L. L. (2018). Grit, illness-related distress, and psychosocial outcomes in college students with a chronic medical condition: A path analysis.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43(5), 552-560. https://doi.org/10.1093/jpepsy/jsx145
- Super, D. E. (1980). A life-span, life-space approach to career develop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6(3), 282-298. https://doi.org/10.1016/0001-8791(80)90056-1
- Van Horn, M. L., Jaki, T., Masyn, K., Ramey, S. L., Smith, J. A., & Antaramian, S. (2009). Assessing differential effects: Applying regression mixture models to identify variations in the influence of family resources on academic achiev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45(5), 1298-1313. https://doi.org/10.1037/a0016427
- Vondracek, F. W., & Porfeli, E. (2002). Integrating person-and function-centered approaches in career development theory and research.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1(3), 386-397. https://doi.org/10.1006/jvbe.2002.1881
- von Eye, A., & Bogat, G. A. (2006). Person-oriented and variable-oriented research: Concepts, results, and development. Merrill-Palmer Quarterly, 52(3), 390-420. https://doi.org/10.1353/mpq.2006.0032
- Yeager, D. S., & Dweck, C. S. (2012). Mindsets that promote resilience: When students believe that personal characteristics can be developed. Educational psychologist, 47(4), 302-314. https://doi.org/10.1080/00461520.2012.722805
- Zeng, G., Hou, H., & Peng, K. (2016). Effect of growth mindset on school engagemen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chinese prim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The mediating role of resilience. Frontiers in Psychology, 7. 1873-1880.
- Zuckerman, M., Gagne, M., & Nafshi, I. (2001). Pursuing academic interests: The role of implicit theorie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31(12), 2621-2631. https://doi.org/10.1111/j.1559-1816.2001.tb00193.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