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민자. (1986). 1960년대 팝 아트(Pop Art) 사조와 패션. 한국의류학회, 10(1), 69-84.
- 김유경. (2012).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오브제투르베(Object Trouve)의 표현 양상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13(2), 125-135.
- 김보영. (2010). 재현된 패션 오브제의 조형성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빛나. (2014). 모스키노(Moschino)패션디자인의 조형성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지희. 유태순. (2003). 20세기 패션 디자인의 조형성 표현방법 연구: 오브제 사용기법을 중심으로. 한국의류산업학회, 5(1), 17-24.
- 김의자. (2009). 은유의 표현방식과 의미 분석연구: 본인의 작품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승권. (2003). 셰리 레빈(Sherrie Levine)의 전유해석.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원희. (2002).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의 차용과 반복에 관한 연구: 일레인 스투르트번트. 마이크 비들로.세리 레빈.필립 타프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정혜. (2005). 패션이 사랑한 미술. 파주: 아트북스.
- 김선영. (2011). 이브 생 로랑(Yves Saint Laurent)작품에 수용된 예술과의 교류. 복식문화연구, 9(2), 283-295.
- 김현정, 임은혁. (2018). 바흐친의 그로테스크 몸 담론을 통한 리 보워리의 작품 분석. 복식문화연구, 26(6), 823-835. https://doi.org/10.29049/rjcc.2018.26.6.823
- 나지언. (2018. 6. 2). 버질 아블로가 말하는 이케아와의 협업. GQKorea. 자료검색일 2018. 11. 5, 자료출처 http://www.gqkorea.co.kr/
- 류경미. (2004). 두안 핸슨의 하이퍼 리얼리즘 조각 연구.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류민정. (2011). 1980년대 미술에 나타난 차용(appropriation)방식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문이자. (2015). 이브 생로랑과 68혁명 세대의 만남: 성차별 폐지에서 포스트모던 다문화패션까지. 서양사론, 126, 144-169.
- 문호경. (2002). 세리 르빈의 리포토그래피 연구. 현대미술사연구, 14(1), 85-112.
- 박영태. (2013). 성찰적 근대화 이후 건축의 전복적 미메시스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논문.
- 박혜경. (2011). 현대 패션에 표현된 광기 이미지 연구: 알렉산더 맥퀸 작품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수진. (2020). 개념미술 관점의 패션 타이포그래피. 한국융합학회, 11(1), 109-117. https://doi.org/10.15207/JKCS.2020.11.1.109
- 서승미. (2004). 현대 예술의상에 표현된 조형성의 텍스트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안영희. (1999). 현대미술사전. 서울: 미진사.
- 안세희. (2020). 부클렉 패션에 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수영. (2009). 하이퍼 리얼리즘 조각에 관한 연구: Duanson Hanson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문정. (2013). 타셈 싱(Tarsem Singh)의 영화에 차용된 애브젝트 아트(abject art)적속성: 영화<더 셀 The Cell>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 19(3), 539-554.
- 이예은. (2010). 이브 생 로랑 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상정. (2010). 차용미술(appropriation art)과 저작권. 서울법학, 18(1), 319-352.
- 이주연. (1998). 변모된 재현 개념이 미술사 서술에 끼친 영향.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경. (2015). 포스트모던 시대의 패러디에 관한 연구: 본인 작품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은경. (2011). 오브제를 이용한 표현 기법 연구.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태경, 최정화. (2018). 현대 패션에 영향을 끼친 퍼포먼스 아티스트 작품의 페르소나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19(5), 585-599.
- 임근준. (2012. 8. 5). 임근준의 20·21세기 미술 걸작선: 스터트번트 VS 셰리 레빈-셰리 레빈의 <워크 에반스를 따라서>. Chungwoo. 자료검색일 2020. 1. 20, 자료출처 http://chungwoo.egloos.com/3868975
- 임근준. (2018a. 6. 15). "쇼의 미래를 예상하라"는 요청에 답한다: 패션쑈는 현대미술 프로젝트처럼 재창안: 변주될 운명이다. Chungwoo. 자료검색일 2019. 7. 1, 자료출처 http://chungwoo.egloos.com/4155789
- 임근준. (2018b. 7. 15). 경제적/정치적/문화적/예술적(미학적) 전유의 동역학. Chungwoo. 자료검색일 2019. 6. 20, 자료출처 http://chungwoo.egloos.com/4157236
- 장민한. (2014). 앤디 워홀에 있어서 차용의 의미: 아서 단토의 이론을 중심으로. 미학, 41 (0), 3-29.
