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선희.김하균(2016),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의도와 이용에 관한 연구 : 혁신저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영과 정보연구, 제35권 제2호, pp. 167-183.
- 구지현.김선옥 (2019), "추천시스템의 성능향상을 위한 요인 분석 및 모형연구",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4권 제5호, pp. 936-942.
- 권상로(2009),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제도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2호, pp. 787-796. https://doi.org/10.5392/JKCA.2009.9.12.787
- 고선옥(1993), "쇼핑센타에 관한 연구 : 유희공간(Amusement space)을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규동.김현성 (2017), "AI 가상비서의 특징 및 보안 현황 분석", 대한전자공학회 학술대회, pp. 486-488.
- 김동주.이가람.김호원 (2017), "AI를 활용한 음성인식 기법 및 개인비서 서비스 기술 분석", 한국통신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 213-214.
- 김병헌.윤문길(2011), "UTAUT 모형을 이용한 항공사 e-서비스의 고객 수용과 이용행태에 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3권 제6호, pp. 471-491.
- 김영채.정승렬(2013), "모바일 앱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플로우 이론과 통합기술수용모형을 바탕으로",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4권 제4호, pp. 73-84. https://doi.org/10.7472/jksii.2013.14.4.73
- 김옥경.윤재영(2019), "모바일 쇼핑의 챗봇(음성 기반/메신저 기반)과 앱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에 관한 융합적 연구", 한국과학예술포럼, 제 37권 제2호, pp. 47-59.
- 김유정.전방지.강소라.김연정 (2007), "UCC서비스 참여요인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7권 제3호, pp. 157-191.
- 김정현.최준호(2018), "대화형 에이전트의 추천 전략이 음성쇼핑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35권 제4호, pp. 5-35.
- 김회민(2016),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과 가상 개인비서 서비스의 진화", KB 금융지주경영연구소, pp. 1-9.
- 민수진.김헌진.송근혜 (2017),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이용한 챗봇(chatbot)의 수용 결정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기술혁신학회 학술대회, pp. 623-643.
- 문영주.이종호(2006), "온라인 커뮤니티 명성, 사회적 실재감, 상호작용성, 즐거움이 성과형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신뢰와 몰입을 매개로", e-비즈니스연구, 제9권 제1호, pp. 75-99.
- 박유식.한명희 (2001), "인터넷 쇼핑몰에서 위험지각과 품질지각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제16권 제1호, pp. 59-84.
- 박일순.안현철(2012), "UTAUT 기반 모바일 신용카드 서비스의 사용자 수용 모형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3권 제3호, pp. 551-574.
- 박혜령(2009), "인터넷 쇼핑몰에서 신뢰와 불신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인터넷 쇼핑몰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11권 제5호, pp. 741-752.
- 박현선.김상현 (2017), "간편 결제 서비스의 지각된 위험과 기술적 특성이 사용갈등과 수용저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7권 제4호, pp. 119-138.
- 서광석.구철모(2019), "호텔과 온라인 소셜커머스 간의 관계마케팅에서 성공요인과 신뢰와 몰입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제43권 제2호, pp. 155-184.
- 양승호.황윤성.박재기 (2016),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에 의한 핀테크 결제서비스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경영경제연구, 제38권 제1호, pp. 183-209.
- 오종철(2015), "UTAUT를 적용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구매에 관한 한중 비교 연구.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6권 제6호, pp. 43-63.
- 이진명.정민지.이주래.김예은.안치연(2019),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수용의도 : 비수용자를 중심으로", 한국소비자학회, 제30권 제2호, pp. 193-213.
- 이호(2018), "스마트홈의 음성기반 지능형 가상비서 수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임현아.손봉진.최재원 (2018), "AI 음성비서의 호환성에 대한 사용자 평가",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 73-74.
- 장예진.전용태(2012), "스마트 홈 시큐리티 기술 동향", 한국경호경비학회지, 제1권 제30호, pp. 117-138.
- 장창권.지영수.강문영.한경석(2016), "옴니채널 커머스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와 만족이 쇼핑 채널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제16권 제4호, pp. 203-228.
- 전새하.박나래.이중정(2011), "공공부문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10권 제2호, pp. 97-112.
- 정지희(2019),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에 의한 제로페이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27권 제1호, pp. 187-188.
- 주혜리.이은정(2016),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기반 옴니채널 서비스의 사용자 수용모형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 제54권 제4호, pp. 405-414.
- 지혜경(2009), "소비자들의 인터넷 쇼핑가치에 따른 관계품질 및 구매행동특성",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제11권 제1호, pp. 63-75.
