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경기도교육청 (2019). 놀이 2019, 놀이로 유아의 삶을 담다. 경기도: 경기도교육청.
- 곽수란, 이진순 (2015). 유아기 사회성 및 인지.언어 발달 영향요인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5(3), 265-291.
- 권랑희, 이진희 (2015). 유아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교사신념, 직무만족도 및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아동교육, 24(2), 93-107. doi:10.17643/KJCE.2015.24.2.06
- 김명선, 황선영, 오재연 (2014).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수효능감이 유아의 정서능력, 인성특성, 사회적능력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13(3). 53-80.
- 김연하, 김양은 (2008). Bandura의 교사 자기효능감 척도(Teacher Self-efficacy Scale) 요인구조 분석. 유아교육연구, 28(2), 169-191. doi:10.18023/kjece.2008.28.2.008
- 김인희, 김진경 (2020).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1075-1100. doi:10.22251/jlcci.2020.20.17.1075
- 김재희, 김현경, 김윤희 (2020). 유아의 학습관련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부모-자녀 애착의 영향: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유아 실행기능의 매개효과. 생애학회지, 10(1), 19-38. doi:10.30528/jolss.2020.10.1.002
- 김종훈, 성지현 (2016). 유아교육기관 교실의 질, 교사의 교수효능감, 교수상호작용 영역이 유아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6(2), 325-343. doi:10.18023/kjece.2016.36.2.014
- 김진미, 홍세영 (2017). 유아의 학교준비도 영향요인 분석. 육아정책연구, 11(2), 169-194. doi:10.5718/kcep.2017.11.2.169
- 문명화 (2020). 유치원 교사의 교수효능감,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또래와의 놀이상호작용 및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간의 구조적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24(6), 127-147. doi:10.32349/ECERR.2020.12.24.6.127
- 민미희 (2017).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 및 통제적 양육과 유아의 자아존중감이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4(4), 97-117. doi:10.22155/JFECE.24.4.97.117
- 민미희 (2019).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의 또래 놀이 상호작용 및 사회적 유능감이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성별간 다집단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6(3), 1-22. doi:10.22155/JFECE.26.3.1.22
- 방은정, 정옥분 (2015). 유치원 교사의 교수행동이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 연구, 10(3), 25-51. doi:10.16978/ecec.2015.10.3.002
- 배병렬 (2017). AMOS 24 구조방정식 모델링. 서울: 청람.
- 설장미, 심성경 (2019).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수몰입도에 따른 유아의 누리과정 영역별 성취. 한국교원교육연구, 36(3), 207-227. doi:10.24211/tjkte.2019.36.3.207
- 성미영, 장영은, 손승희 (2016). 자기조절에 대한 교사신념, 유아의 행동적 자기조절 및 학교준비도의 관계: 유아 성별에 따른 차이.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2(3), 61-78. doi:10.14698/jkcce.2016.12.03.061
- 손희진, 성지현 (2014).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직무만족도와 교사유아 상호작용 질의 순차적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35(2), 191-209. doi:10.5723/KJCS.2014.35.2.191
- 송민영 (2019).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을 매개하여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9(1), 103-123. doi:10.18023/kjece.2019.39.1.005
- 심숙영, 임선아 (2017).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관계: 유아기질에 따른 차이 검증. 유아교육연구, 37(4), 353-369. doi:10.18023/kjece.2017.37.4.014
- 이선미, 전정민 (2020). 보육교사의 창의인성과 교수효능감이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교육문화연구, 26(4), 731-752. doi:10.24159/joec.2020.26.4.731
- 이수현, 황혜정 (2014). 유아의 성과 주변 환경 변인이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부모의 교육수준, 어머니의 학습관여, 교사의 지도방법 및 가정과교실의 문해환경을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4), 177-203. doi:10.14698/jkcce.2014.10.4.177
- 이은주, 김상림 (2019). 유아교사의 교사행복감과 교수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가 교사-유아상호 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28(5), 437-447. doi:10.5934/kjhe.2019.28.5.437
- 이주아, 박지은, 정혜민, 이순형 (2017). 부모의 정서적 자녀가치, 양육행동, 유아의 학습준비도 및 학업능력 간의 구조적 관계: 자기-상대방효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37(4), 453-477. doi:10.18023/kjece.2017.37.4.019
- 이주현, 김상림 (2020).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 및 교수몰입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6(2), 429-436. doi:10.17703/JCCT.2020.6.2.429
- 임수미, 황혜신 (2020).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이 유아의 또래 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41(6), 67-80. doi:10.5723/kjcs.2020.41.6.67
- 임현주 (2020a).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양육불안감, 양육행동이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40(6), 291-315. doi:10.18023/kjece.2020.40.6.012
- 임현주 (2020b).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상호작용, 유아의 또래놀이가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12(4), 153-176. doi:10.36431/JPE.12.4.8
- 전숙영, 권혜진 (2016). 유아의 사회성 기질, 유아교육기관의 물적 환경 및 인적 환경과 또래 놀이상호작용과의 구조적 관계.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11(3), 65-80.
- 정수지, 최나야 (2020). 가족기능성이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행동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을 매개로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8(1), 1-12. doi:10.6115/fer.2020.001
- 최효식, 윤해옥 (2015). 교실환경, 교사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의 인지능력, 창의성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유아교육연구, 35(6), 339-356. doi:10.18023/kjece.2015.35.6.016
- 허은하, 김상림 (2020).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학업능력과 사회적 유능감의 매개효과. 한국보육학회지, 20(1), 1-16. doi:10.21213/kjcec.2020.20.1.1
- 홍세희 (2000).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Bandura, A. (2006). Guide for constructing self-efficacy scales. In F. Pajares & T. Urdan (Eds.), Self-efficacy beliefs of adolescents (pp. 307-337). Greenwich, CT: Information Age Publishing.
