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연구 모형
그림 2. 연구모형 분석 결과
표 1. 평가인증제 인증 기준 영역과 BSC 관점 대학 경영성과 분야의 연관성
표 2. 설문지 구성과 측정 항목의 정의
표 3. 응답자가 소속된 대학의 특성
표 4. 응답자의 개인적 특성
표 5. 요인 분석,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결과
표 6. 판별타당성 분석 결과
표 7. 가설검증 결과 요약
References
- 서범종, 하정윤, 강지연, 박태양, "대학 자체교육인증제 개선 방안 모색-A대학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2호, pp,368-377,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12.368
- 이정표, "고등교육기관 평가인증제의 정치적 함의," 교육사회학연구, 제21권, 제3호, pp.119-144, 2011. https://doi.org/10.32465/KSOCIO.2011.21.3.006
- P. L. Dressel, Handbook of Academic Evaluation, San Francisco : Jossey-Bass Publishers, 1976.
-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제 편람, 선명인쇄(주), 2011.
- 손성진, "한국 경영학(회계학) 학문분야 평가인증제와 평가인증기준에 대한 현황과 개선방향," 경영학연구, 제47권, 제3호, pp.673-701, 2018.
- 이영환, 임정도, "의료기관 인증 후 환전안전 및 질 관리 변화와 경영활동 변화 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호, pp.286-299, 2015.
- 강성환, 한대희, "전문대학 평가지표 개선을 위한 주요정량지표 변화분석 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4권, 제4호, pp.151-168, 2015.
- 김정기, 김기홍, 남형우, 신상호, 정석창,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 1주기 성과분석 및 정부평가와의 상호 연계 방안 연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2016.
- E. A. Locke and G. P. Latham, A theory of goal setting and task performance,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 Hall, pp.6-8, 1990.
- E. A. Locke, "The Ubiquity of the Technique of Goal Setting in Theories of and Approaches to Employee Motivation,"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3, No.3, pp.594-601, 1978. https://doi.org/10.5465/amr.1978.4305786
- G. Chen, S. M. Gully, and D. Eden, "Validation of a new general self-efficacy scale,"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Vol.4, No.1, pp.62-8, 2001. https://doi.org/10.1177/109442810141004
- R. M. Steers,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 behavioral view, Santa Monica, Calif. : Goodyear Pub. Co., pp.100-112, 1977.
- E. A. Locke and G. P. Latham, "Building a practically useful theory of goal setting and task motivation: A 35-year odyssey," American psychologist, Vol.57, No.9, pp.705-717, 2002. https://doi.org/10.1037/0003-066X.57.9.705
- 황인호, 이혜영, "조직구성원의 정보보안 정책 준수 의도: 계획된 행동이론, 목표설정이론, 억제이론의 적용,"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4권, 제7호, pp.155-166, 2016. https://doi.org/10.14400/JDC.2016.14.7.155
- 이주영, 심원술, "목표설정이론의 특성이 목표관리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평가와 보상의 신뢰성을 조절변수로-," 한국인력개발학회, 제8권, 제2호, pp.111-136, 2006.
- 김미숙, 이도화, "조직구성원의 목표성향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연구, 제22권, 제2호, pp.127-156, 2007.
- 이은숙, 목표설정 참여와 목표몰입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민경진, 임상종, "보상시스템 인식 및 목표설정 특성과 경영성과와의 관련성," 전산회계연구, 제16권, 제2호, pp.139-162, 2018.
- 박자현, 대학도서관 조직목표 특성이 사서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김은석, "취업목표 설정에 따른 대졸청년층의 직장만족도 분석," 진로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pp.29-46, 2016.
- 김민아, 목표설정이론에 기초한 대학생 학습관리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R. S. Kaplan and D. P. Norton, "Using the balanced scorecard as a strategic management system," Harvard Business Review, Vol.74, No.1, pp.75-85, 1996.
- R. S. Kaplan and D. P. Norton, "The Balanced Scorecard: Measures That Drive Performance," Harvard Business Review, Vol.83, No.7, 2005.
- R. S. Kaplan and D. P. Norton, "Using the Balanced Scorecard as a Strategic Management System," Harvard Business Review, Vol.85, No.7-8, 2007.
- R. S. Kaplan and D. P. Norton, "Managing Alliances with the Balanced Scorecard," Harvard Business Review, Vol.88, No.1, 2010.
- 김용훈, "정부부처 BSC 적용사례와 시사점,"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제2005권, pp.103-123, 2005.
- 김수영, "호텔경영계약의 체결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24권 제3호, pp.107-125, 2001.