- 최수민.최용순 (2017), "모바일 메신저 기반 인공지능 챗봇의 상품 주문결제 인터페이스 연구",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p. 237-240.
- 최병삼(2011), "네트워크 효과와 제품 차별화를 고려한 호환성 전략", 한국상업교육학회, 제25권 제1호, pp. 205-218.
- 한국소비자원(2017), "인공지능(AI) 가전제품 문제점 및 개선방안(음성인식 스피커를 중심으로)", KCA보고서, pp. 1-29.
- 황용석.김기태 (2019), "개인화 서비스 진전에 따른 자동추천 시스템 연구 동향과 방법론적 특성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36권 제2호, pp. 221-253.
- Criteo(2018), "똑똑한 인공지능 비서로 개인 맞춤 쇼핑 시대 열리나?", 2018년 커머스 및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전망 보고서, pp. 1-3.
- Agarwal(2000), "Selection of Saccharomyces cerevisiae strains for use as a microbial feed additive", Lett Appl Microbiol, Vol. 31, No. 4, pp. 270-273. https://doi.org/10.1046/j.1472-765x.2000.00826.x
- Ajzen(1991).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 50, No. 2, pp. 179-211. https://doi.org/10.1016/0749-5978(91)90020-t
- Amin, H.(2007), "An Analysis of Mobile Credit Card Usage Intentions", Information Management & Computer Security, Vol. 15, No. 4, pp. 260-269. https://doi.org/10.1108/09685220710817789
- Berry, L.L., Seiders, K., Grewal, D.,(2002), "Understanding service convenience", Journal of Marketing, Vol. 66, No. 3, pp. 1-17. https://doi.org/10.1509/jmkg.66.3.1.18505
- Brem and Voigt(2009), "Integration of Market Pull and Technology Push in the Corporate Front End and Innovation Management - Insights from the German Software Industry", Technovation, Vol. 29 No. 5, pp. 351-367. https://doi.org/10.1016/j.technovation.2008.06.003
- Brown, Susan A. and Venkatesh, Viswanath(2005), "A Model of Adoption of Technology in the Household: A Baseline Model Test and Extension Incorporating Household Life Cycle", MIS Quarterly, Vol. 29, No. 3, pp. 399-426. https://doi.org/10.2307/25148690
- Chang I.C., Hwang H.G., Hung W.F. and Li(2007), "Physicians' Acceptance of Pharmacokinetics-Based Clinical Decision Support System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 33, No. 2, pp. 296-303. https://doi.org/10.1016/j.eswa.2006.05.001
- Compeau, D. R., & Higgins, C. A.(1995), "Computer selfefficacy: Development of a measure and initial test", MIS quarterly, Vol. 19 No. 2, pp. 189. https://doi.org/10.2307/249688
- Cremonesi, P., Garzotto, F., & Turrin, R. (2012). Investigating the persuasion potential of recommender systems from a quality perspective: An empirical study. ACM Transactions on Interactive Intelligent Systems, Vol. 2, No. 2, pp. 11-51.
- Cyr, D., Head, M., Larios, H., and Pan, B.(2009), "Exploring human images in website design across cultures: A multi-method approach", MIS Quarterly, Vol. 33, No. 3, pp. 539-566. https://doi.org/10.2307/20650308
- Davis(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pp. 319-340. https://doi.org/10.2307/249008
- Davis, F. D., Bagozzi, R. P., and Warshaw, P. R.(1989),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 35, No. 8, pp. 982-1003. https://doi.org/10.1287/mnsc.35.8.982
- Davis, F. D., Bagozzi, R. P., and Warshaw, P. R.(1992), "Extrinsic and intrinsic motivation to use computers in the workplace1",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 22, No. 14, pp. 1111-1132. https://doi.org/10.1111/j.1559-1816.1992.tb00945.x
- Fishbein, Ajzen(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 Wesley.
- Hassanein, Head(2007), "Manipulating perceived social presence through the web interface and its impact on attitude towards online shopping", Int. J. Human-Computer Studies, Vol. 65, No. 8, pp. 689-708. https://doi.org/10.1016/j.ijhcs.2006.11.018
- Hsu and Lu(2007), "Consumer behavior in online game communities: A motivational factor perspective", Journal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3, No. 3, pp. 1642-1659. https://doi.org/10.1016/j.chb.2005.09.001
- Hu, P, Chau, P, Liu Sheng, O. R. and Tam(1999), "K.: Examin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Using Physician Acceptance of Telemedicine Technology",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x, Vol. 16, No. 2, pp. 91-112.
