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2020년도 호서대학교의 재원으로 학술연구비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과제번호: 20200427.
참고문헌
- 권향원(2016), 현상학과 사회과학연구: 정책연구에의 질적 방법론적 적용을 중심으로, 「한국정책학회보」, 25(1): 355-394.
- 김의근(2013), 한국재즈클럽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김책(2013a), 이 땅의 재즈 팬들의 단상(2), 「엠엠재즈」, 184: 52-55.
- 김책(2013b), 한국 재즈클럽의 역사, 「엠엠재즈」, 186: 52-55.
- 박재홍(2014), 국내 재즈클럽 관람행동 분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로이 셔커(1999), 대중음악사전, Key Concepts in Popular Music(이정엽.장호연 역), 서울: 한나래.
- 송남은.류유희.장웅조(2020), 취미에서 직업으로, 「예술경영연구」, 55: 5-38.
- 신혜선.윤현경(2020), 탈북 청소년 대상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질적 내용 분석 연구, 「예술경영연구」, 55: 75-113.
- 양영자(2020), 교사 저서에 나타난 교사론의 질적 내용 분석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37(1): 31-60. https://doi.org/10.24211/TJKTE.2020.37.1.31
- 요하임 E. 베렌트(2004), 재즈북-래그타임부터 퓨전 이후까지, Das Jazzbuch(한종현 역).서울: 이룸.
- 유옥란(2019), 재즈클럽공연에서 관람욕구.공연만족.행동의도 간의 관계, 「인문콘텐츠」, 54: 213-229.
- 이남인(2014), 「현상학과 질적연구: 응용 현상학의 지평」, 서울: 한길사.
- 장문권(2019), 한국 재즈클럽의 활성화 방안,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논문지」, 13(8): 107-115.
- 정우식.정의숙(2015), 재즈 확산을 위한 라디오재즈프로그램의 발전 방안, 「예술경영연구」, 34: 141-179.
- 정우식(2017), 재즈클럽 야누스를 통한 한국 모던 재즈 씬의 전개에 관한 연구. 「대중음악」, 20: 51-92.
- 정우식(2020a), Q 방법론을 적용한 재즈 공연 관객의 유형에 관한 연구, 「예술경영연구」, 53: 5-45.
- 정우식(2020b), 재즈 뮤지션의 재즈클럽과 잼 세션에 관한 인식 연구, 「대중음악」, 26: 197-238.
- 황덕호(2017a), 한국재즈의 잠복기, 「샘터」, 564: 100-101.
- 황덕호(2017b), 위대하여라! 1978년, 「샘터」, 565: 100-101.
- 황지훈(2017), 연주자들의 경험에서 살펴본 한국 재즈클럽 그 공간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백석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Andreasen, A. R. & Belk, R. W.(1980), Predictors of attendance at the performing art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7: 112-120. https://doi.org/10.1086/208800
- Brand, G. , Sloboda, J. , Saul, B. ,& Hathaway, M.(2012), The reciprocal relationship between jazz musicians and audiences in live performances: A pilot qualitative study, Psychology of Music, 40(5): 634-651. https://doi.org/10.1177/0305735612448509
- Burland, K. & Pitts, S. E.(2012), Rules and expectations of jazz gigs, Social semiotics, 22(5): 523-543. https://doi.org/10.1080/10350330.2012.731895
- Creswell, J. W. & Poth, C. N.(2016),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Sage Publication.
- Davis, M. & Troupe, Q.(1989), Miles:The Autobiography, New York: Touchstone Book.
- DeVeaux, S.(1997), The Birth of Bebop: A Social and Musical History,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 Earl, P. E.(2001), Simon's travel theorem and the demand for live music,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22: 335-358. https://doi.org/10.1016/S0167-4870(01)00037-X
- Ford, B. & Sloboda, J. A.(2012), Learning from artistic and pedagogical differences between musicians and actors' traditions through collaborative process. In H. Gaunt & H. Westerlund(Eds.), Collaborative learning in higher music education: Why, what, and how? Aldershot, UK: Ashgate.
- Gioia, T.(2016), How to Listen to Jazz, New York, Basic Books.
- Glesne, C.(2011), Becoming Qualitative Researchers: An Introduction(4th ed.), Pearson.
- Hasse, J. E. & Lathrop, T.(2012), Discover Jazz. New Jersey: Pearson.
- Kubacki, K.(2008), Jazz musicians: creating service experience in live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20(4): 401-411. https://doi.org/10.1108/09596110810873516
- Lund, N. L. & Kranz, P. L.(1994), Notes on emotional components of musical creativity and performance, Journal of Psychology, Vol.128: 635-640. https://doi.org/10.1080/00223980.1994.9921291
- MacDonald, R. & Wilson, G.(2005), Musical identities of professional jazz musicians:a focus group investigation, Psychology of Music, 33(4): 395-417. https://doi.org/10.1177/0305735605056151
- Marying, P.(2000),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Forum:Qualitative Social Research, 1(2): 1-10. https://doi.org/10.1075/forum.1.2.01del
- Packer, J. & Ballantyne, J.(2011), The impact of music festival attendance on young people's psychological and social well-being, Psychology of Music, 39(2): 164-183. https://doi.org/10.1177/0305735610372611
- Peterson, J. M.(2000), Jam session: An Exploration into the Characteristics of an Uptown Jam Session, Master Thesis, Rutgers University.
- Pinheiro, R. F.(2014), The jam session & jazz studies, International Review of the Aesthetic & Sociology of Music, 45(2): 335-344.
- Sullivan, L. T.(2018), Birdland, the Jazz Corner of the World: An Illustrated Tribute, 1949-1965, Pennsylvania:Schiffer Book.
- Sloboda, J. A., Lamont, A., & Greasley, A. E.(2009), Choosing to hear music: Motivation, process, and effect,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Sloboda, J. A.(2010), Music in everyday life:The role of emotion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Strang, R. A. & Gutman, J. & Greasley, A. E.(1980), Promotion policy in the Arts, Marketing the Arts, New York: Praeger.
- Throsby, C. D.(1990), Perception of quality in demand for theatre, Journal of Cultural Economics, 14(1): 65-82. https://doi.org/10.1007/BF02268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