- Bredekamp, S. (1985). The reliability of the instruments and procedures of a national accreditation system for early childhood program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ryland, College Park, USA.
- Burchinal, M., Howes, C., Pianta, R., Bryant, D., Early, D., Clifford, R. et al. (2008). Predicting child outcomes at the end of kindergarten from the quality of pre-kindergarten teacher-child interactions and instruction. Applied Developmental Science, 12(3), 140-153. doi:10.1080/10888690802199418
- Burchinal, M. R., Peisner-Feinberg, E., Pianta, R., & Howes, C. (2002). Development of academic skills from preschool through second grade: Family and classroom predictors of developmental trajectorie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0(5), 415-436. doi:10.1016/S0022-4405(02)00107-3
- Duncan, G. J., Dowsett, C. J., Claessens, A., Magnuson, K., Huston, A. C., Klebanov, P. et al. (2007). School readiness and later achiev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43(6), 1428-1446. doi:10.1037/0012-1649.43.6.1428
- Goble, P., Hanish, L. D., Martin, C. L., Eggum-Wilkens, N. D., Foster, S. A., & Fabes, R. A. (2016). Preschool contexts and teacher interactions: Relations with school readines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7(5), 623-641. doi:10.1080/10409289.2016.1111674
- Goble, P., & Pianta, R. C. (2017). Teacher-child interactions in free choice and teacher-directed activity settings: Prediction to school readines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8(8), 1035-1051. doi:10.1080/10409289.2017.1322449
- Goble, P., Sandilos, L. E., & Pianta, R. C. (2019). Gains in teacher-child interaction quality and children's school readiness skills: Does it matter where teachers star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73, 101-113. doi:10.1016/j.jsp.2019.03.006
- Graziano, P. A., Garb, L. R., Ros, R., Hart, K., & Garcia, A. (2016). Executive functioning and school readiness among preschoolers with externalizing problems: The moderating role of the student-teacher relationship.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7(5), 573-589. doi:10.1080/10409289.2016.1102019
- Halle, T. G., Hair, E. C., Wandner, L. D., & Chien, N. C. (2012). Profiles of school readiness among four-year-old Head Start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7(4), 613-626. doi:10.1016/j.ecresq.2012.04.001
- Hamre, B. K., Pianta, R. C., Downer, J. T., & Mashburn, A. J. (2008). Teachers' perceptions of conflict with young students: Looking beyond problem behaviors. Social Development, 17(1), 115-136. doi:10.1111/j.1467-9507.2007.00418.x
- Hess, R. D., Holloway, S. D., Dickson, W. P., & Price, G. G. (1984). Maternal variables as predictors of children's school readiness and later achievement in vocabulary and mathematics in sixth grade. Child Development, 55(5), 1902-1912. doi:10.2307/1129937
- Holloway, S. D., & Reichhart-Erickson, M. (1988). The relationship of day care quality to children's free-play behavior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1), 39-53. doi:10.1016/0885-2006(88)90028-2
- Kontos, S., & Wilcox-Herzog, A. (1997). Influences on children's competence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3), 247-262. doi:10.1016/S08 5-20 6(97)90002-8
- Mashburn, A. J., Hamre, B. K., Downer, J. T., & Pianta, R. C. (2006). Teacher and classroom characteristics associated with teachers' ratings of prekindergartners' relationships and behaviors. Journal of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24(4), 367-380. doi:10.1177/0734282906290594
- Mashburn, A. J., Pianta, R. C., Hamre, B. K., Downer, J. T., Barbarin, O. A., Bryant, D. et al. (2008). Measures of classroom quality in prekindergarten and children's development of academic, language, and social skills. Child Development, 79(3), 732-749. doi:10.1111/j.1467-8624.2008.01154.x
- May, D. C., & Kundert, D. K. (1997). School readiness practices and children at-risk: Examining the issues. Psychology in the Schools, 34(2), 73-84. doi:10.1002/(SICI)1520-6807(199704)34:2<73::AID-PITS1>3.0.CO;2-T
- Murphey, D. A., & Burns, C. E. (2002). Development of a comprehensive community assessment of school readiness. Early Childhood Research and Practice, 4(2), 1-8.
- Pagani, L. S., Fitzpatrick, C., Archambault, I., & Janosz, M. (2010). School readiness and later achievement: A French Canadian replication and extension. Developmental Psychology, 46(5), 984-994. doi:10.1037/a0018881
- Romano, E., Babchishin, L., Pagani, L. S., & Kohen, D. (2010). School readiness and later achievement: Replication and extension using a nationwide Canadian survey. Developmental Psychology, 46(5), 995-1007. doi:10.1037/a0018880
- Schumacker, R. E., & Lomax, R. G. (2004). A beginner's guide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2nd ed.).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Tschannen-Moran, M., & Hoy, A. W. (2001). Teacher efficacy: Capturing an elusive construc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7), 783-805. doi:10.1016/S0742-051X(01)00036-1
- Vitaro, F., Brendgen, M., Larose, S., & Tremblay, R. E. (2005). Kindergarten disruptive behaviors, protective factors, and educational achievement by early adulthood.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7(4), 617-629. doi:10.1037/0022-0663.97.4.617
- West, S. G., Finch, J. F., & Curran, P. J. (1995).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nonnormal variables: Problems and remedies. In R. H. Hoyle (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 (pp. 56-75). Thousand Oaks, CA: S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