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Schwab, K. (2017).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urrency.
- 미래창조과학부 (2016).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 대책. Retrieved from http://www.korea.kr/archive/expDocView.do?docId=37384
- 이은경. (2018). 정보교육의 전망과 과제: 미래 정보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1(2), 1-10.
- Kim, S. W., & Lee, Y. (2016). Development of a Software Education Curriculum for Secondary Schools.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21(8), 127-141.
- 이은경 (2020). 국내외 초.중등학교 인공지능 교육과정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3(1), 37-44.
- 김갑수 (2019). 초등 교사들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3(6), 629-637. https://doi.org/10.14352/jkaie.2019.23.6.629
- 이영호 (2019).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 기반 인공지능교육이 학습자의 인공지능 기술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3(2), 189-196. https://doi.org/10.14352/jkaie.2019.23.2.189
- 김갑수.박영기. (2017). 초등학생의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모델 개발 및 적용.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1(1), 137-147.
- 신승기 (2019). Computational Thinking 기반의 인공지능교육 프레임워크 및 인지적학습환경 설계.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3(6), 639-653. https://doi.org/10.14352/jkaie.2019.23.6.639
- 류미영.한선관 (2019). 딥러닝 개념을 위한 인공지능교육 프로그램.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3(6), 583-590. https://doi.org/10.14352/jkaie.2019.23.6.583
- 한선관.류미영 (2017). 의미분별법을 이용한 초등학생의 인공지능에 대한 이미지.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1(5), 527-535. https://doi.org/10.14352/jkaie.2017.21.5.527
- 김양은.김현철 (2019). 지능형 로봇과의 공존에 대한 중학생들의 인식 조사.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2(4), 35-45.
- 류미영.한선관 (2018). 초등 교사들의 인공지능에 관한 교육적 인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2(3), 317-324. https://doi.org/10.14352/jkaie.2018.22.3.317
- 신세인.하민수.이준기 (2017). 고등학생들의 인공지능 (AI) 에 대한 개념인식과 정서 구조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 289-312.
- 신세인.하민수.이준기 (2018). 인공지능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이미지 탐색. 초등과학교육, 37(2), 126-146.
- 박종향.신나민 (2017). 인공지능기술과 인공지능교사에 대한 인식 분석: 초.중.고등학생의 관점에서. 한국교원교육연구, 34(2), 169-192. https://doi.org/10.24211/TJKTE.2017.34.2.169
- 최숙영 (2019). 컴퓨팅 사고력 평가에 관한 시스템 매핑기반 국내 문헌 고찰.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2(6), 19-33.
- 이정수.정영란 (2014).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 학습 동기 및 자기조절학습 전략과과학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5), 491-497.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5.0491
- 이미경.김경희. (2004).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 성취도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399-407.
- 김종환 (2007). 체육교사의 교수행동유형과 학생의 체육수업만족도 및 체육교과태도와의 관계.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4(3), 41-54.
- 임정훈.성은모. (2011). IPTV 학습환경에서 중, 고등학생의 시각화 경향성, 교과 태도, 학습몰입 및 학습만족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7(3), 423-446.
- Mancini, C., Rogers, Y., Bandara, A. K., Coe, T., Jedrzejczyk, L., Joinson, A. N., Price, B. A., Thomas, K., & Nuseibeh, B. (2010). Contravision: exploring users' reactions to futuristic technology. In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 153-162).
- Serholt, S., Barendregt, W., Leite, I., Hastie, H., Jones, A., Paiva, A., Vasalou, A. & Castellano, G. (2014). Teachers' views on the use of empathic robotic tutors in the classroom. In The 23rd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Robot and Human Interactive Communication (pp. 955-960). IEEE.
- 하신석 (2006). 과학교육 목표분류에서 지식, 기능 및 태도범주 용어 통일에 관한 제안. 석사학위 논문, 경상대학교.
- Remmers, H. H., & Gage, W. L. (1955). Measuring Attitudes and Interests. Educational Measurement and Evaluation, Harper Brothers, New York, 381-423.
- Guilford, J. P. (1959). Personality. New York: McGraw-Hill Book Co.
