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 (2012).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 서울 : 행정안전부, 여성가족부, 문화체육관광부
- 김지환. (2001). 폭력적 PC게임경험, 공격적 특성 및 자기 효능감이 공격의도와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12, 61-78.
- 김지환. (2005). 폭력적 PC게임의 경험과 공격적 성격특성이 공격행동과 공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11(4), 45-66
- 노경섭. (2019). (제대로 알고쓰는) 논문통계분석 : SPSS & AMOS. 서울: 한빛미디어
- 박인혜, 김윤경. (2010). 남성 직장인의 절주행위 측정도구 개발. 지역사회간호학회지, 21(2), 156-168. https://doi.org/10.12799/jkachn.2010.21.2.156
- 서미정. (2009). 초기 청소년의 외현적 공격성 변화와 비행, 우울/불안 및 학업성취감 : 장재성장분석. 한국청소년연구, 20(2), 141-167.
- 손영곤, 이병관. (2012).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한 사회인지적 행동 모델의 유용성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언론학회지, 56(6), 127-161.
- 이아영, 김유미. (2015). 정서조절프로그램이 아동의 분노 및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상담교육학회, 14(4), 519-536.
- 이애령. (2004). 청소년 비행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분석[박사학위 논문]. 대전: 충남대학교 대학원.
- 이은아, 천성문. (2013). 초등학생용 공격성 척도 개발 및 타당화. 한구심리학회지, 25(3), 477-495.
- 이숙정, 박소연, 이희연, 유지현. (2015). 학교폭력 피해경험 관련 학교 차원 보호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심리연구, 29(3), 633-652.
- 이하연, 박주희. (2014).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중학생의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이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연구, 25(3), 233-258.
- 임진섭. (2009). 청소년 비행과 공격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2SLS (2Stage Least Square Method) 을 이용한 분석. 사회복지연구, 40(4), 101-126.
- 장숙, 안혜영. (2018). 청소년의 공격성 측정도구개발. 한국아동간호학회지, 24(4), 484-495.
- 하문선, 김지현. (2013). 한국 초기 청소년 공격성척도(K-PCS) 타당화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24(1), 71-101.
- 허정묵, 권민균. (2006).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 및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과 유아의 공격성의 관계. 계명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과학논집, 32, 159-170.
- Ajzen I. (2005). Attitudes, personality, and behavior. New York, NY: McGraw-Hill Education (UK).
- Bandura A. (1973). Aggression: A social learning analysi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Buss AH, Perry M. (1992). The aggression questionnai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3(3), 452. https://doi.org/10.1037/0022-3514.63.3.452
- Coccaro EF, Zagaja C, Chen P, Jacobson K. (2016). Relationships between perceived emotional intelligence, aggression, and impulsivity in a population-based adult sample. Psychiatry Research, 246, 255-260. https://doi.org/10.1016/j.psychres.2016.09.004
- Dryfoos JG. (1988). Family planning clinics-a story of growth and conflict. Family Planning Perspectives, 20(6), 282-287. https://doi.org/10.2307/2135484
- Farrell AD. et al. (2005). A latent growth curve analysis of the structure of aggression, drug use, and delinquent behaviors and their interrelations over time in urban and rural adolescents.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15(2), 179-204. https://doi.org/10.1111/j.1532-7795.2005.00091.x
- Fishbein, M., & Ajzen, I. (2010). Predicting and changing behavior: The reasoned action approach. New York: Psychology Press.
- Francis JJ. et al. (2004). Constructing questionnaires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ur: A manual for health services researchers. Quality of Life and Management of Living Resources; Centre for Health Services Research. http://openaccess.city.ac.uk/id/eprint/1735
- Lafreniere P. et al (2002). Cross-cultural analysis of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problems in preschool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3(2), 201-20.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1302_6
- Marsee MA, Kimonis ER, Frick PJ. (2004). Peer conflict scale. University of New Orleans.
- Salovey P., & Sluyter DJ. (1997).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al implications. The Gifted Child Quarterly, 43(2), 108-110. https://doi.org/10.1177/001698629904300208
- Wenar C. et al. (2011).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 from infancy through adolescence. 5th ed. Seoul: Pakhak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