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수경, 김민정, 정미라 (2015). 유아의 놀이성, 자기조절능력, 자아탄력성 간의 구조적 관계. 아동학회지 36(3), 155-174. doi:10.5723/KJCS.2015.36.3.155
- 구현주, 이진희 (2019). 교사의 놀이 교수효능감 및 유아의 놀이성과 자아탄력성의 관계. 교육혁신연구, 29(4), 221-241. doi:10.21024/pnuedi.29.4.201912.221
- 김리진, 홍연애 (2013).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4), 55-74. https://doi.org/10.14698/jkcce.2013.9.4.055
- 김송이 (2015). 보육교사의 경력 및 소진과 놀이교수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1), 481-499.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481
- 김영숙, 윤분하, 이금희, 조한익 (2016). 중등교사의 성격, 교사갈등, 자아탄력성 및 심리적 소진의 구조적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1(2), 373-394. doi:10.17315/kjhp.2016.21.2.005
- 김정희 (2013). 보육교사의 유머감각과 원장-교사 교환관계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12(3), 105-124.
- 박희태, 배성윤, 지재훈, 이기효 (2011). 병원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 미치는 펀리더십과 근로자 놀이성의 조절 효과. 보건의료산업학회지, 5(3), 25-39. https://doi.org/10.12811/kshsm.2011.5.3.025
- 송명숙 (2015).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직장 내 사회적 지지,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소진 간의 구조모형 분석 :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와 교사의 결혼여부에 따른 다집단 분석. 유아교육연구, 35(6), 377-396. doi:10.18023/kjece.2015.35.6.018
- 신강현 (2003). 일반직 종사자를 위한 직무 소진 척도(MBI-GS)에 대한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6(3), 1-17.
- 양인덕 (2011). 자발성 개념의 문화적 차이에 관한 소고. 인적자원관리연구, 18(1), 327-355.
- 오정학, 김철원, 이향정 (2011). 소진의 원인, 결과 및 완화요인에 관한 연구: 국적항공사 객실 승무원을 대상으로. 호텔경영학연구, 20(4), 271-291.
- 오혜주, 유미숙, 조유진 (2010). 어머니의 놀이성 평가척도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만 3-8세 아동어머니를 대상으로. 인간발달연구, 17(1), 349-362.
- 이보영 (2018). 보육교사의 인성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9(1), 533-543. doi:10.22143/HSS21.9.1.42
- 이정희, 조성연 (2011). 보육교사의 소진에 대한 자아탄력성과 시설장, 동료교사와 가족의 사회적 지지. 아동학회지, 32(1), 157-172. doi:10.5723/KJCS.2011.32.1.157
- 이지현, 김수영 (2016). 문항묶음: 원리의 이해와 적용.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5(2), 327-353. doi:10.22257/kjp.2016.06.35.2.327
- 이지희, 김혜연 (2014).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자아탄력성이 소진에 주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8(1), 5-21.
- 정지언, 박영희 (2016). 보육교사의 직무소진에 대한 직무스트레스, 자아탄력성과 정서적 지지의 구조적 관계. 사고개발, 12(1), 111-132.
- 채영란 (2016).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교사의 심리적 소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20(4), 27-46.
- 최남정, 오정희 (2013). 예비유아교사의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 및 자아탄력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6), 417-438. doi:10.14698/jkcce.2013.9.6.417
- 최은주 (2017). 기술직 근로자의 놀이성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연구학회지, 1(1), 27-36.
- 최진훈 (2008). 근로자의 놀이성이 일에 대한 내재적 동기와 업무 몰입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혜신 (2010). 정서노동 및 자아탄력성이 보육교사의 소진에 주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8(7), 23-32. doi:10.6115/khea.2010.48.7.023
- 홍세희 (2000).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임상, 19(1), 161-177.
- Aguilar, T. E. (1985). Social and environmental barriers to playfulness. In J. L. Fost, & S. Sunderlin (Eds.), When children play (pp. 73-76). Wheaton, MD: Association for Childhood Education International.