- Hoffman, D. and Novak, T.(1996),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 60 No. 1, pp. 50-68. https://doi.org/10.1177/002224299606000304
- Karahana and Limayem(2000), "E-mail and v-mail usage: Generalizing across technologies", Journal of Organizational Computing and Electronic Commerce, Vol. 10 No. 1, pp. 49-66. https://doi.org/10.1207/S15327744JOCE100103
- Koivumaki T., Ristola A, and Speedie S.M.(2009), "Factors Influencing Health Information Technology Adoption in Thailand's Community Health Centers: Applying the UTAUT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Informatics, Vol. 1, No. 38, pp. 404-416.
- Knijnenburg, B. P., Reijmer, N. J., & Willemsen, M. C. (2011, October). Each to his own: how different users call for different interaction methods in recommender systems. In Proceedings of the fifth ACM conference on Recommender systems. ACM.
- Li, N., & Zhang, P.(2002), Consumer online shopping attitudes and behavior : an assessment of research, Information Systems Journal, Vol. 85, No. 2, pp. 508-517.
- Moore, G., and Benbasat, I.(1991),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the perceptions of adopting an information technology innovatio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2, No. 3, pp. 192-222. https://doi.org/10.1287/isre.2.3.192
- Pu, P., Chen, L., & Hu, R. (2012). Evaluating recommender systems from the user's perspective: survey of the state of the art. User Modeling and User-Adapted Interaction, Vol. 22, No. 4-5., pp. 317-355. https://doi.org/10.1007/s11257-011-9115-7
- Schafer, J.B., Konstan, J.A. and Riedl, J., "E-Commerce Recommendation Applications", Data Mining and Knowledge Discovery, 2001.
- Seo, Mira (2019), "Inspiration", ICCC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Vol. 2019, No. 5, pp. 88-88.
- Short, J., Williams, E., and Christie, B.(1976), "The social psychology of telecommunications", Communication Research, Vol. 7, No. 3, pp. 387-400. https://doi.org/10.1177/009365028000700307
- Shy, O.(1995), Industrial organization: Theory and applications, Massachusetts: MIT Press.
- OC&C(2016), "The talking shop", OC&C Strategy consultants.
- OC&C(2018), "Voice Shopping Set to Jump to $40 Billion By 2022, Rising From $2 Billion Today", Cision PR newswire.
- PwC(2018), Consumer Intelligence Series: Prepare for the voice revolution.
- Rogers, E. M.(2003), "Diffusion of Innovations", New York: Free Press.
- Taylor, S. and Todd, P. A.(1995), "Assessing IT usage: The role of prior experience", MIS Quarterly, Vol. 19, No. 4, pp. 561-570. https://doi.org/10.2307/249633
- Thompson, R. L., and Higgins, C. A.(1991), "Personal Computing: Toward a Conceptual Model of Utilization", MIS quarterly, Vol. 15, No. 1, pp. 125. https://doi.org/10.2307/249443
- Transparency Market Research, "Chatbot Market(Platform - Web-based, Mobile, and Standalone; Enterprise Size -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and Large Enterprises) - Global Industry Analysis, Size, Share, Growth, Trends, and Forecast 2016 - 2024", Transparency Market Reasearch, 2016.
- VOICEBOT(2018), "Voice Shopping Consumer Adoption Report", voicebot.ai.
- Venkatesh V.,Morris M.G., Davis G.B. and Davis F.D.(2003),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TowardaUnifiedView", MIS Quarterly, Vol. 27, No. 3, pp. 425-478. https://doi.org/10.2307/30036540
- Venkatesh V. and Goyal, S.(2010), "Expectation Disconfirmation and Technology Adoption: Polynominal Modeling and Response Surface Analysis", MIS Quarterly, Vol. 34, No. 2, pp. 281-303. https://doi.org/10.2307/20721428
- Wang Y.S. and Shih Y.W, 2009, "Why do People Use Information Kiosks? A Validation of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Government Information Quarterly, Vol. 26 No. 1, pp. 158-165. https://doi.org/10.1016/j.giq.2008.07.001
- Wang Y.S., Lin H.H. and Luarn P(2006), "Predicting Consumer Intention to Use Mobile Service", Information Systems Journal, Vol. 16 No. 2, pp. 157-179. https://doi.org/10.1111/j.1365-2575.2006.00213.x
- Yoo, Alvami(2001), "Media and Group Cohesion: Relative Influences on Social Presence, Task Participation, and Group Consensus", MIS Quarterly, Vol. 25, No. 3, pp. 371-390. https://doi.org/10.2307/3250922
- Zhang, Y. C., Seaghdha, D. O., Quercia, D., & Jambor, T.(2011), "Auralist: introducing serendipity into music recommendation", UCL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