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Computational Practic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Physical Computing Lessons

피지컬 컴퓨팅 수업에서 나타난 초등학생의 컴퓨팅 실천(Computational Practices)에 관한 연구

  • 민선희 (이화여자대학교 초등교육학과 대학원) ;
  • 김민경 (이화여자대학교 초등교육과)
  • Received : 2019.03.08
  • Accepted : 2019.05.02
  • Published : 2019.05.31

Abstract

This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apply the physical computing lessons based on the software guidelines from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 In this study, I research how computational thinking occurs in class by applying the physical computing lessons to elementary students based on computational practices. The physical computing lessons and analytic methods for computational thinking in this study can be used as a sample and case-study to develop the lessons in the educational field.

본 연구는 교육부(2015)의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지침을 토대로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매체를 활용하여 물리적 모델을 구성하고 이를 프로그래밍으로 제어함으로써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 세계의 능동적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피지컬 컴퓨팅 수업을 설계하여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피지컬 컴퓨팅 수업의 과정 및 결과에서 컴퓨팅 실천을 중심으로 컴퓨팅 사고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피지컬 컴퓨팅 수업은 학생들로 하여금 컴퓨팅 실천(computing practices)을 통한 학습을 지원하여 컴퓨팅 사고의 형성을 지원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실제화하도록 피지컬 컴퓨팅 도구를 활용해서 컴퓨팅 기술로 구현하도록 하였고, 실제적 맥락의 문제상황은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가 발현될 기회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피지컬 컴퓨팅 수업과 분석 도구들이 앞으로 교육현장에서 실행될 소프트웨어 수업에 관한 사례연구로서 교육적 의미와 시사점을 제시할 것이라 기대한다.