- 정태웅, "BSC 시스템 구축을 위한 호텔기업의 성과지표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9호, pp.234-241, 2008. https://doi.org/10.5392/JKCA.2008.8.9.234
- 이종천, 홍미경, "BSC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관리회계학회 정기학술발표논문집, pp.95-114, 2001.
- R. S. Kaplan and D. P. Norton, "Strategy Maps," Strategic Finance, Vol.85, No.9, pp26-35, 2004.
- 이상욱, 신준용, "BSC를 통한 지식자산 및 기업가치창출-국내상장 대기업의 BSC(Balanced Scorecard)도입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35권, 제2호, pp.579-607, 2006.
- 김영준, 라은종, "교육행정부문의 BSC 적용에 관한 연구 : 교육인적자원부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행정연구, 제24권, 제1호, pp.339-357, 2006.
- P. R. Niven, Balanced Scorecard Step-By-Step for Government and Nonprofit Agencies, New York : John Wiley & Sons, Inc., 2003.
- R. S. Kaplan and D. P. Norton, The Strategy-Focused Organization : How Balanced Scorecard Companies Thrive in the New Business Environment, Boston :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1.
- 서민원, 대학교육의 효과성 변인과 측정과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6.
- 서대석, "대학 행정지원부문에서의 BSC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 Y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제22권, 제1호, pp.185-207, 2002.
- 권두승, 손명호, 이경아, "대학혁신체제(CIS) 구축을 위한 BSC 도입 방안 연구," 전문대학정책과제 제2006-01, 교육인적자원부, 2006.
- 임지연, 이민정, "대학교육기관의 경영성과 개선을 위한 자체평가모델에 대한 연구 : K 대학 사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8권, 제6호, pp.163-173, 2013
- 차가영, 김재윤, "BSC와 AHP를 활용한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경영성과지표 개발 사례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9권, 제7호, 2016.
- 이상훈, 대학의 BSC 도입을 위한 성과지표 개발,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김재영, "정부-민간 조직 간 BSC 운영실태 비교: 구(군)청, 공공기관 및 사립대학 등 3개 기관 사례분석," 한국거버넌스학회보, 제24권, 제1호, pp.299-321, 2017.
- 김병주, 나민주, 이영학, 장성주, 최손환, "대학기관평가인증제 1주기(2011-'15) 성과 및 2주기(2016-'20) 인증기준," 한국대학평가원, 1주기 기관평가인증 성과발표 및 2주기인증기준(안) 공청회 자료집, pp.17-78, 2015.
- 이혜승, 전영주, "의료기관 인증제도가 병원운영과 의료서비스 향상에 미치는 영향, 비인증 병원과 인증병원 비교," 사회과학연구, 제31권, 제2호, pp.235-259, 2015.
- 김미란, 김명숙, "일개 종합병원 간호사의 의료기관 인증평가 인지,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 안전관리 인지 변화-의료기관 인증평가 전.후 비교-,"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호, pp.385-395, 2019. https://doi.org/10.5392/JKCA.2019.19.01.385
- 양남영, 최정실, "간호사의 국제의표기관평가에 대한 인식과 간호업무성과, 평가 관련 직무 스트레스 및 소진과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20권, 제1호, pp.1-9, 2014. https://doi.org/10.11111/jkana.2014.20.1.1
- 신문주, "의료기관 인증제도가 요양병원의 조직문화, 직무만족, 경영성과 및 환자안전에 미치는 영향 :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2권, 10호, pp.455-466, 2014. https://doi.org/10.14400/JDC.2014.12.10.455
- 김만수, 이형탁, "서비스 산업에서 직무 만족이 고객만족과 직무 성과에 미치는 영향," 기업경영연구, 제73권, pp.137-150, 2017.
- H. Wold, "Partial Least Squares, in S. Kotz & N. L. Johnson(Eds.)," Encyclopedia of Statistical Sciences, Vol.6, New York: wiley, pp.581-591, 1985.
- H. Wold, Soft Modeling : The Basic Design and Some Extensions. in: Joreskog, K.G. and Wold, H.O.A., Eds., Systems under Indirect Observations: Part II, North-Holland, Amsterdam, pp.1-54, 1982.
- W. W. Chin,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Vol.295, No.2, pp.295-336, 1998.
- P. M. Podsakoff, S. B. Mackenzie, J. Y. Lee, and N. P. Podsakoff, "Common method biases in behavioral research: A critical review ofthe literature and recommended remedi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8, No.5, pp.879-903, 2003. https://doi.org/10.1037/0021-9010.88.5.8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