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2015).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 맹승호, 이기영(2019). 지구의 공전과 별자리의 겉보기 운동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공간적 추론 발달 경로의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8(4), 481-494. https://doi.org/10.14697/jkase.2018.38.4.481
- 변재성, 정재구, 문병찬, 정진우(2004). 지구와 달의 운동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생각.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5(7), 519-531.
- 신윤주, 안유민(2020). '계절별 낮과 밤의 길이'에 대한 초등 예비교사의 인식: 글과 그림에서 드러나는 설명 유형을 중심으로. 과학교육연구지, 44(1), 1-14. https://doi.org/10.21796/JSE.2020.44.1.1
- 이진하(2004). 중학교 '지구의 자전과 공전' 단원에 대한 상호작용형 WBI설계 및 구축.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원호(2012). 학생 중심 비유 활용 수업이 초등학생의 지구와 달 개념 변화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제준, 채동현(2018). 학교 급별에 적합한 '지구의 모양' 실험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 연구.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1(2), 107-115. https://doi.org/10.15523/JKSESE.2018.11.2.107
- 한제준, 채동현(2019). 학교 급별에 적합한 지구의 자전 실험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 연구.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2(3), 252-260. https://doi.org/10.15523/JKSESE.2019.12.3.252
- Adams, J. P., & Slater, T. F. (2000). Astronomy in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48(1), 39-45. https://doi.org/10.5408/1089-9995-48.1.39
- Baxter, J. H. (1991). The national curriculum: A challenge for astronomers. Quarterly Journal of the Royal Astronomical Society, 32(2), 147-157.
- Brunsell, E., & Marcks J. (2005). Identifying a baseline for teachers' astronomy content knowledge. Astronomy Education Review, 3(2), 38-46. https://doi.org/10.3847/AER2004015
- Chen, C. H., Yang, J. C., Shen, S., & Jeng, M. C. (2007). A desktop virtual reality earth motion system in astronomy education.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10(3), 289-304.
- Durant, J., Evans, G., & Thomas, G. (1989) The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Nature, 340(6), 11-14. https://doi.org/10.1038/340011a0
- Mant, J., & Summers, M. (1993). Some primary-school teachers' understanding of the Earth's place in the universe. Research Papers in Education, 8(1), 101-129. https://doi.org/10.1080/0267152930080107
- Nussbaum, J., & Novak, J. D. (1976). An assessment of children's concepts of the earth utilizing structured interviews. Science Education, 60(4), 535-550. https://doi.org/10.1002/sce.3730600414
- Sneider, C., & Pulos, S. (1983). Children's cosmographies: Understanding the earth's shape and gravity. Science Education, 67(2), 205-221. https://doi.org/10.1002/sce.3730670209
- Vosniadou, S., & Brewer, W. F. (1992). Mental models of the Earth: A study of conceptual change in childhood. Cognitive Psychology, 24(4), 535-585. https://doi.org/10.1016/0010-0285(92)90018-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