- Allport, G. W., Attitudes, in C, Murchison (Ed.) (1935). A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 Worcester: Clark University Press, pp. 798-844
- Triandis, H. C. (1971). Attitude and behaviour.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 Triandis, H. C. (1979). Values, attitudes, and interpersonal behavior. In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 Fishbein, M., & Ajzen, I. (1977).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 Koballa Jr, T. R. (1988). Attitude and related concepts in science education. Science education, 72(2), 115-126. https://doi.org/10.1002/sce.3730720202
- Moore, R. W., & Sutman, F. X. (1970). The development, field test and validation of an inventory of scientific attitud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7(2), 85-94. https://doi.org/10.1002/tea.3660070203
- Rosenberg, M. J., & Hovland, C. I. (1966). Attitude organization and change: An analysis of consistency among attitude components.
- 정병석.이명란.정진우 (1994). 국민학교 학생들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와 과학 불안에 관한 연구. 초등과학교육, 13(1), 19-33.
- 장세나.정미선.문두호 (2009). 웹 기반 자기조절학습전략프로그램이 학업성취도, 자기조절학습능력, 과학불안 및 생물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교사교육연구, 48(3), 1-14.
- Arntson, W. W. (1975). The Effect of and Interdisciplinary Course in Futuristics on Attitudes toward Science among Studient. University of Northern Colorado.
- Al-Jabri, I. M., & Al-Khaldi, M. A. (1997). Effects of user characteristics on computer attitudes among undergraduate business students. Journal of Organizational and End User Computing, 9(2), 16-23. https://doi.org/10.4018/joeuc.1997040102
- Barbeite, F. G., & Weiss, E. M. (2004). Computer self-efficacy and anxiety scales for an Internet sample: testing measurement equivalence of existing measures and development of new scal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1), 1-15. https://doi.org/10.1016/S0747-5632(03)00049-9
- Loyd, B. H., & Gressard, C. (1984). The effects of sex, age, and computer experience on computer attitudes. AEDS journal, 18(2), 67-77. https://doi.org/10.1080/00011037.1984.11008387
- Torkzadeh, G., & Van Dyke, T. P. (2002). Effects of training on Internet self-efficacy and computer user attitud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8(5), 479-494. https://doi.org/10.1016/S0747-5632(02)00010-9
- Erickson, T. E. (1987). Sex differences in student attitudes towards computers. Ph.D. Dissertation.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Also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s of the AERA, Portland, November.
- Dukes, R. L., Discenza, R., & Couger, J. D. (1989). Convergent validity of four computer anxiety scale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49(1), 195-203. https://doi.org/10.1177/0013164489491021
- Nomura, T., Suzuki, T., Kanda, T., & Kato, K. (2006). Measurement of negative attitudes toward robots. Interaction Studies, 7(3), 437-454. https://doi.org/10.1075/is.7.3.14nom
- 김성원.이영준 (2016). 로봇 프로그래밍이 예비 교사의 로봇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9(6), 91-103.
- Bartneck, C., Nomura, T., Kanda, T., Suzuki, T., & Kato, K. (2005). Cultural differences in attitudes towards robots. AISB.
- 신나민.김상아 (2009). 한국 학생의 로봇에 대한 태도: 국제비교 및 태도형성에 관하여. 로봇학회논문지, 4(1), 10-16.
- Nomura, T., Kanda, T., & Suzuki, T. (2006). Experimental investigation into influence of negative attitudes toward robots on human-robot interaction. Ai & Society, 20(2), 138-150. https://doi.org/10.1007/s00146-005-0012-7
- 이춘식 (2007). 초.중.고등학생들의 로봇에 대한 태도 검사 척도. 실과교육연구, 13(4), 151-168.
- 정민영.이경택 (2017). 중학생의 로봇에 대한 태도: 경기도 중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실과교육학회지, 30(1), 185-206.
- 정명석.박성현.채병훈.이주연 (2017). 논문데이터 분석을 통한 인공지능 분야 주요 연구 동향 분석. 디지털융복합연구, 15(5), 225-233. https://doi.org/10.14400/JDC.2017.15.5.225
- 한국과학창의재단 (2019). 차세대 소프트웨어 (SW)교육표준모델 개발.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 정철영 (2002). 농업 진로검사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4(4), 59-82.
- Aiken, L. R. (1997). Psychological testing and assessment. Allyn & Bacon.
- Crocker, L., & Algina, J. (1986). Introduction to classical and modern test theory. Holt, Rinehart and Winston, 6277 Sea Harbor Drive, Orlando, FL 32887.
- 탁진국 (1996). 심리검사: 개발과 평가의 이해.
- 교육통계서비스(2020). 2019 중학생 정보. Retrieved from kess.kedi.re.kr
- Krejcie, R. V., & Morgan, D. W. (1970). Determining sample size for research activitie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30(3), 607-610. https://doi.org/10.1177/00131644700300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