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승찬.백승희.박지영(2020). 코리아텍 온라인 강의 실태조사결과보고서. 천안: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강진호.박아름.한승태(2020). 코로나-19로 인한 대학생들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4(5), 289-297.
- 권준모.이경희(1998). 대학생의 일상: 경희대학생의 시간활용에 대한 실태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14(1), 33-49.
- 김보영.한승우(2020). 코로나19로 인한 비자발적 '대학 온라인 강의'에 대한 만족도 연구. 교양학연구, 13(0), 7-31.
- 김영희(2020). 대학생의 COVID-19로 인한 온라인 학업 경험.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1(12), 278-290.
- 김현영 외(2011). 간호대학생의 시간관리 행동유형과 자기효능감. 간호행정학회지, 17(3), 293-300. https://doi.org/10.11111/jkana.2011.17.3.293
- 마승혜.허정경(2020). 코로나19 상황에서 온라인 원격수업 질적 향상을 위한 학습자 인식 조사 - 통번역 과목 수강 학부생설문 조사를 중심으로. 번역학연구, 21(4), 39-61. https://doi.org/10.15749/JTS.2020.21.4.002
- 박광호.이승연.김진원(2020). 대학생들의 COVID-19 전후 여가변화와 여가동기 및 건강신념과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44(3), 69-86.
- 박나라 외(2020). 대학생의 COVID-19에 대한 지식, 정신건강상태 및 감염예방행위. 한국간호과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34-234.
- 박동혁.이민규.신희천(2006). 대학생 시간관리 행동 척도의 개발과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18(4), 801-816.
- 박은경(2020).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온라인 교양영어 수업에서 학생들이 느끼는 불안감에 대한 인식조사.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3(3), 320-338.
- 박해준.안도희(2018). 대학생의 자기조절, 시간관리, 학업 스트레스 및 학업지원행동 간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2), 867-891.
- 박혜경(2020). 온라인 수업에 대한 통번역대학원생들의 인식 및 선호도 사례연구. 통번역학연구, 24(3), 43-66. https://doi.org/10.22844/ITS.2020.24.3.43
- 배상훈.장환영(2012). 대학생의 학습투자시간 및 교수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탐색. 아시아교육연구, 13(4), 163-187.
- 백이연(2020). 온라인 수업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조사-교양일본어 수업을 대상으로. 일본어교육연구, 52(0), 59-74.
- 서인주.두경자(2007). 대학생의 시간관리 행동이 시간관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6), 121-131.
- 서창호(1997). 초등교원의 시간관리와 생활만족도의 관계분석. 석사학위 청구논문. 동아대학교.
- 송수연.김한경(2020). 언택트 시대의 대학교육: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강의 만족도와 수강지속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21(4), 1099-1126.
- 신명희.박승호.서은희(2005). 여자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따른 시간관리 및 지연행동 연구. 교육학연구, 43, 211-230.
- 유경애(2020). 온라인 교양수업에서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비교 분석. 교양학연구, 13(0), 33-58.
- 윤용옥.김외숙(2007). 대학생의 시간관리: 관련변수 및 생활만족도와의 관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6), 71-82.
- 이동주(2020). 코로나19상황에서의 대학온라인 원격교육 실태와 개선방안.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3(3), 359-377.
- 이보경(2020).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교양영어 수업의 학습자 반응에 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14(4), 97-112.
- 이영희.박윤정.윤정현(2020). COVID-19 대용 대학 원격강의 운영 사례 분석을 통한 유형 탐색. 열린교육 연구, 28(3), 211-234.
- 이정숙(2000). 도시 미혼남녀의 시간관리전략과 관련변인연구.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11(2), 1-14.
- 이종만(2020). 코로나19 원격 교육에서 외로움과 유튜브 과다사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7), 342-351. https://doi.org/10.5392/JKCA.2020.20.07.342
- 이주희.박순희(2008). 대학생의 시간관리 전략과 관련변인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10(1), 167-184.
- 이희승(2020). 음악전공 대학생들의 온라인 수업에 대한 인식연구. 음악교수법연구, 21(2), 177-197.
- 정남해(2020). 작업치료 전공 학생들의 코로나19로 인한 실습중단 경험: 현상학적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1(9), 473-479.
- 정애경.김지심.김정화(2012). 이공계 대학생의 직업교육에서 숙달목적지향성과 시간관리 능력이 직업탐색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공학교육연구, 15(3), 12-21.
- 조성진(2014). 시간관리교육이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시간관리행동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교양교육연구, 8(6), 755-781.
- 조한익(2007). 대학생의 희망과 학습시간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21(2), 349-365
- 채화영(2005). 직장인의 시간관리행동 및 유형화 연구. 석사학위 청구논문. 서울대학교.
- 최정임.최정숙(2012).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계획 및 시간관리 전략이 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과학연구, 43(4), 221-244.
- 한국교육개발원(2019).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VII).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19-19.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20). COVID-19 개학 연기에 따른 원격 학습 실태 사전조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자료 GM 2020-10.
- 한희원.이희원(2013). 시간관리 전략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과 지속성 분석. 열린교육연구, 21, 153-178.
- Britton, B. K. & Tesser, A.(1991). Effects of time-management practices on college grad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3(3), 405-410. https://doi.org/10.1037//0022-0663.83.3.405
- Garrison, D. R.(2016). E-learning in the 21st Century: A Community of Inquiry Framework for Research and Practice. New York, NY: Routledge.
- Maxwell Maltz(1987). Psycho-Cybernetics(사이버네틱스). 이정자 옮김. 서울: 玄岩社,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