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2021년도 연세대학교 상남경영원 연구펠로우십과 연세 시그니처 연구클러스터 사업 연구비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것임(2021-22-0020, 2021-22-0006).
참고문헌
- 강일용, "댓글 이력 공개해도 네이버 댓글 수는 그대로...악플만63% ↓", 아주경제, 2020.07.21., Available at www.ajunews.com/view/20200721175649352.
- 강준구, "네이버 '댓글 이력 공개' 2주...악플 비율 절반 넘게 줄었다.", 한국일보, 2020.04.03., Available at www.hankookilbo.com/News/Read/202004021737747076.
- 김소담, 양성병, "온라인 뉴스 사이트에서의 일반댓글과 소셜댓글의 비교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4호, 2015, pp. 391-406. https://doi.org/10.5392/JKCA.2015.15.04.391
- 김영준, 김영일, 김경일,"인터넷 악성 댓글과 일반 댓글의 언어적, 심리적 특성 비교 연구", 한국자료분석학회, 제15권, 제6호, 2013, pp. 3191-3201.
- 김은미, 선유화, "댓글에 대한 노출이 뉴스 수용에 미치는 효과", 한국언론학보, 제50권, 제4호, 2006, pp. 33-64.
- 김지룡, 한은경, "기업평판과 수익성에 관한 연구 온라인 뉴스와 뉴스댓글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7권, 제9호, 2019, pp. 399-406. https://doi.org/10.14400/JDC.2019.17.9.399
- 김진우, 조혜인, 이봉규, "온라인 뉴스 베스트 댓글의 특성 분석",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8호, 2018, pp. 1489-1497.
- 나은영, 차유리, "인터넷 집단극화를 결정하는 요인들: 공론장 익명성과 네트워크 군중성 및 개인적, 문화적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제26권, 제1호, 2012, pp. 103-121. https://doi.org/10.21193/kjspp.2012.26.1.007
- 박상민, 나철원, 최민성, 이다희, 온병원, "Bi-LSTM 기반의 한국어 감성사전 구축 방안", 지능정보연구, 제24권, 제4호, 2018, pp. 219-240. https://doi.org/10.13088/JIIS.2018.24.4.219
- 서미숙, "30대 그룹 순위 10년간 '지각변동'... 삼성은 부동의 1위", 연합뉴스, 2020.07.08., Available at www.yna.co.kr/view/AKR20200707175900003.
- 안태형, "네이버(Naver) 기사에 딸린 악성 댓글의 실태", 우리말연구, 제40권, 제4호, 2015, pp. 153-174.
- 여은호, 박경우, "인터넷 뉴스 댓글이 독자의 기사 인식에 미치는 인지적 영향", 언론학 연구, 제15권, 제2호, 2011, pp. 237-259.
- 우지숙, 나현수, 최정민, "인터넷 게시판 실명제의 효과에 대한 실증 연구: 제한적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게시판 내 글쓰기 행위 및 비방과 욕설의 변화를 중심으로", 행정논총, 제48권, 제1호, 2010, pp. 71-96.
- 이구순, 조윤주, "[이슈 추적] 정부 '제한적 본인확인제' 유명무실", 파이낸셜뉴스, 2011.03.10., Available at news.nate.com/view/20110310n22321?mid=n0600.
- 이미라, 강경철, 이상우, "제한적 본인확인제 적용 유무에 따른 댓글유형 차이가 댓글문화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일반댓글과 소셜댓글의 자기통제 정도의 차이를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8권, 제3호, 2011, pp. 5-42.
- 이은주, "탈개인화 효과에 관한 사회적 자아정체성 모델: 이론적 함의와 향후 연구과제",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4권, 제1호, 2008, pp. 7-31.
- 이형주, 이호성, 양성병, "온라인 뉴스 사이트에서 독자의 자발적 구독료 지불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공감의 역할을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제14권, 제4호, 2013, pp. 1-18. https://doi.org/10.15813/KMR.2013.14.4.001
- 정지석, "현대사회의 댓글 달기의 순기능과 역기능", The Leaders Tribune, 2019.01.05., Avai lable at www.the-leader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356.
- 최희재, 이준기, 김정원,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기술적, 사회적 익명성이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0권, 제1호, 2009, pp. 63-74.
- 한혜경, 김유정, "인터넷실명제와 우회로의 선택: 인터넷 공론장 참여자들의 자기검열과 우회로 선택의향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제55권, 제3호, 2011, pp. 50-73.
- Cho, D. and A. Acquisti, The More Social Cues, the Less Trolling? An Empirical Study of Online Commenting Behavior, In proc. WEIS, 2013.
