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박성열.남민우, "정보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한 대학생 모바일러닝 사용의도와 영향요인 간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8권, 제1호, 2012, pp.51-75.
- 주영주.정보경, "사이버대학생이 인식하는 모바일러닝 만족도의 영향요인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차이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7호, 2013, pp.484-496. https://doi.org/10.5392/JKCA.2013.13.07.484
- 남영옥.안준모.민형진, "IPA분석을 활용한 학습자 관점에서의 대학 모바일러닝 질 제고 방안 탐색: 정보시스템 성공모델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8권, 제22호, 2019, pp.1147-1167.
- DeLone, W. H., & McLean, E. R.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10-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9, No.4, 2003, pp.9-30. https://doi.org/10.1080/07421222.2003.11045748
- DeLone, W. H., & McLean, E. R.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3, No.1, 1992, pp.60-95. https://doi.org/10.1287/isre.3.1.60
- Bailey, J. E. & Pearson, S. W., "Development of a tool for measuring and analyzing computer user satisfaction," Management Science, Vol.29, No.5, 1983, pp.530-545. https://doi.org/10.1287/mnsc.29.5.530
- Liu, C. and Arnett, K. P. (2000), "Exploring the factors associated with web site success in the context of electronic commerce," Information & Management, Vol.38, pp.22-33.
- 이종옥.김인재.정경미, "가상 커뮤니티의 상업화에 미치는 영향요인: 구매의도의 관점에서," 경영정보학연구, 제14권, 제2호, 2004, pp.151-172.
- 이재식, "정보시스템의 품질과 서비스 품질이 중소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전문경영인연구, 2014, 제17권, 제4호, pp.45-66.
- 손병모, "WEB 기반 여행사 정보시스템의 사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 Csikszentmihalyi, M.,"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Jossey-Bass, 1975.
- Csikszentmihalyi, M.,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 Row, 1990.
- Mathwick, C., & Rigdon, E., "Play, flow, and the online search experienc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31, No.2, 2004, pp.324-332. https://doi.org/10.1086/422111
- Shulman, L. S., "Making differences: A table of learning. Change," 2002, Vol.34, No.6, pp.35-44. https://doi.org/10.1080/00091380209605567
- 김아연.탁하얀.이채희, "성인용 학습몰입척도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제24권, 제1호, 2010, pp.39-59.
- 이시훈, "인터넷 광고효과의 인과적 모델에 관한 연구: 플로우(flow) 경험의 결정요인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9.
- Keller, J.,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 C. Reigeluth (Ed.),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lsdale, NJ: Erlbaum. 1983, pp.386-434.
- Shin, N. M., & Chan, J.," Direct and indirect effects if inline learning in distance educatio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35, No.3, 2004, pp.275-288. https://doi.org/10.1111/j.0007-1013.2004.00389.x
- 전병호.서윤경.고명희.김수영, "대학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의 학습자 만족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6권, 제3호, 2020, pp.83-94.
- Swan, K., "Virtual interaction: design factors affecting student satisfaction and perceived Learning in asynchronous online courses," Distance Education, Vol.22, No.2, 2001, pp.306-331. https://doi.org/10.1080/0158791010220208
- Richardson, J. C., & Swan, K.,"Examining social presence in online courses in relation to students' perceived learning and satisfaction,"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Vol.7, No.1, 2003, pp.68-88.
- 이종연.김수욱.김주리, "대학 이러닝과 연계된 모바일러닝에서 시스템, 정보 및 서비스 품질이 학습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 29권, 제 2호, 2013, pp.209-240.
- 정아름, "모바일러닝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정보,서비스 품질 요인," 숙명여자대학교원격대학원, 2013.
- Baron, Kenny, "The Moderate-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vial psychological resea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r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vhology, Vol.51, 1986, pp.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송윤희, "대학 이러닝 수업에서 학습몰입과 학습지연을 예측하는 요인 분석," 평생학습사회, 제8권, 제1호, 2012, pp.113-135.
- 김성현, "이러닝 학습자의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이 학습몰입과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전병호,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컴퓨터 실습수업에서의 학습자 만족연구:콘텐츠 요인과 교수자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3권, 제4호, 2017, pp.221-230.
- 정영정, "대학정보시스템 품질특성이 학생들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정정주.고일상.정철, "e-러닝 시스템 특성이 학습자 몰입과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제15호, 제1호, 2008, pp.99-116.
- 한규홍.백승령, "이러닝 시스템의 품질지각이 체계만족도와 학습몰임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제20권, 제7호, 2019, pp.71-88.
- 조진욱, "모바일 컨텐츠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송영미.김상현.정희정, "영어학습에서 모바일러닝 환경이 지각된 유용성, 만족 및 영어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경영교육논총, 제57권, 2009, pp.275-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