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승호. (1997). 중 고교생의 수학적 성향 및 태도와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분석. 운암 김연식 교수 정년퇴임 기념 논총. p. 61-98.
- 고호경, 김동원, 이환철, 최태영. (2014). 근거이론적 접근에 따른 수학학습 상담 발문 유형에 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7(1), 73-92.
- 김경회. (1998). 교사용 유아정서지능 교사용 유아정서지능 평정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서울.
- 김경희. (2004). 아동의 기질과 부정적 정서 및 정서조절 전략의 관계. 아동학회지, 25(6), 355-370.
- 김광수, 한미라, 박병기. (2013). 학업 정서의 다차원 구조탐색. 교육심리연구, 27(4), 961-987.
- 김민정. (2008). 고등학교 학생들의 수학과목 관심도와 정서지능 및 학습스타일과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 김민정. (2018). 협동적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문제해결력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대구.
- 김복권. (2017). 고등학생의 수학성취 수준별 창의성,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적 정서조절, 학습전략이 수학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3), 427-450.
- 김선희. (2019). 수학교과에서 메타정의의 개면 탐색 및 교수 학습 방안 마련을 위한 델파이연구. 수학교육학 연구, 29(2), 321-338.
- 김선희. (2020). 수학 교과에서 메타정의 검사 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교과교육학연구, 24(2), 178-188. https://doi.org/10.24231/RICI.2020.24.2.178
- 김선희, 김기연, 이종희. (2005). 중학교 수학영재와 과학영재 및 일반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정서적 특성 비교.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4(1), 113-124.
- 김선희, 박정언. (2011). 수학 학습에서의 메타-정의 유형탐색. 학교수학, 13(3), 469-484.
- 김수미. (1992). 수학교육에서의 메타인지 개념에 대한 고찰. 수학교육학연구, 2(2), 95-104.
- 김은진. (2013). 학업상황의 정서조절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정서와 학습전략을 매개로.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서울.
- 김종렬, 이은주. (2014). 한국판 성취정서-수학 척도(K-AEQ-M)의 타당화: 중학생을 대상으로. 인간발달연구, 21(1), 115-139.
- 남은영, 박소은. (2017). 스트레스 상황에서 어머니의 정서조절수준에 따른 어머니-자녀 간 상호작용 분석. 兒童學會誌, 38(1), 255-266.
- 도주원, 백석윤. (2016). 수학 문제해결에서 메타정의의 기능.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0(4), 563-581.
- 문승한, 김수용. (2015). 정서유형에 따른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의 차이. 교사교육연구, 54(2), 333-343. https://doi.org/10.15812/TER.54.2.201506.333
- 문용린. (1999). 인성 교육을 위한 정서지능 개발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서울대 사대논총, 59, 31-98.
- 박상현, 손원숙. (2014). 초등학생의 수학 학업정서 유형별 자기조절학습, 수학태도 및 수학성취도. 초등교육연구, 27(3), 49-73.
- 심혜원, 이외숙. (2015). 학습개선동기, 수학성취정서 및 수학학업성취의 관계 : 강남지역 남녀 중학생을 중심으로. 인문학논총, 39, 207-231.
- 안윤경, 김선희. (2011). 수학 문제해결 과정에서 학생들의 감정 변화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1(3), 295-311.
- 양명희. (2009). 성취목표지향성이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 정서의 조절효과. 교육심리연구, 23(1), 51-71.
- 양승지, 오영희. (2008). 그림책에 기초한 교구활용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 및 수학능력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8(5), 27-56.
- 유지현. (2012). 학업적 정서조절 척도개발 및 학업적 정서조절, 학습전략,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의 관계모형.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서울.
- 유지현. (2013). 학업적 정서조절, 학습전략,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의 관계분석. 교육심리연구, 27(3), 715-738.
- 유지현, 이숙정. (2012). 학업적 정서조절 척도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심리연구, 26(4), 1137-1159.
- 유혜숙. (2001). 중학교 과학 실습 수업에 적용한 jigsaw 협동학습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 원숙연, 송하나. (2015). 부모상위정서철학이 학령기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의 매개효과 검증. 아동학회지, 36(2), 167-182 https://doi.org/10.5723/KJCS.2015.36.2.167
- 이기돈. (2016). 수학 내러티브가 일반고 학생의 수학 정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9(1), 21-41.
- 이병래. (1997). 부모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서울.
- 이승은. (2004). 유아용 감성지능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서울.
- 이승훈, 이세나. (2010). 영재 캠프 프로그램에서 수학 영재들의 정서 변화의 사례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24(1). 107-122.
- 이옥경, 이진희. (2015). 유아 정서지식의 기초학습능력에 대한 단기종단적 예측력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 24(3). 239-253.
- 이은희, 류성림. (2014).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정서지능과 창의적 성향 비교.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6(1). 181-199.
- 이치훈. (2012). 초등영재가 지각한 부모양육태도 유형에 따른 정서지능의 차이.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대구.
