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옥기, 권언근, 이형주, 우희정, 윤상혁, 김태희 등. (2013). 중학교 수학 3. 서울: 두산동아.
- 강옥기, 권언근, 황혜정, 전대열, 노지화, 우희정 등. (2020). 중학교 수학 3. 서울: 동아출판.
- 강정기. (2016). 표기 관점에서 무리수 개념 학습의 어려움과 대안.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9(1), 63-82.
- 강향임, 최은아. (2017). 무리수 개념에 관한 학생의 오류와 어려움 해석에 필요한 교사지식. 학교수학, 19(2), 319-343.
- 고호경, 김응환, 양순열, 권세화, 권순학, 정낙영 등. (2013). 중학교 수학 3. 서울: 교학사.
- 고호경, 김응환, 김인수, 이봉주, 한준철, 정낙연 등. (2020). 중학교 수학 3. 서울: 교학사.
- 김민혁. (2013). 수학교사의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활용도 조사. 학교수학, 15(3), 503-531.
- 김서령, 이정례, 선우하식, 이진호, 김원, 김양수 등. (2013). 중학교 수학 3. 서울: 천재교육.
- 김원경, 조민식, 방금성, 김수미, 배수경, 오혜정 등. (2013). 중학교 수학 3. 서울: 비상교육.
- 김원경, 조민석, 방금성, 임석훈, 김동화, 강순자 등. (2020). 중학교 수학 3. 서울: 비상교육.
- 김유경, 김판수. (2012). 초등수학 교과서의 탐구활동 분석 및 재구성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3), 471-489.
- 김화경, 나귀수, 이미라, 이애경, 권영기. (2020). 중학교 수학 3. 서울: 좋은책 신사고.
- 류희찬, 류성림, 이경화, 신보미, 강순모, 윤옥교 등. (2013). 중학교 수학 3. 서울: 천재교육.
- 류희찬, 선우하식, 신보미, 정동승, 장영훈, 설정수 등. (2020). 중학교 수학 3. 서울: 천재교육.
- 박경미, 권오남, 박선화, 박만구, 변희현, 강은주 등. (2014). 문.이과 통합형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연구. 교육부.
- 박경미, 박선화, 권점례, 윤상혁, 강현영, 이경진 등. (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I.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 BD15120005.
- 박교식, 강현영, 권석일, 남진영, 박선용, 이동환 등. (2013). 고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실태 분석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 박교식, 이종희, 김진환, 남진영, 김남희, 임재훈 등. (2020). 중학교 수학 3. 서울: 동아출판.
- 변희현, 박선용. (2002). 무리수의 개념적 측면을 강조한 교육방안: 통약불가능성을 통한 무리수 고찰. 학교수학, 4(4), 643-655.
- 변희현. (2005). 소수 개념의 교수학적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서보억. (2018). 학교수학에서 '피타고라스 정리'관련 내용의 재구조화 연구. A-수학교육, 57(2), 93-110.
- 신보미. (2008). 실수로의 수 체계 확장을 위한 유리수의 재해석에 대하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1(2), 285-298.
- 신준국, 권오남, 윤갑진, 박종률, 김인수, 김부윤 등. (2013). 중학교 수학 3. 서울: 두배의 느낌.
- 신항균, 황혜정, 이광연, 김화영, 조준모, 최화정 등. (2013). 중학교 수학 3. 서울: 지학사.
- 오국환, 박정숙, 권오남. (2017). 무리수 단원에 대한 교과서 분석 연구: 과정과 대상의 관점으로. A-수학교육, 56(2), 131-145.
- 우정호, 박교식, 이종희, 박경미, 김남희, 임재훈 등. (2013). 중학교 수학 3. 서울: 두산동아.
- 이강섭, 최상기, 왕규채, 이강희, 송교식, 안인숙 등. (2013). 중학교 수학 3. 서울: 미래엔.
- 이경화, 이은정, 박미미, 송창근. (2017). 반성적 저널에 나타난 중등수학교사의 교수학적 변환에 대한 인식. 수학교육학연구, 27(3), 469-489.
- 이영란, 이경화. (2006). Freudenthal 의 수학화 학습지도론에 따른 무리수 개념 지도 방법의 적용 사례. 수학교육학연구, 16(4), 297-312.
- 이준열, 최부림, 김동재, 송영준, 윤상호, 황선미. (2013). 중학교 수학 3. 서울: 천재교육.
- 이준열, 최부림, 김동재, 김상미, 원유미, 강해기 등. (2020). 중학교 수학 3. 서울: 천재교육.
- 이지현. (2015). 유리수와 무리수의 합집합을 넘어서: 실수가 자명하다는 착각으로부터 어떻게 벗어날 수 있는가?. 수학교육학연구, 25(3), 263-279.
- 장경윤, 강현영, 김동원, 안재만, 이동환, 홍은지 등. (2020). 중학교 수학 3. 서울: 지학사.
- 정상권, 이재학, 박혜숙, 홍진곤, 박부성, 강은주 등. (2013). 중학교 수학 3. 서울: 금성출판사.
- 주미경, 강은주, 강소영, 강석주, 김호경, 오화평 등. (2020). 중학교 수학 3. 서울: 금성출판사.
- 최은아, 강향임. (2016). 예비교사의 무리수의 개념과 표현에 대한 이해. 학교수학, 18(3), 647-666.
- 허민, 김선희, 도종훈, 조혜정, 조숙영, 이경은 등. (2013). 중학교 수학 3. 서울: 대교.
- 황선욱, 강병개, 한길준, 한철형, 권혁천, 김의석 등. (2013). 중학교 수학 3. 서울: 좋은책 신사고.
- 황선욱, 강병개, 윤갑진, 이광연, 장홍월, 정종식 등. (2020). 중학교 수학 3. 서울: 미래엔.
- Courant, R. & Robbins, H. (1996). What is mathematic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Eves, H. (1999). 수학사 (이우영, 신항균 역). 서울: 경문사. (원저 1953년 출판)
- Gonzalez-Martin, A. S., Giraldo, V., & Souto, A. M. (2013). The introduction of real numbers in secondary education: an institutional analysis of textbooks.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5(3), 230-248. https://doi.org/10.1080/14794802.2013.803778
- Gray, E. M., & Tall, D. O. (1994). Duality, ambiguity, and flexibility: A" proceptual" view of simple arithmetic.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16-140.
- Moreno-Armella, L. E. & Waldeg, G. C. (2000). An Epistemological history of number and variation. In V. J. Katz (Ed.), Using history to teach mathematics: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Washington: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
- Peled, I., & Hershkovitz, S. (1999). Difficulties in knowledge integration: Revisiting Zeno's paradox with irrational numbers.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30(1), 39-46. https://doi.org/10.1080/002073999288094
- Sirotic, N., & Zazkis, R. (2007). Irrational numbers on the number line-where are they?.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38(4), 477-488. https://doi.org/10.1080/00207390601151828
- Zazkis, R. and Sirotic, N. (2004). Making sense of irrational numbers: focusing on representation, in Proceedings of 28th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Bergen, Norway, Vol. 4, pp. 497-505.
- Zazkis, R. (2005). Representing numbers: Prime and irrational.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36(2-3), 207-217. https://doi.org/10.1080/00207390412331316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