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순화.이은경.양난미 (2000). 학업우수 및 학업부진 학생의 학업실태 분석을 통한 대학에서의 학업지원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 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2(2), 221-242.
- 강승호 (2010). 대학생의 학업성취와 중도탈락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교육평가연구, 23(1), 29-53.
- 강한아.김아영 (2013). 대학생용 사회적 자기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 연구, 27(2), 263-283.
- 교육부 (2015).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분석자료집.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김경희 (2011). 지방대학생들의 학업중단 영향요인과 대학생활만족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1(8), 378-387. https://doi.org/10.5392/JKCA.2011.11.8.378
- 김계수 (2003). AMOS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서울 : 자유아카데미.
- 김나미.김효원.박완성 (2014). 학사경고 대학생을 위한 회복탄력성 프로그램과 동료 멘토링의 효과. 열린교육연구, 22(1), 391-412.
- 김명찬 (2013). 학업실패를 경험한 서울대학교 학생의 적응과정 분석.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김미희 (2014). 학업적으로 추락한 대학생의 좌절 경험.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 김봉환 (1997).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의 발달 및 이차원적 유형화.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김빛나.권석만 (2014). 한국판 긍정 정서 반응 척도(K-RPA)의 예비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3(2), 243-260.
- 김은지.강주리.김정섭 (2016). 학습컨설팅이 학습부진 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 및 성취동기에 미치는 효과. 사고개발, 12(2), 73-92.
- 김은진.양명희 (2011). 우리나라 학생들이 경험하는 학업상황의 정서 연구. 교육심리 연구, 25(3), 501-521.
- 김창환.김본영.박종효.박현정.이광현.채재은 (2014). 한국의 교육지표.지수 개발 연구(III): 대학생역량지수 개발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남산은.유기웅 (2017). 대학생 학사경고자를 위한 코칭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실행연구. 교양교육연구, 11(1), 281-311.
- 노혜숙 (2019). 대학생 학사경고자의 학업부진 유형별 학습지원 요구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20), 1141-1164
- 도승이.손수경.변준희.임지윤 (2011). 한국어판 성취정서 질문지(K-AEQ)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25(4), 945-970.
- 문정희 (2018). 대학생용 심리적 독립 척도 개발 및 타당화.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 박민정.최인숙 (2012) 학습기술 향상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전략 특성에 미치는 효과. 교육연구논총, 33(2), 1-30.
- 박홍석.이정미 (2015). 한국판 상태자존감척도(K-SSES)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4(1), 133-158.
- 변영계.강태용 (2001). 대학생들의 학습기술 훈련 방안 탐색. 고등교육연구, 12(2), 95-116.
- 신성만.김정훈 (2012). 대학생 학사경고자들을 위한 동기강화 집단상담 프로그램. 대학생활연구, 18(1), 75-109.
- 오수진 (2011). 신앙성숙수준 및 소명의식이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기독 대학생을 대상으로. 미출판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 오지희.김미리혜.김정호 (2017). 한국판 감정기복척도의 타당화 연구. 사회과학연구, 43(3), 209-229.
- 유지현.이숙정 (2012). 학업적 정서조절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심리연구, 26(4), 1137-1159.
- 윤소정.박귀화.정욱진.이상엽 (2011). 귀인성향, 스트레스, 대처효능감이 의학전문 대학원생의 학업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학교육, 23(3), 167-174.
- 이억범 (2013). 기독대학생의 신앙성숙도와 관련된 변인 연구. 한영논총, 17, 93-110.
- 이은경 (2001). 자기 효능감이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이석재.장유경.이헌남.박광열 (2003). 생애능력측정도구 개발 연구 :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학습능력중심으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이숙정 (2011). 대학생의 학습몰입과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적응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25(2), 235-253.
- 이정수 (2010). 교육목회 패러다임을 통한 신앙성숙 평가척도 개발. 기독교교육정보, 26, 193-227.
- 이종연.김복미.장은주 (2013). 학사경고자 대학생을 위한 자기탐색 프로그램 개발. 상담학연구, 14(1), 359-384.
- 이하림.신성만 (2016). 대학생 학사경고자를 위한 동기 강화 인지행동 집단 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상담학 연구 사례 및 실제, 1(1), 57-82.
- 임이랑 (2016). 학업저성취 대학생의 특성 탐색 검사 문항 개발 및 타당화.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임현정.김난옥 (2011). 학교활동 경험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연구, 22(3), 261-281.
- 장애경.양지웅 (2013). 대학생의 학사경고 경험과 극복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 상담학 연구, 14(2), 995-1013.
- 전병재 (1974).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연세논총, 11(1). 107-130.
- 전호정 (2017). 상위권 대학 학생들의 반족적 학사경고 경험에 관한 연구.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정미경 (2005). 대학생용 자기조절학습 검사도구 개발. 교육평가연구, 18(3), 155-181.
- 정숙희.이혜주 (2016). 기독 대학생의 신앙성숙도와 진로태도성숙의 관계에서 소명의식의 매개효과.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27(2)
- 정은이 (2015). 대학생 진로 역량 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방법연구, 27(3), 401-428. https://doi.org/10.17927/TKJEMS.2015.27.3.401
- 조경원.강순화.이은경.양난미 (2000). 학사경고생의 실태와 학업지원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 학생생활연구, 34, 51-97.
- 최보라 (2014). 가정, 학교의 심리적 환경, 성격, 학습전략 및 학습몰입 간의 관계,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 허균 (2009). 교육 연구 방법의 이론과 실제- 분석 실천적 접근. 경기: 서현사.
- 허재홍.박원주 (2013). 눈치척도 개발 및 타당화: 대학생집단을 대상으로. 상담학연구, 14(6), 3337-3555.