- Bandalos, D. L., & Finney, S. J. (2001). Item parceling issu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G. A. Marcoulides, & R. E. Schumacker (Eds.), New developments and techniqu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pp. 269-296).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 Barnett, L. A. (1990). Playfulness: Definition, design, and measurement. Play & Culture, 3, 319-336.
- Block, J., & Kremen, A. M.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349-361. doi:10.1037/0022-3514.70.2.349
-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 J. S. Long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pp. 136-162). Newbury Park, CA: Sage.
- Chang, M. L. (2009). An appraisal perspective of teacher burnout: Examining the emotional work of teacher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1(3), 193-218. doi:10.1007/s10648-009-9106-y
- Chang, P-J., Yarnal, C., & Chick, G. (2016). The longitudinal association between playfulness and resilience in older women engaged in The Red Hat Society. Journal of Leisure Research, 48(3), 210-227. doi:10.18666/JLR-2016-V48-I3-6256
- Fredrickson, B. L. (1998). What good are positive emotions?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2(3), 300- 319. doi:10.1037/1089-2680.2.3.300
- Fredrickson, B. L. (2001). The role of positive psychology: The broaden and build theory of positive emotions. American Psychologist, 56(3), 218-226. doi:10.1037/0003-066X.56.3.218
- Fredrickson, B. L., & Branigan, C. (2005). Positive emotions broaden the scope of attention and thought-action repertoires. Cognition & Emotion, 19(3), 313-332. doi:10.1080/02699930441000238
- Fredrickson, B. L., & Joiner, T. (2002). Positive emotions trigger upward spirals toward emotional well-being. Psychological Science, 13(2), 172-175. doi:10.1111/1467-9280.00431
- Glynn, M. A., & Webster, J. (1992). The adult playfulness scale: An initial assessment. Psychological Reports, 71(1), 83-103. doi:10.2466/pr0.1992.71.1.83
- Kline, R. B. (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2nd ed.). New York: Guilford.
- Lieberman, J. N. (1965). Playfulness and divergent thinking: An investigation of their relationship at the kindergarten level.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07(2), 219-224. doi:10.1080/00221325.1965.10533661
- Magnuson, C. D., & Barnett, L. A. (2013). The playful advantage: How playfulness enhances coping with stress. Leisure Sciences, 35(2), 129-144. doi:10.1080/01490400.2013.761905
- MacCallum, R. C., Browne, M. W., & Sugawara, H. M. (1996). Power analysis and determination of sample size for covariance structure modeling. Psychological Methods, 1(2), 130-149. doi:10.1037/1082-989X.1.2.130
- Maslach, C., Jackson, S. E., & Leiter, M. P. (1996). Maslach Burnout Inventory.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 Maslach, C., & Leiter, M. P. (1997). The truth about burnout: How organizations cause personal stress and what to do about it.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Maslach, C., & Pines, A. (1977). The burnout syndrome in the day care setting. Child Care Quarterly, 6(2), 100-113. doi:10.1007/BF01554696
- Proyer, R. T., & Ruch, W. (2011). The virtuousness of adult playfulness: The relation of playfulness with strength of character. Psychology of Well-Being: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1(1), 1-12. doi:10.1186/2211-1522-1-4
- Saunders, I., Sayer, M., & Goodale, A. (1999). The relationship between playfulness and coping in preschool children: A pilot study.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3(2), 221-226. doi:10.5014/ajot.53.2.221
- Schaefer, C., & Greenberg, R. (1997). Measurement of playfulness: A neglected therapist variable.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6(2), 21-31. doi:10.1037/h0089406
- Schaufeli, W., Leiter, M., Maslach, C., & Jackson, S. (1996). The MBI-General Survey. In C. Maslach, S. Jackson, & M. Leiter (Eds.), Maslach Burnout Inventory. Manual (pp. 19-26).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 Solnit, A. J. (1998). Beyond play and playfulness. The Psychoanalytic Study of the Child, 53(1), 102-110. doi:10.1080/00797308.1998.118224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