- 이해미. (2018). 또래 협력적 신체활동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능력, 또래 유능성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 임지연, 남은영. (2019). 부모 간 폭력 노출경험과 청소년 상위정서 철학 및 우울 간의 관계 : 청소년 상위정서 철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6(9), 105-123
- 정순진, 이상미, 송윤진, 손효정, 이재욱, 문지혜. (2011). 유아 원예-수학 통합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능력 및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 한국원예학회 학술발표요지, 2011(10), 194-194
- 최난이. (2016).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과 아동의 대인 간 문제해결능력 및 또래 유능성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37(4), 57-67. https://doi.org/10.5723/kjcs.2016.37.4.57
- 최승현, Lamb C. E. (1993). 수학적 문제해결에 대한 동기유발과 감정의 효과에 대한 고찰 : 수업 이수 학생을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3(1) 159-165.
- 최승현. (1996). 감정의 수학적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 -예비초등교사들을 대상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6(1) 55-62.
- 최예지. (2017). 수학 영재교육에서 정서지능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 최진숙. (2018). 감정이입적 동화를 활용한 수학화 활동이 유아의 이야기 내용이해도 및 감성지능, 수학능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대학원, 전북.
- 한국교육개발원. (1992).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수학교육평가 체제연구(III). 한국교육개발원.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2012 결과 발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보도자료.
- 허혜자. (1996). 수학교육에서의 정서적 경험에 관련된 용어의 고찰: 신념, 태도, 감정.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6(2). 147-156.
- 황연주. (2007). 수학활동을 통한 창의성 훈련이 유아의 창의적 인성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부산.
- 황혜연, 이선영, 권순구, 봉미미. (2016). 남자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정서적 지원, 성취압력과 수학 학습동기, 학습전략 사용, 학업성취의 관계: 수학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교육문제연구, 29(3). 1-31.
- 황혜정. (1999). 아동의 정서지능 발달과 정서 행동 문제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13(1), 51-69.
- Albert, I., & Hayward, P. (2002). Treatment of intrusive ruminations about mathematics. Behavioural and Cognitive Psychotherapy, 30(2), 223-226. https://doi.org/10.1017/S1352465802002102
- Bratianu, C., & Orzea, I. (2009). Emergence of the cognitive-emotional knowledge dyad. Review of International Comparative Management, 10, 893-901.
- Cabanac, M. (2002). What is emotion?. Behavioral Processes, 60(2), 69-83. https://doi.org/10.1016/S0376-6357(02)00078-5
- Daschmann, E. C., Goetz, T., & Stupnisky, R. H. (2011). Testing the predictors of boredom at school: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recursors to boredom scale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3), 421-440. https://doi.org/10.1348/000709910X526038
- Di Martino, P., & Zan, R. (2011). Attitude towards mathematics: A bridge between beliefs and emotions. ZDM-International Journal on Mathematics Education, 43(4), 471-482. https://doi.org/10.1007/s11858-011-0309-6
- Eligio, U. (2017). An Overview of the Growth and Trends of Current Research on Emotions and Mathematics. Elsevier Inc.
- Else-Quest, N. M., Hyde, J. S., & Hejmadi, A. (2008). Mother and child emotions during mathematics homework. Mathematical Thinking & Learning, 10(1), 5-35. https://doi.org/10.1080/10986060701818644
- Feagin, S. L. (1995). The pleasures of tragedy. In A. Neill & A. Ridley(Eds.), Arguing about art (pp. 204-217). New York, NY: McGraw-Hill.
- Frenzel, A. C., Thrash, T. M., Pekrun, R., & Goetz, T. (2007). Achievement emotions in Germany and China-A cross-cultural validation of the academic emotions questionnaire-mathematics.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38(3), 302-309. https://doi.org/10.1177/0022022107300276
- Garnefski, N., Kraaij, V., & Spinhoven, P. (2001). Negative life events,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and emotional problems. I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0(8), 1311-1327. https://doi.org/10.1016/S0191-8869(00)00113-6
- Garofalo, J. & Lester, F. K. (1985). Metacognition, cognitive monitoring, and Mathematical performance.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6(3). 163-176. https://doi.org/10.2307/748391
- Goetz, T., Frenzel, A. C., Hall, N. C., & Pekrun, R. (2008). Antecedents of academic emotions: Testing the internal/external frame of reference model for academic enjoyment.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3(1), 9-33. https://doi.org/10.1016/j.cedpsych.2006.12.002
-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 Bantam Books.
- Gomez-Chacon, I. M. (2000). Affective influences in the knowledge of mathematic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43(2), 149-168. https://doi.org/10.1023/A:1017518812079
- Gratz, K. L., & Roemer, L. (2004). Multidimensional Assessment of Emotion Regulation and Dysregulation: Development, Factor Structure, and Initial Validation of the Difficulties in Emotion Regulation Scale. Journal of Psychopathology and Behavioral Assessment, 26(1), 41-54. https://doi.org/10.1023/B:JOBA.0000007455.08539.94
- Gross, J. J. (2002). Emotion regulation : Affective, cognitive, and social consequences. Psychophysiology, 39, 281-291. https://doi.org/10.1017/S0048577201393198
- Gyllenhaal, E. D. (2006). Memories of math: Visitors’ experiences in an exhibition about calculus. Curator: The Museum Journal, 49(3), 345-364. https://doi.org/10.1111/j.2151-6952.2006.tb00228.x
- Hannula, M. S. (2014). Affect in mathematics education. Encyclopedia of mathematics education. Dordrecht: Springer Netherlands.
