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곽성은. (1997). 컴퓨터 그래픽을 통한 수학교육의 향상.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A(수학교육), 36(2), 107-117.
-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별책 8]. 수학과 교육과정.
- 김문옥. (2000). 이질적 집단에서 수준별 학습의 효과에 관한 연구; 중학교 1학년 수학을 중심으로, 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병무. (2002). 대학수학에서 급수의 합에 대한 다양한 접근.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E(수학교육), 41(1), 91-100.
- 김성옥. (2005). 사회과학 전공을 위한 대학 수학 교육. 수학교육논문집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19(4) 통권24호, 587-597.
-
김태수.김병수. (2008). 대학수학의 수준별 수업에 따른 학업성취도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
, 22(3), 369-382. - 김향숙. (2003). Teaching and learning Models for Mathematics using Mahtematica(II). 한국수학교육학회시리즈D(수학교육연구), 7(2), 101-123.
- 김혜영. (2009). 대학생의 미적분학 성취도와 수학적 자기 효능감의 차이와 관계 연구. 아주대학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용범외 4인. (2001). 수학교육에서 Maple의 활용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A(수학교육), 41(1), 91-100.
- 서종진․유천성․최은미. (2006). 대학수학교육에서 Maple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9(4), 557-573.
- 서종진․조승희. (2018). 개별지도가 대학수학 기초학력 부진 학생들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수학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1(3), 287-301.
-
이정례.이성진.권혁홍.이경희. (2011). 수학 기초학력 향상프로그램이 학업성취도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D대학교 공과대학 신입생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
, 25(1) (2011), 167-184. https://doi.org/10.7468/JKSMEE.2011.25.1.167 - 이정례. (2015). 공과대학 신입생들의 수학에 대한 인식변화에 따른 대학수학 교육방향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E<수학교육 논문집>, 29(3) 통권63호, 513-532.
- 이준승. (2000). 소집단 협동 학습을 통한 문제해결 전략 지도가 수학적 힘의 육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전명진․조민식. (2005). 대학수학교육에서 기하학의 응용과 교과내용의 구성방안. 수학교육논문집 한국수학교육학회시리즈E,. 19(4) 통권24호. 621-631
- 전영배․노은환․최정숙․김대의․정의창․정찬식․김창수. (2009). 미분 문제해결 과정에서의 오류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2(4), 545-562.
-
전재복. (2008). 바람직한 대학 기초 수학 교육 과정 운영 방안. 한국 수학교육 학회
, 22(4). 399-416. - 정상권․추상목. (1999). 수학교육에서의 Maple 활용방안. 대한수학교육학회지(학교수학), 1(1), 157 -185.
- 정준영. (1999).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을 위한 협동 학습 적용의 효과성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조창연. (1999). 동료교수를 통한 협동 학습이 수학적 학업성취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표용수.박준식. (2009). 대학과목선이수제 교과목의 효율적 운영 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
, 23(2), 279-296 . -
표용수.박준식. (2010). 대학수학 기초학력 부진학생을 위한 기초수학 지도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
, 24(3) , 525-541. - 한동승․유홍상. (2001). Maple을 이용한 삼각함수의 이해.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지, 4(2), 1-9.
- 함승연. (2009). 공대 졸업생들의 공학기초능력 수준과 교육 요구 분석.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4(1), 196-209.
- 허혜자. (1998). Mathematica를 활용한 수학지도.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8(2), 541-551.
- Aiken, L. R. (1970).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0, 551-596. https://doi.org/10.3102/00346543040004551
- Aiken, L. R. (1976). Update on attitudes and other affective variable in learning mathematic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6, 293-303. https://doi.org/10.3102/00346543046002293
- Dreyfus, T., & Eisenberg, T. (1982). Intuitive functional concepts: A baselilng study on intuitions. Jouornal for Rea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3(5), 360-380.
- Fennema, E., & Sherman, J. (1977). Sex-related differences in mathematics achievement, spatial visualization and affective factor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14, 51-71. https://doi.org/10.3102/00028312014001051
- Hadar. N. M., & Zaslavsky. O. (1987). Error analysis in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0, 163-172. https://doi.org/10.2307/748804
- Johnson, B. (2000). Investigation of the factors affecting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of students in different college mathematics course. Bell & Howell Information and Earning Company. 1-10.
- Knuth, E. J. (2000). Understanding the connections between equation and graphs. Mathematics Teacher, 93(1), pp. 48-53. https://doi.org/10.5951/MT.93.1.0048
- Othman Norhayati. (1996).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and Traditional Mathematics Instruction in Grade K-12 : A Meta-Analysis of Findings, West Virginia university, E.D.
- Schofield, H. L. (1981). Teacher effects on cognitive and affective pupil outcome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3, 462-471 https://doi.org/10.1037//0022-0663.73.4.462
- Slavin, R. E., & Karweit, N. L (1981). Cognitive and affective outcomes of an intensive student team learning experienc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50, 29-35. https://doi.org/10.1080/00220973.1981.11011797
- Slavin, R. E., & Karweit, N. L (1984). Mastery learning and student teams: A factorial experiment in urban general mathematics classe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1(4), 725-736. https://doi.org/10.3102/00028312021004725
- Slavin, R. E., & Leavey, M. B & Madden, N. A. (1984). Combing cooperative learning and individualized instruction: Effects on student mathematics achievement, attitudes, and behavior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84, 409-422. https://doi.org/10.1086/461373
- Vinner, S., & Dreyfus, T. (1989). Image and Definitions for the Concepts of Function. Jouo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0(4), 356-366. https://doi.org/10.2307/749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