Keywords

References

  1. 류미영.한선관 (2015). 초등 SW 교육을 위한 CT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19(1), 11-20.
  2. 교육부 (2015a).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별책1). 서울: 교육부.
  3. 김갑수 (2017). 한국 초등교사 양성 기관의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분석.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21(6), 723-732.
  4. 김수환 (2015). Computational Thinking 교육에서 나타난 컴퓨터 비전공 학습자들의 어려움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3), 49-57.
  5. 김한성.전수진 (2017). SW 교육 평가 방법의 적합성 및 현장 유용성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분석.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21(3), 267-275.
  6. 신승용.조혜경.김미량 (2013). 초.중등학생의 로봇교육을 위한 수학, 과학과 교육과정 연계 로봇 소양 교육과정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6(6), 55-70.
  7. 김동정.심석희.유헌창 (2013). 피지컬 컴퓨팅 기반 STEAM 교육 아웃리치 프로그램.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7(2), 279-283.
  8. 김태훈 (2015).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래밍 중심 STEAM 교육 프로그램. 박사학위논문. 제주대학교.
  9. 송의성 (2013). 교육용 로봇을 활용한 예비초등교사 로봇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14(3), 333-341.
  10. 정종원.박인우.임병노.이영준.유헌창.김현진, 고범석 (2013). 테크놀로지 발전방향과 교육의 미래 모습을 통한 미래교실 구성. 연구자료 RM 2009-10.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11. 송의성.길준민 (2017). 초등예비교사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블렌디드 러닝 기반의 소프트웨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국정보처리학회논문지, 6(7), 353-360.
  12. 신승기.배영권 (2015). 인도의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에 대한 분석 및 시사점.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18(4), 585-594.
  13. 김재휘.김동호 (2016).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초등 피지컬 컴퓨팅 교육과정 개발.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1), 69-82.
  14. Alimisis, D. (2013). Educational Robotics: Open questions and new challenges. Themes in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6 (1), 63-71.
  15. Felica. A., & Sharif, S. (2014). A reivew on educational robotics a assistive tools for learning mathematic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Science Trends and Technology, 2 (2), 62-84.
  16. 김성종.김현진.이승진 (2014). 미래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교육정보화의 역할. 연구자료 RM 2014-16.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17. 이영주.조영환.조규락.최재호 (공역) (2015). 테크놀로지와 함께하는 유의미학습. Howalnd, J., Jonassen, D. H., & Mara, R. M의 Meaningful Learning With Technology. 서울:아카데미프레스. (원서출판 2011)
  18. 박성익.임철일.이재경.최정임.임정훈.정현미.송해덕.장수정.장경원.이지연.이지은 (2012). 교육공학의 원리와 적용. 서울: 교육과학사.
  19. 김민경.민선희 (2008). 로보틱스 탐구에서 나타난 아동의 반응 및 교육적 의미 분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1(3), 181-200.
  20. Papert, S. (1980). Mindstorms: children, computer and powerful ideas. NY: Basic Books.
  21. Elkin, M., Sulilivan, A., & Bers, M. U. (2014). Implementing a robotics curriculum in and early childhood Montessori classroom.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Education: Innovations in Practice, 13, 153-169. https://doi.org/10.28945/2094
  22. Kababota, M., & Pearova, J. (2010). Learning how to teach robotics. Constructionism, 1-18.
  23. Romero, M., & Dupont, Y. (2016). Educational robotics: From procedural learning to co-creative project oriented challenges with LEGO WeDo. 6159-6163.
  24. 김대수 (2017). 소프트웨어와 컴퓨팅 사고. 파주: (주)생능출판사.
  25. 양재명.김자미.이원규.윤일규.서정화.유효성.양혜지.김민정.최희정 (2017). 초.중등 소프트웨어(SW) 교육 역량 진단도구 개발 연구. 연구보고 RR 2017-3.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6. 교육부 (2015b).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지침. 서울: 교육부.
  27. 김진숙.한선관.김수환.정순원.양재명.장의덕.김정남 (2015). SW 교육 교수학습 모델 개발 연구. CR 2015-35.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8.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commended by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2017). Retrieved June 20, 2018, from https://csteachers.org/page/standards
  29. 김영애.김갑수.김재현.김한성.양재명.이승진.정진명.최현종.채경화.최영선.장원영 (2015). 소프트웨어교육 운영지침 개발 연구. 연구보고 CR 2015-3.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30. Allen, W., Coulter, B., Denner, J., Lee. I., Malyn-Smith, J., & Martin, F. (2010). Computational thinking for youth. White paper for the ITEST small working group on computational thinking (CT).
  31. Lee, I., Martin, F., Denner, B., Allen, W., Erickson, J., Malyn-Smith, J., & Wenner, L. (2011). Computational thinking for youth in practice.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2 (1), 32-37.
  32. Creative Computing recommended by Brennan, K., Balchm, C., & Chung, M. (2015). Retrieved June 9, 2018, from http://scratched.gse.harvard.edu/guide/
  33. 전수진 (2017). SW 교육에서의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한 개발 중심 모형의 설계 및 효과.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21(6), 619-627.
  34. Futscheck, G., & Moschitz, J. (2010). Developing algorithmic thinking by inventing and playing Algorithms. Constructionism, 1-10.
  35. 김지현.김태영 (2016). 중등 수학과학 영재를 위한 피지컬컴퓨팅 교육이 융합적 역량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2), 87-98.
  36. 강현석.이원희.허영식.이자현.유재순.최윤경 (공역) (2008). 거꾸로 생각하는 교육과정 개발-이론편, 교과에 대한 진정한 이해를 목적으로. Wiggins, G., & McTighe, J의 Understanding by Design. 서울: 학지사 (원본출판 2005)
  37. Wing, J. 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19(3), 33-35. https://doi.org/10.1145/1118178.1118215
  38.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4). Computational thinking &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 고양: 이한미디어.
  39. 김자미 (2017).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문제해결 능력. 한국정보처리학회논문지, 24(2), 13-21.
  40. Denning, P. J. (2009). Beyond.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 of the ACM, 52 (6), 28-30. https://doi.org/10.1145/1516046.1516054
  41. Yadav, A., Hong, H., & Stepheson, C. (2016). Computational thinking for all: Pedagogical approached to embedding 21st century problem solving in K-12 classrooms. TechTrends, 60 (6), 565-568. https://doi.org/10.1007/s11528-016-0087-7
  42. Grover, S., & Pea, R. (2013). Computational thinking in K-12: Review of the state of the field. Educational Research, 42(1), 38-43. https://doi.org/10.3102/0013189X12463051
  43. Bers, M. U. (2010). The TangibleK robotic program: Applied computational thinking for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 Practice, 12 (2), 1-19.
  44. 김종혜 (2009). 정보과학적 사고 기반의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중등교육 프로그램.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45. 양재명.이원규.김자미.서정희.유효성.양혜지.김민정.최희정 (2017). 2017년도 소프트웨어(SW)교육 효과성 측정도구 개발연구. 연구보고 CR 2017-8.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46. Bebras Computational Challenge recommended by UK Bebras challenges (2015). Retrieved Jan. 10, 2016 from http://bebras.uk
  47. 전용주.정웅열.김인주.김지혜.이현아.김동윤 (2018).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비버챌린지를 활용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탐색.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1(6), 63-82.
  48. 최형신 (2014). Computational Thinking 역량 계발을 위한 수업 설계 및 평가 루브릭 개발.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18(1), 57-64.
  49. Brennan, K., & Resnick, M. (2012). Using artifact-based interviews to study the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in interactive media design. Paper presented at annual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meeting, Vancouver, BC, Canada.
  50. Wenitrop, D., Beheshti, E., Horn, M., Orton, K., Jona, K., Trouille, L., & Wilensky, U. (2016). Defining computational thinking for mathematics and science classroom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al and Technology, 25 (1), 127-147. https://doi.org/10.1007/s10956-015-9581-5
  51. 신승기.배영권 (2014). 인도의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에 대한 분석 및 시사점.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18(4), 585-594.
  52. 최돈형.조성화.안재정.홍현진.정국초 (2015). 교사가 실천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 미래세대와 동행하기. 서울: 유네스코한국위원회.
  53. 최형신 (2014). Computational Thinking (CT) 역량 계발 방안: CT의 5가지 핵심역량 분석.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20(6), 553-562.
  54. Kafari. Y. B., & Resnick, M. (1996). Constructions in practice: Designing, thinking and learning in digital world. Routledge.
  55. Ricca, B., Lulis, E., & Bade, D. (2006). Lego mindstorms and the growth of critical thinking.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workshop on teaching with robots. Agents, and NLP.
  56. Resnick, M. (2006). Computer as pain brush: Technology, play and the creative society. Play=learning: How play motivated and enhances children's cognitive and social-emotional growth, 192-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