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정찬 (2016). 반성적 성찰기법 활용을 통한 예비교사의 수업설계 능력 향상 전략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 231-261.
- 권나영, 이민희 (2019). 중등예비수학교사의 활동 일지에서 살펴본 노티싱의 특징.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2(1), 63-80. https://doi.org/10.30807/ksms.2019.22.1.004
- 김구연, 전미현 (2017). 수업지도안 분석을 통한 수학교사의 수업설계역량 (Pedagogical Design Capacity) 탐색. A-수학교육, 56(4), 365-385.
- 길양숙 (2008). 예비교사가 수업계획과정에서 당면하는 문제, 해결방법 및 기준. 교과교육학연구, 12(2), 493-514.
- 김윤정, 오현근, 김세리 (2011). 이러닝 교수설계자의 기획 및 분석 역량 모델 개발 연구. 교육방법연구, 23(1), 77-106. https://doi.org/10.17927/TKJEMS.2011.23.1.77
- 문은경, 박인우 (2016). 수업 설계자 역량에 대한 집단별 요구의 차이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32(1), 87-111.
- 박기용 (2014). 중등 예비교사의 수업설계 학습 지원을 위한 수업모형 개발. 교육공학연구, 30(2), 285-306.
- 박기용, 배영직, 강이철 (2009). 교육실습에서 예비교사의 수업설계 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6, 169-197.
- 박성혜 (2008). 중등 교사양성과정 중<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이 예비교사들의 교수효능감과 교과 교육학지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교육연구, 25, 209-233.
- 양찬호, 이지현, 노태희 (2014). 중등 예비과학교사들의 수업 계획에서 나타나는 특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2), 187-195.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2.0187
- 이봉주 (2008). 중등수학 예비교사 수업장학 실태 및 요구 조사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1(1), 1-18.
- 이순아 (2015). 한국과 미국의 예비교사들의 교육과 교직에 대한 견해 차이 들여다보기: 문화교류 프 로젝트의 온라인 대화분석을 중심으로. 교육인류학연구, 18(2), 57-92.
- 이영주 (2012). 동료피드백 활동을 통한 예비교사들의 수업설계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ASSURE 모형 활용 수업지도안 작성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28(4), 687-706.
- 임찬빈, 이화진 (2006). 수업 전문성 일반기준과 활용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ORM 2006-24-1.
- 임철일 (1999). 상호작용적 웹기반 수업 설계를 위한 종합적 모형의 탐색. 교육공학연구, 15(1), 3-20.
- 장명덕 (2006). 초등예비과학교사들의 과학수업지도안 작성 전략 분석. 초등과학교육, 25(2), 191-205.
- 정한호 (2009). 초등학교 교사들의 수업설계 실태에 대한 질적 고찰. 교육공학연구, 25(3), 157-191.
- 정한호 (2017). 교원양성기관에서의 수업설계 교육을 통해 나타난 중등 예비교사의 수업설계 특징 탐색. 교육방법연구, 29(2), 285-312. https://doi.org/10.17927/TKJEMS.2017.29.2.285
- 최희선, 한혜숙 (2019). 예비수학교사의 수업 반성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5), 999-1028.
- 한혜숙 (2016). 예비수학교사의 MKT 에 관한 연구. E-수학교육 논문집, 30(1), 101-120.
- Ball, A. L., Knobloch, N. A., & Hoop, S. (2007). The instructional planning experiences of beginning teachers.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48(2), 56-65. https://doi.org/10.5032/jae.2007.02056
- Bogdan, R., & Biklen, S. K. (1997).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Boston, MA: Allyn & Bacon.
- Gagne, R. M., & Briggs, L. J. (1974). Principles of instructional design. Holt, Rinehart & Winston.
- Greene, B. A., Miller, R. B., Crowson, H. M., Duke, B. L., & Akey, K. L. (2004). Predicting high school students' cognitive engagement and achievement: Contributions of classroom perceptions and motivatio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9(4), 462-482. https://doi.org/10.1016/j.cedpsych.2004.01.006
- Kinach, B. M. (2002). A cognitive strategy for develop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the secondary mathematics methods course: Toward a model of effective practice.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8(1), 51-71. https://doi.org/10.1016/S0742-051X(01)00050-6
- Ma, L. (1999). Knowing and Teaching Elementary Mathematics: Teacher's Understanding Of Fundamental Mathematics in China and the United States.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Merrill, M. D. (2002). A pebble-in-the-pond model for instructional design. Performance improvement, 41(7), 41-46. https://doi.org/10.1002/pfi.4140410709
- Moallem, M. (1998). An expert teacher's thinking and teaching and instructional design models and principles: An ethnographic study.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6(2), 37-64. https://doi.org/10.1007/BF02299788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2007). Mathematics teaching today: Improving practice, improving student learning. Reston, VA: Author.
- Reigeluth, C. M. (1999). What is instructional-design theory and how is it changing.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A new paradigm of instructional theory, 2, 5-29.
- Rose, E. (2002). Boundary talk: A cultural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instructional design and education. Educational Technology, 14-22.
- Schon, D. A. (1992). The theory of inquiry: Dewey's legacy to education. Curriculum inquiry, 22(2), 119-139. https://doi.org/10.1080/03626784.1992.11076093
-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https://doi.org/10.3102/0013189X015002004
- Silber, K. H. (2007). A principle-based model of instructional design: A new way of thinking about and teaching ID. Educational Technology, 5-19.
- So, W. W. M. (1997). A study of teacher cognition in planning elementary science lesson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7(1), 71-86. https://doi.org/10.1007/BF02463033
- Visscher-Voerman, I., & Gustafson, K. L. (2004). Paradigms in the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and training design.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52(2), 69-89. https://doi.org/10.1007/BF02504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