- 황선영 (2003). 문제중심(PBL)이 간호학생의 학업 성취도, 비판적 사고력, 학습태도 및 동기에 미치는 효과.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 Ahmed, J. U., Chowdhury, Md. H. K., Rahman, S., & Talukder, A K M M. H. (2014). Academic probation: An empirical study of private university students. Research in Education, 92, 1-17. https://doi.org/10.7227/RIE.0001
- Akkermans, J., Brenninkmeijer, V., Huibers, M., & Blonk, R. W. B. (2013). Competencies for the contemporary career: Development and preliminary validation of the career competencies questionnaire.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40(3), 245-267. https://doi.org/10.1177/0894845312467501
- Balduf, M. (2009). Underachievement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Academics, 20(2), 274-294. https://doi.org/10.1177/1932202X0902000204
- Crites, J. O. (1973). Theory and research handbook for the career maturity inventory. Monterey, CA: CBT/McGraw-Hill.
- Elliot, A. J. & McGregor, H. A. (2001). A 2×2 achievement goal framework.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0, 501-519. https://doi.org/10.1037//0022-3514.80.3.501
- Fenning, B. E., & May, L. N. (2013). "Where there is a will, there is an a" : examining the roles of self-efficacy and self-concept in college students' current educational attainment and carrer planning. Social Psychology of Education 16(4), 635-650. https://doi.org/10.1007/s11218-013-9228-4
- Fong, C. J., & Krause, J. M. (2014). Lost confidence and potential: A mixed methods study of underachieving college students' sources of self-efficacy. Social Psychology Of Education, 17(2), 249-268. https://doi.org/10.1007/s11218-013-9239-1
- Francis-Smythe, J., Haase, S., Thomas, E., & Steele, C. (201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areer competencies indicator(CCI).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21(2), 227-248. https://doi.org/10.1177/1069072712466724
- Gall, M. D., Gall, J. P., Jacobsen, D. R., & Bullock, T. L. (1990). Tools for learning. Alexandria, Virgini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Hair, J. F., Jr. Black, W. C., Babin B. J. Aderson, R. E. and Tatham, R. L. (2006). Multivariate data analysis. 6th ed. New Jersey: Prentice Hall.
- Hsieh, P., Sullivan, J. R., & Guerra, N. S. (2007). A closer look at college students: Self-efficacy and goal orientation. Journal of Advanced Academics, 18(3), 454-476. https://doi.org/10.4219/jaa-2007-500
- Kamphoff, C. S., Hutson, B. L., Amundsen, S. A., & Atwood, J. A. (2006). A motivational/empowerment model applied to students on academic probation. Journal of College Student Retention, 8(4), 397-412. https://doi.org/10.2190/9652-8543-3428-1J06
-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https://doi.org/10.1111/j.1744-6570.1975.tb01393.x
- Lee, S. A. & Kwon K, M.,(2020) Model design and proposal for development of learning situation diagnostic tool at Christian university. Journal of Christian in Korean, 61, 203-232
- Mann, J. R., Hunt, M. D., & Alford, J. G. (2003). Monitored probation: A program that works. Journal of College Student Retention: Research, Theory & Practice, 5(3), 245-254. https://doi.org/10.2190/XR7M-EDL5-50U5-052J
- Osipow, S. H., Carney, G. C., & Barack, A. (1976). A scale of educational-vocational undecidedness: A typological approach,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9, 233-243. https://doi.org/10.1016/0001-8791(76)90081-6
- Perry R. P., Hladkyj S., Pekrun R. & Pelletier S. (2001). Academic control and action control in the achievement of college students: A longitudinal field study of self-regul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3, 776-789. https://doi.org/10.1037/0022-0663.93.4.776
- Pintrich, P. R., Smith, D., Garcia, T. & McKeachie, W. (1991). A ma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MSLQ), The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MI.
-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Press.
- Sage, T. L. (2010) Academic probation_How students navigate and make sense of their experiences.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
- Sander, P., & Sanders, L. (2009). Measuring academic behavioural confidence: The ABC scale revisited. Studies in Higher Education, 7(1), 19-35. https://doi.org/10.1080/03075070802457058
- Smith, J. (2010). Forging identities: The experiences of probationary lecturers in the UK. Studies in Higher Education, 35(5), 577-591. https://doi.org/10.1080/03075070903216650
- Swanson, J. L., & Tokar, D. M. (1991). College students' perceptions of barriers to career develop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8, 92-106. https://doi.org/10.1016/0001-8791(91)90020-m
- Swanson, J. L., & Tokar, D. M. (1996). Measuring perceptions of career-related barriers: The career barriers inventory.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4, 219-244. https://doi.org/10.1177/106907279600400207
- Swanson, J. L., & Woitke, M. B. (1997). Theory into practice in career assessment for women: Assessment and inventions regarding perceived career barriers.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5, 431-450.
- Tovar, E., & Simon, M. A. (2006). Academic probation as a dangerous opportunity: Factors influencing diverse college students' success. Community College Journal of Research and Practice, 30(7), 547-564. https://doi.org/10.1080/10668920500208237
- Valentine, J. C., DuBois, D. L., & Cooper, H. (2010). The relation between selfbeliefs and academic achievement: A meta-analytic review. Educational Psychologist, 39(2), 111-133. https://doi.org/10.1207/s15326985ep3902_3
- Van de Ven, A. H., & Ferry, D. L. (1980). Measuring and assessing organizations. New York:Wiley.
- Williams, D. F. (2011). The impact of career workshops on freshman college students at-risk for dropout: An action research study. Journal of College Student Retention: Research, Theory & Practice, 13(1), 37-62. https://doi.org/10.2190/CS.13.1.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