- 정연심. (2012). 포스트-미디엄과 포스트 프로덕션: 포스트모더니즘 이후 현대미술의 '동시대성(contemporaneity)'. 한국미술이론학회 미술이론과 현장, 14, 187-215.
- 진경옥. (1997). 현대 패션디자인과 오브제 양식. 한국디자인학회, 22, 521-526.
- 최정화. (2016). 비합리적 초현실주의 신체 관점에서 바라 본 숍 윈도우 패션마네킹의 표현연구. 기초조형학연구, 17(5), 555-568.
- 최수미. (1998).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의 레디메이드(Read-Made)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순자. (2014). 복식 디자인 이미지 차용에 대한 연구. 패션과 니트, 12(2), 1-10.
- 한국문화평론가협회 편. (2006). 문학비평용어사전. 국학자료원.
- 황미희. (2017). 현대 여성의 사회적 욕망 표출에 관한 도자조형연구.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Annamari, V., & Clark, H. (2018). Fashion curating: Critical practice in the museum and beyond. London, Oxford, New York, New Delhi, Sydney: Bloomsbury Academic.
- Berge, P., (1996). Yves Saint Laurent. Paris: Assouline.
- Bourriaud, N. (2016). 포스트프로덕션.(정연심 역). 서울: 그레파이트온핑크.
- Bonnie, E. (2011). Japanese fashion designers: The work and influence of Issey Miyake, Yohji Yamamoto and Rei Kawakubo. London, New York: Berg.
- Bruderlin, M., & Lutgens, A. (2011). (Kunstmuseum Wolfsburg) Art & fashion: between skin and clothing. Bielefed: Kerber Verlag.
- Casdio, M. (2012. 6. 2). Leigh bowery. Vouge. 자료검색일 2018. 10. 1, 자료출처 https://www.vogue.it/people-are-talking-about/vogue-arts/2012/02/leigh-bowery
- Evans, C. (2003). Fashion at the edge. USA: Yale university press.
- Granata, Francesca. (2016). Experimental fashion-performance art, carnival and the grotesque body(Dress cultures). London. New York: I. B. Tauri Academic Studies.
- Geczy, A., & Karaminas, V. (2017). Critical fashion practice: From Westwood to Van Beirendonck. London, Oxford, New York, New Delhi, Sydney: Bloomsbury Academic.
- Geczy, A., & Millner, J. (2015). Fashionable art. New York, London: Bloomsbury.
- Harilel, D. (2015. 2. 27). Interview: fashion is art, says creative director Virgil Abloh. South China Morning Post. 자료검색일 2018. 11. 5, 자료출처 https://www.scmp.com/lifestyle/fashion-watches/article/1723989/interview-fashion-art-says-creative-director-virgil-abloh
- Krauss, R. (2003). 사진, 인덱스, 현대미술(LePhotographique)(최봉림 역). 파주: 궁리.
- Mitchell, Oakely Smith., & Alison, Kubler. (2013). Art/fashion in the 21st century. Thames & Hudson London.
- Teunissen, J., Nefkens, H., Arts, J., & van der Voet, H. (2014). The future of fashion is now: Dutch exhibition catalogue. Rotterdam: Museum Boijmans Van Beuningen.
- MacDermott, Catherine. (1999). Vivienne Westwood. Carlton.
- Natalie, R. (n.d.). Her dark materials. Features. 자료검색일 2020. 6. 1, 자료출처 http://www.natalie-rigg.com/sylvie-fleury
- Rizzoli international Publication. (2009). Masion Martin Margiela. NY: Rizzoli.
- Verner, A. (2017. 3. 3). Fall 2017 ready-to-wear Off-White. Vogue. 자료검색일 2018. 11. 13, 자료출처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7-ready-to-wear/off-white
- Webb, P. (1975). The erotic arts. London: Thames and Hudson.
- Wood, G., (2007). The surreal body: Fetish and fashion. Victoria & Albert Museum.
- Wollen, P. (1998). Addressing the century: 100 years of art & fashion. London: Hayward Gallery.
- Yaffe, A. (1979). 미술과 상징(이희숙 역). 파주: 열화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