- Cho, D. and K. H. Kwon, "The impacts of identity verification and disclosure of social cues on flaming in online user commen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51, No.10, 2015, pp. 363-372. https://doi.org/10.1016/j.chb.2015.04.046
- Christopherson, K. M., "The positive and negative implications of anonymity in internet social interactions: On the internet, nobody knows You're a Dog",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3, No.6, 2007, pp. 3038-3056. https://doi.org/10.1016/j.chb.2006.09.001
- Domingo, D., "Interactivity in the daily routines of online newsrooms: Dealing with an uncomfortable myth",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13, No.3, 2008, pp. 680-704. https://doi.org/10.1111/j.1083-6101.2008.00415.x
- Dubrovsky, V. J., S. Kiesler, and B. N. Sethna, "The equalization phenomenon: status effects in computer-mediated and face-to-face decisionmaking groups", Human-Computer Interaction, Vol.6, No.2, 1991, pp. 119-146. https://doi.org/10.1207/s15327051hci0602_2
- Festinger, L., A. Pepitone, and T. Newcomb, "Some consequences of deindividuation in a group",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Vol.47, No.2, 1952, pp. 382-389. https://doi.org/10.1037/h0057906
- Hayne, S. C. and R. E. Rice, "Attribution accuracy when using anonymity in group support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47, No.3, 1997, pp. 429~450. https://doi.org/10.1006/ijhc.1997.0134
- Jessup, L. M., T. Connolly, and J. Galegher, "The effects of anonymity on GDSS group process with an idea-generating task", MIS Quarterly, Vol.14, No.3, 1990, pp. 313-321. https://doi.org/10.2307/248893
- Kim, K. K., A. R. Lee, and U. K. Lee, "Impact of anonymity on roles of personal and group identities in online communities", Information & Management, Vol.56, No.1, 2019, pp. 109-121. https://doi.org/10.1016/j.im.2018.07.005
- Lang, D. P. and M. E. Grabe, "Making news memorable: Applying theory to the production of local television new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47, No.1, 2003, pp. 113-123. https://doi.org/10.1207/s15506878jobem4701_7
- Lea, M., T. O'Shea, P. Fung, and R. Spears, "Flaming", in M. Lea(eds.), Contexts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Harvester Wheatsheaf, London, 1992, pp. 89-112.
- LeBreton, J. M. and J. L. Senter, "Answers to 20 questions about interrater reliability and interrater agreement",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Vol.11, No.4, 2008, pp. 815-852. https://doi.org/10.1177/1094428106296642
- McLeod, P. L., A Comprehensive Model of Anonymity in Computer-supported Group Decision Making, In Proc., ICIS, 1997.
- Prentice-Dunn, S. and R. W. Rogers, "Effects of public and private self-awareness on deindividuation and aggre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3, No.3, 1982, pp. 503-513. https://doi.org/10.1037/0022-3514.43.3.503
- Reicher, S. D., R. Spears, and T. Postmes, "A social identity model of deindividuation phenomena", European Review of Social Psychology, Vol.6, No.1, 1995, pp. 161-198. https://doi.org/10.1080/14792779443000049
- Scott, C., "To reveal or not to reveal: A theoretical model for anonymous communication", Communication Theory, Vol.8, No.4, 1998, pp. 381-407. https://doi.org/10.1111/j.1468-2885.1998.tb00223.x
- Siegel, J., V. Dubrovsky, S. Kiesler, and T. W. McGuire, "Group processes in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37, No.2, 1986, pp. 157-187. https://doi.org/10.1016/0749-5978(86)90050-6
- Suler, J., "The online disinhibition effect", Cyberpsychology & Behavior, Vol.7, No.3, 2004, pp. 321-326. https://doi.org/10.1089/1094931041291295
- Thurman, N. J., "Forums for citizen journalists? Adoption of user generated content initiatives by online news media", New Media & Society, Vol.10, No.1, 2008, pp. 139-157. https://doi.org/10.1177/1461444807085325
- Walther, J. B. and J. W. Jang, "Communication processes in participatory website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18, No.1, 2012, pp. 2-15. https://doi.org/10.1111/j.1083-6101.2012.01592.x
- Wasko, M. M. and S. Faraj, "Why should i share? Examining social capital and knowledge contribution in electronic networks of practice", MIS Quarterly, Vol.29, No.1, 2005, pp. 35-57. https://doi.org/10.2307/25148667
- Zimbardo, P. G., "The human choice: Individuation, reason, and order versus deindividuation, impulse, and chaos",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Vol.17, No.1, 1969, pp. 237-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