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Effects of the 'Solar system and Stars' Unit Using Backward Design 2.0 on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Performance Evaluation, and Science Class Satisfaction

백워드 설계 2.0을 활용한 '태양계와 별' 단원 수업이 과학 학업성취도와 수행평가 및 과학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 Received : 2020.07.25
  • Accepted : 2020.08.03
  • Published : 2020.08.31

Abstract

In order to help elementary students understand the astronomical unit in depth, this study applied backward design 2.0 to check the effect on students'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performance evaluation, and science class satisfaction. As a result of the study,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science achievement test, but the average score of the experimental group has improved. As a result of the performance evaluation test,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cause the feedback was well provided through the process-focused assessment and it helped in-depth understanding. As a result of the science class satisfaction test,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areas of science curriculum and peer relation except for the science teacher area. This is because a differentiated science curriculum was designed through analysis of achievement standards, and various teaching methods of student-centered were implemented to reach achievement standards. We hope this study will focus on the impact of backward design 2.0 on learners in elementary science classes and help find ways to effectively apply backward design 2.0 in the field.

이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천문단원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돕고자 백워드 설계 2.0을 활용해 단원을 설계하고 적용해봄으로써 과학 학업성취도, 수행평가, 과학 수업 만족도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 학업성취도 검사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지만, 실험집단의 평균점수가 향상되었다. 수행평가 점수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는데, 이는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해 피드백이 잘 제공되면서 심층적인 이해를 도왔기 때문이다. 과학 수업 만족도 검사 결과, 과학교사 영역을 제외한 과학교육 과정 영역과 교우 관계 영역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철저한 성취기준 분석을 통해 차별화된 과학과 교육과정을 설계하였으며, 성취기준 도달을 위해 다양한 학생중심의 교수·방법을 구현했기 때문이다. 이 연구를 통해 초등과학 수업에서 백워드 설계 2.0이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고, 백워드 설계 2.0을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해 본다.

Keywords

References

  1. 강현석, 이지은(2016). 이해중심 교육과정을 위한 백워드 설계의 이론과 실천: 교실혁명. 서울: 학지사.
  2. 강현석, 이지은, 배은미(2019). 최신 백워드 교육과정과 수업설계의 미래. 서울: 교육과학사.
  3. 교육부(2015). 초등학교 교육과정.
  4. 교육부(2017).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평가기준(5, 6학년).
  5. 구나영(2017). 백워드 설계 모형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과학 학습 동기,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경자, 온정덕(2011). 이해중심 교육과정. 서울: 교육아카데미.
  7. 김보을(2013). 초등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과학적 태도와 과학수업에 대한 만족도 비교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은주, 이진숙, 이훤, 김대현(2016). 2009 개정 초등 과학과 성취기준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와 활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6), 911-923. https://doi.org/10.14697/jkase.2016.36.6.0911
  9. 박영진(2017). 수학과 백워드 설계와 수준별 수업의 통합방안 연구: 백워드 설계 1.0 버전과 2.0 버전을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박은하(2018). 초등학생의 의사소통 역량 함양을 위한 백워드 설계 기반 교육과정 재구성 및 적용.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박재근(2017). 2015 개정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탐구 활동 변화 분석. 초등과학교육, 36(1), 43-60.
  12. 반재천, 김선, 박정, 김희경, 이해선(2018).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사별 과정중심평가 활성화를 위한 학생평가 모형 개발 연구. 교육부.
  13. 백지연, 강현석(2017). 백워드 설계 2.0 버전에 의한 중학교 도덕과 단원 개발 및 적용. 중등교육연구, 65(1), 25-64.
  14. 설진성, 손준호(2018). 초등 과학수업에서 SCTL 학습태도 요인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회지, 28(7), 259-283.
  15. 손준호(2018). 과정 중심 평가가 반영된 백워드 설계가 초등학생의 과학 학업성취도와 과학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1(2), 90-106. https://doi.org/10.15523/JKSESE.2018.11.2.90
  16. 손준호(2020).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초등과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 방법의 제안: '지구와 우주'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0(2), 163-175. https://doi.org/10.14697/JKASE.2020.40.2.163
  17. 유주선(2009). 과학 수업에 대한 초등학생의 관심도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이대규(2015). 이해중심 교육과정을 적용한 수업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지식의 깊이'를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이형석, 유병길(2020). 백워드 설계 모형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2015 개정 과학과 핵심역량,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수산해양교육연구, 32(1), 211-221.
  20. 이호담(2018). 초등 교사의 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사용 사례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정상원(2017). 초등학교 교사의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와 실천에 대한 근거: 이론적 접근.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2. 정환욱(2018). 백워드 설계 모형에 기반한 초등 과학탐구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학원 석사학위논문.
  23. 함정화, 심재호(2017). 초등학교 과학 '생물과 환경' 단원에서 백워드 디자인의 적용 효과. 과학교육연구지, 41(1), 80-97. https://doi.org/10.21796/jse.2017.41.1.80
  24. Tomlinson C. A., & McTighe, J. (2006). Integrating differentiated instruction & understanding by design: Connecting content and kids.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25. Wiggins, G., & McTighe, J. (2005). Understanding by design( 2nd ed.).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