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2020년 공주대학교 연구년 사업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참고문헌
- 강은미. (1999). 의복충동구매행동의 영향변수에 관한 연구-상황변수. 제품소비가치 및 소비자 변수를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경희, 박세연. (2014). 밀레니얼 세대와 캐릭터 디자인의 상관관계 감성 소비로서의 캐릭터 디자인. 한국디자인포럼, 45, 377-386.
- 김미선. (1996). 물질주의 성향과 충동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민희. (1998). 물질주의 성향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상희. (1995). 충동구매의 제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소비자의 심리.내적 특성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소영. (1994). 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과 점포애고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세희, 이은영. (2004). 의복쇼핑성향의 개념 규명을 위한 문헌적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8(4), 472-482.
- 김정숙, 권정원. (2003). 한.일 여자대학생들의 물질주의 성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1(6), 27-32.
- 김희숙. (2007). 여대생의 물질주의 성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철. (1993). 청소년의 광고수용과 물질주의 가치관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14, 45-63.
- 박혜선. (2007). 물질주의와 과시적 소비성향이 패션명품과 복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6(1), 103-110. https://doi.org/10.5934/KJHE.2007.16.1.103
- 배지연. (2009). 패션 소비자의 쇼핑성향, 온라인 이벤트 선호도, e-만족도 및 충성도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경미. (1995). 도시주부의 과시소비성향과 영향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소라. (2008). 충동구매성향과 의류제품의 가격, 희소성 메시지가 인터넷 공동구매시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민애. (2000). 수입여성의류 구매유무에 따른 의복행동:쇼핑성향, 물질주의, 구매행동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정희, 허은정. (2004). 대학생 소비자의 물질주의와 쾌락적.효용적 쇼핑가치 비교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3(5), 765-774.
- 서지윤. (2020). 중국 여성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화장품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리뉴얼에 따른 소비자 선호도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수연, 이정미. (1998). 여성 캐릭터 의류브랜드 구매자의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요인과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2(7), 833-842.
- 유지혜. (2017). 한국판 물질주의 척도 타당화.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선혜. (2008). 청소년의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인터넷 의류제품 구매행동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소정. (1999). 물질주의 성향에 따른 의복평가기준과 자민족중심주의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옥희, 강영의. (2014). 중국 중서부 지역(운남성) 대학생들의 소비행동 연구(제 1보): 물질주의 성향에 따른 소비자태도와 의복구매행동분석. 패션비즈니스, 18(1), 50-65. https://doi.org/10.12940/jfb.2014.18.1.50
- 이진석, 조현영, 전승우. (2019). 다양한 얼굴의 물질주의: 물질주의, 변화기대, 과시적 소비. 마케팅연구, 34(2), 45-66.
- 인샤오롱. (2019). 중국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의 소비동기와 해외 명품 브랜드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장암. (2011). 인터넷 쇼핑몰에서 소비자의 의류구매행동과 구매성향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현철. (2001). 의류제품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미영, 김난도. (2014). 물질주의 성향과 명품브랜드태도의 관계에 대한 체면의 조절효과 연구: 중국 2선 도시, 주링허우와 바링허우를 중심으로. 한국소비자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369-373.
- 정미실. (2015). 물질주의, 의류쇼핑성향, 의류충동구매간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 24(6), 829-846. https://doi.org/10.5934/kjhe.2015.24.6.829
- 정수진. (1997). 여대생의 의복쇼핑성향과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지원. (2003). 물질주의성향과 과시소비성향이 수입명품 선호도에 미치는 효과: 대학생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갑. (2010). 한.중 소비자의 충동구매 결정요인에 관한 비교연구: 대학생의 의류제품 소비를 중심으로. 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총. (2013). 물질주의 성향과 충동성이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자기통제력의 조절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주원경. (2014). 쇼핑성향, 패션 혁신성, 모바일 편의지각이 의복구매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지동진. (2006). 물질주의적 가치관과 점내 상품기획이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수퍼-수퍼마켓을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미영. (2015). 중국 여성 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패션소비행동 특징.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5(2), 109-127.
- Barbin, B. J., Darden, W. R., & Griffin, M. (1994). Work and/or fun: measuring hedonic and utilitarian shopping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0(March), 644-654. https://doi.org/10.1086/209376
- Bayley, G., & Nancarrow, C. (1998). Impulse purchasing: a qualitative exploration of the phenomenon. Qualitative Market Research, 1(2), 99-114. https://doi.org/10.1108/13522759810214271
- Belk, R. W. (1985). Materialism: trait aspects of living in the material world.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2, 265-277. https://doi.org/10.1086/208515
- Belk, R. W. (1984). Three scales to measure constructs related to materialism: Reliability, validity, and relationships to measures of happines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1, 291-297.
- Cohen, P., & Cohen, J. (1996). Life values and adloscent mental health. Mahwah, NJ: Erlbaum.
- Engel, J. F., & Blackwell, R. D. (1990). Consumer behavior (4th eds). NY: The Dryden Press.
- Ger, G., & Belk, R. W. (1996). Cross-cultural differences in materialism.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17(1), 55-77. https://doi.org/10.1016/0167-4870(95)00035-6
- Howell, R. D. (1979), A multi-variate examination of a patronage model: The impact of values and life styles on shopping orientations.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Arkansas, Fayetteville.
- Kasser, T. (2016). Materialistic values and goal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67, 489-514.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122414-033344
- Kasser, T. E. & Kanner, A. D. (2004). Psychology and consumer culture: the struggle for a good life in a materialistic worl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Kasser, T., & Ryan, R. M. (1996). Further examining the American dream: differential correlates of intrinsic and extrinsic goal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2, 280-287. https://doi.org/10.1177/0146167296223006
- Richins, M. L. (2004). The material values scale: measurement properties and development of a short form.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1(1), 209-219. https://doi.org/10.1086/383436
- Richins M. L., & Dawson. S. (1992). A consumer values orientation for materialism and its measurement: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3), 303-314. https://doi.org/10.1086/209304
- Rock, D. W., & Hoch, S. (1985). Consuming impuls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2, 23-27.
- Stern, H. (1962). The significance of impulsive buying today. Journal of Marketing, 26(2), 59-62. https://doi.org/10.2307/1248439
- Ward, S., & Warkman, D. (1971). Family and media influences on adolescent learning.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14, 2-7.
- Weinberg, P., & Gottwald, W. (1982). Impulse consumer buying as a result of emo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10, 43-57. https://doi.org/10.1016/0148-2963(82)900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