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멕시코 IMMEX 프로그램과 마킬라도라 산업의 변화

Mexico IMMEX Program and the Changes of Maquiladora Industry

  • 김학훈 (청주대학교 도시계획부동산학과)
  • Kim, Hak-Hoon (Department of Urban Planning and Real Estate, Cheongju University)
  • 투고 : 2021.06.29
  • 발행 : 2021.06.30

초록

미국-멕시코 국경지대는 멕시코의 마킬라도라 산업에 대한 세계 다국적기업들의 투자로 인해 고용확대, 인구증가, 산업발달이 이루어지고, 특히 국경지대의 쌍둥이 도시들은 많은 사회경제적 변화를 겪게 되었다. 1965년에 시작된 멕시코의 마킬라도라 프로그램은 외국기업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보세가공 산업정책이었는데, 2006년부터는 멕시코인 소유의 수출기업을 포함하는 IMMEX 프로그램으로 대체되었다. 마킬라도라를 포함한 IMMEX 기업들은 2007년 이후 업체수는 큰 변화가 없는 반면 업체당 종사자수는 점차 대형화하고 있다. 업종별로 보면 자동차, 항공기와 관련된 운송장비제조업이 가장 크게 성장하였으며, 과거 마킬라도라 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던 섬유·직물·의류제조업은 상대적으로 침체의 길을 걷고 있다. IMMEX의 비제조업 분야에서는 종사자수와 해외매출액에 있어서 농업의 비중이 압도적이다. IMMEX 기업들의 지역적 분포에서는 티화나와 후아레스가 압도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This study reviews the progress of maquiladora industry in Mexico and the development of the IMMEX program. The maquiladora program allows foreign-invested factories in Mexico to import raw materials and components duty free and to export the finished products to the U.S. It contributed to the increase in employment and population of border cities. Low wage level of Mexico induced not only standardized labor-intensive industries but also the high-tech automated industries requiring assembly process. In 2006, the Mexican government merged the maquiladora program and PITEX for Mexican export-oriented firms into a single new program, the IMMEX program, in order to promote exports more efficiently. This study presents the distributions of the IMMEX firms by industrial sector and by region. It is revealed that transport equipment sector leads the export industries in Mexico, and Tijuana and Juárez accommodate largest agglomerations of the IMMEX firms.

키워드

과제정보

이 논문은 2021-2022학년도에 청주대학교 산업과학연구소가 지원한 학술연구조성비(특별연구과제)에 의해 연구되었음.