- Hannula, M. S. (2015). Emotions in problem solving. In Selected regular lectures from the 12th international congress on mathematical education.
- Johns, M., Inzlicht, M., & Schmader, T. (2008). Stereotype threat and executive resource depletion: Examining the influence of emotion regulatio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37(4), 691-705. https://doi.org/10.1037/a0013834
- Kiani, M. (2016). Supporting At-Risk Students with Emotional Intelligence. Doctoral Dissertation. UC San Diego.
- Kleine, M., Goetz, T., Pekrun, R., & Hall, N. (2005). The structure of students' emotions experienced during a mathematical achievement test. ZDM-International Journal on Mathematics Education, 37(3), 221-225. https://doi.org/10.1007/s11858-005-0012-6
- Lewis, G. (2013). Emotion and disaffection with school mathematics.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5(1), 70-86. https://doi.org/10.1080/14794802.2012.756636
- Liljedahl, P. G. (2005). Mathematical discovery and affect: The effect of AHA! experiences on undergraduate mathematics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36(2-3), 219-234. https://doi.org/10.1080/00207390412331316997
- Martin, L. L., & Tesser, A. (1996). Introduction. In L. L. Martin & Tesser (Eds.), Striving and feeling: Interactions among goals, affect, and self-regulation(pp. 1-7). Mahwah, NJ: Erlaum.
- Mayer, J. D., Salovey, P., & Caruso, D. R. (2002). Mayer-Salovey Caruso Emotional Intelligence Test: User's manual. Toronto, ON: Multi-Health Systems.
- McLeod, D. B., & Adams, V. M. (1989). Affect and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 new perspective. New York: Springer-Verlag.
- Mendonca, D. (2013). Emotions about Emotions. Emotion Review, 5(4), 390-396. https://doi.org/10.1177/1754073913484373
- Merriam, S. (2001).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in education. Jossey-Bass Publishers.
- Miceli, M & Castelfranchi C. (2019). Meta-emotions and the complexity of human emotional experience. New Ideas in Psychology, 55, 42-49. https://doi.org/10.1016/j.newideapsych.2019.05.001
- Muis, K. R., Psaradellis, C., Lajoie, S. P., Di Leo, I., & Chevrier, M. (2015). The role of epistemic emotions in mathematics problem solving.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42, 172-185. https://doi.org/10.1016/j.cedpsych.2015.06.003
- Norman, E & Furnes, B. (2016). The Concept of ‘Metaemotion’: What Is There to Learn from Research on Metacognition?. Emotion Review, 8(2), 187-193. https://doi.org/10.1177/1754073914552913
- Panksepp, J. (2005). Affective neuroscience: the foundations of human and animal emotions([Reprint] ed.). Oxford [u.a.]: Oxford Univ. Press.
- Parke, B. N. (1989). Gifted students: Who they are and what they need. NY: Ally and Bacon
- Pugmire, D. (2005). Sound sentiments: Integrity in the emotions.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 Reeve, J. (2001). 동기와 정서의 이해 (정봉교 외 역). 서울: 박학사.
- Rosenberg, M. (1990). Meta-emotion. Social Psychology Quarterly, 53(1), 3-12. https://doi.org/10.2307/2786865
- Rule, A. C., & Harrell, M. H. (2006). Symbolic drawings reveal changes in preservice teacher mathematics attitudes after a mathematics methods cours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6(6), 241-258.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6.tb17913.x
- Ruppel, F., Liersch, S., & Walter, U. (2015). The influence of psychological well-being on academic success. Journal of Public Health (Germany), 23(1), 15-24. https://doi.org/10.1007/s10389-015-0654-y
- Schutz, P. A., Distefano, C., Benson, J., & Davis, H. A. (2004). The development of a scale for emotional regulation during test taking. Anxiety, Stress and Coping: A International Journal, 17(3), 253-269. https://doi.org/10.1080/10615800410001710861
- Skemp, R. (1987). The psychology of learning mathematics. Hillsdale, NJ : L. Erlbaum Associates.
- Tulis, M., & Ainley, M. (2011). Interest, enjoyment and pride after failure experiences? Predictors of students' state-emotions after success and failure during learning in mathematics. Educational Psychology, 31(7), 779-807. https://doi.org/10.1080/01443410.2011.608524
- Zambo, D., & Zambo, R. (2006). Using thought bubble pictures to assess students' feelings about mathematics.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12(1), 14-21. https://doi.org/10.5951/MTMS.12.1.0014
- Zan, R., Brown, L., Evans, J., & Hannula, M. S. (2006). Affect in mathematics education: An introduc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3(2), 113-121. https://doi.org/10.1007/s10649-006-90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