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1학년도 원광대학교의 교비지원에 의해 수행됨
References
- 교육부 (2020). 수학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20-236호) [별책8]. 수정(2020.09.11.). 교육부.
- 김동원, 홍진곤, 김선희, 신보미, 김연, 박진형, 탁병주, 황지현, 왕효원, 송창근 (2021).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현장 실태 분석. 한국과학창의재단. BD21010009.
- 김미경, 송미영, 최인봉, 남민우, 백준기, 김종훈 (2019). 국가단위 평가의 수요자 중심정보 활용 서비스 시스템 구축 및 운영(VII): 웹기반 평가의 교실 적용 및 시스템 최적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9-1.
- 김부미, 김윤민 (2019). 한국과 일본의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통계영역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3), 495-523.
- 박은조, 방정숙 (2005). 수학 교사들의 증명에 대한 인식. 한국학교수학논문집, 8(1), 101-116.
- 송미영, 임해미, 최혁준, 박혜영, 손수경 (2013).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2012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3-6-1.
- 이경화, 김동원, 김선희, 김혜미, 김화경, 박진형, 이 호, 이화영, 임해미, 장정욱, 정종식, 조성민, 최인용, 송창근 (2021). 포스트코로나 대비 미래지향적 수학과 교육과정 구성 방안 연구 최종보고서. 교육부.
- 이재봉, 김준식, 박지선, 성경희, 이광상, 이소라, 정혜윤, 최소영, 김감영, 안유민, 하민수 (2020). 컴퓨터 기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eNAEA) 도입을 위한 출제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2020-5.
- 최희선 (2019). '화귤과 통계' 교과서에서 제시된 맥락 기반 과제의 학습기회 분석. 한국학교수학회, 22(3), 241-256.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1). 202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중학교 수학(연구자료 ORM 2021-5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Center for Research on Educational Test(CRET) (2007). Comparison between PISA and Japan's National Achievement Test B-test. Available from : http://www.cret.or.jp/files/fd6c0b98dbf92ff306028b80de9681c6.pdf
- Hersh, R. (1993). Proving in convincing and explaining.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4(4), 389-399. https://doi.org/10.1007/BF01273372
- Sfard, A. (2008). Thinking as communicating. Cambridge University Press.
- 國立教育政策研究所 (2019). 全國學力.學習状況調査 報告書. 國立教育政策研究所.
- 國立教育政策研究所 (2020). 全國學力.學習状況調査 報告書. 學立教育政策研究所.
- 文部科學省 (2017). 中學校學習指導要領. 文部科學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