참고문헌

  1. 김학훈, 1998, "미국-멕시코 국경지대의 산업화 과정,"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1), pp.81-112.
  2. 김학훈, 1999, "멕시코 마낄라도라 산업의 특성: 한국 기업의 진출 사례," 도시.지역개발연구 7, pp.21-37.
  3. 김희순, 2008, "멕시코 마낄라도라 산업의 특성과 분포 변화,"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1(2), pp.251-271.
  4. 대외경제정책연구원, 1996, 멕시코 편람, 지역정보센터.
  5. 문남권, 2009, "멕시코 마낄라도라 산업 성장 동력에 관한 일고찰," 중남미연구 28(1), pp.187-212.
  6. 박민경, 2016, 멕시코 제조업 경쟁력 분석과 활용 전략-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Global Strategy Report 16-006, KOTRA.
  7. 안정진, 2014a, NAFTA 20년, 멕시코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 코트라 뉴스.
  8. 안정진, 2014b, 멕시코에 진출하는 제조업체 필수, IMMEX에 대하여, 코트라 뉴스.
  9. 이전.백종국, 1997, "멕시코 북부 국경지대의 경제구조 변화에 관한 고찰-NAFTA와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대한지리학회지 32(2), pp.155-174.
  10. 임정훈, 2013, "마킬라도라 공장과 지역 멕시칸 납품업체 사이의 학습에 관한 연구," 이베로아메리카연구 24(2), pp.143-173.
  11. 임정훈, 2017, "불황기 중소기업의 생존 전략: 멕시코 마킬라도라 산업의 사례," 지역산업연구 40(1), pp.49-78.
  12. 임정훈, 2019, "2008년 미국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멕시코 마킬라도라의 현황: 멕시코 IMMEX 데이터 분석을 중심으로," 중남미연구 38(4), pp.23-48.
  13. 조혜연, 2011, 멕시코, IMMEX 프로그램 개정, 코트라 뉴스.
  14. 한현희.김윤희, 2007, 멕시코 수출 산업 진흥 제도-IMMEX/PROSEC의 이해, Global Business Report 07-013, KOTRA.
  15. Alixpartners, 2015, "Managing the complexities in reshoring/nearshoring," Mexiconow 76(May-June), pp.40-46.
  16. Angulo, C., 2013, "Tax reform and its impact on maquiladora," Mexiconow 67(May-June), pp.38-42.
  17. Angulo, C., 2016, "Is the IMMEX (maquiladora) system coming to an end?" Mexiconow 83(July-August), pp.36-44.
  18. Bacon, D., 2015, The Maquiladora Workers of Juarez Find Their Voice, The Nation, https://www.thenation.com/article/.
  19. Blouet, B. W. and Blouet, O. M., 1993. Latin America and the Caribbean (2nd ed.), New York: Wiley and Sons.
  20. Carrillo, J., 1989, "Calidad con consenso en las maquiladoras: ¿Asociacion factible?" Frontera Norte 1(2), pp.105-132.
  21. Dicken, P., 1992, Global Shift: The Internationalization of Economic Activity (2nd ed.), New York: Guilford.
  22. Herzog, L. A., 1990, Where North Meets South: Cities, Space, and Politics on the U.S.-Mexico Border, Center for Mexican American Studies,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23. Kopinak, K., 1996, Desert Capitalism: Maquiladoras in North America's Western Industrial Corridor, Tucson: University of Arizona Press.
  24. Krooth, R., 1995, Mexico, NAFTA, and the Hardships of Progress: Historical Patterns and Shifting Methods of Oppression, London: McFarland.
  25. Mexico Instituto Nacional de Estadistica Geografia e Informatica (INEGI), 1994, Estadistica de la Industria Maquiladora de Exportacion 1989-1993.
  26. Mexico Instituto Nacional de Estadistica Geografia e Informatica (INEGI), 1997, Estadistica de la Industria Maquiladora de Exportacion 1991-1996.
  27. Mexico Instituto Nacional de Estadistica Geografia e Informatica (INEGI), 2001, Estadistica de la Industria Maquiladora de Exportacion 1995-2000.
  28. Mexico Instituto Nacional de Estadistica Geografia e Informatica (INEGI), 2007, Industria Maquiladora de Exportacion.
  29. Mexico Instituto Nacional de Estadistica Geografia e Informatica (INEGI), 2020, Indicadores de Establecimientos Con Programa IMMEX, Diciembre de 2020.
  30. Pavlakovic, V. K. and Kim, H. H., 1990, "Outshopping by Maquila Employees: Implications for Arizona's Border Communities," Arizona Review 38, pp.9-16.
  31. Pavlakovich-Kochi, V., 2015, IMMEX-Mexico's Export-Oriented Manufacturing and Services, Arizona's Economy, Spring, https://www.azeconomy.org/2015/03/economy/.
  32. Pavlakovich-Kochi, V., 2017, Arizona, Mexico, and North America's "Auto Alley", Arizona's Economy, Spring, https://www.azeconomy.org/2017/03/border-economy/.
  33. Silvers, A., 2004, Lower Income, Higher Income: Impacts of the Maquiladoras on Both Sides of the Border, Challenged Borderlands, Edited by Pavlakovich-Kochi, V. et al. Aldershot, England: Ashgate, Chapter 8, pp.153-165.
  34. Sklair, L., 1989, Assembling for Development: The Maquila Industry in Mexico and the United States, London: Unwin Hyman.
  35. South, R. B., 1990, "Transnational Maquiladora Location," Annals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Geographers 80(4), pp.549-570.
  36.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EPA), 1996, US-Mexico Border XXI Program: Framework Document, October, EPA 160-R-96-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