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연구모형
표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표 2. 창업 성공요인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표 3. 경영성과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표 4. 창업만족도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표 5. 상관관계분석
표 6. 창업 성공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검증
표 7. 창업 성공요인이 창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
표 8. 경영성과가 창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
표 9. 비재무적성과의 매개효과 검증
표 10. 재무적성과의 매개효과 검증
표 11. 가설 검증 결과의 요약
References
- 김미애, 오인수, "우리나라 대학생 창업의 실패분석과 창업지원 개선안," 한국중소기업학회 춘계학술발표논문집, pp.152-165, 2003.
- 이상건, 김기훈, "외식업체 고객의 관계효익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학회, 제13권, 제4호, pp.385-402, 2010.
- 장인석, 외식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성공모델에 관한 연구: 교육부분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김예주, 이형룡, "중소규모 외식업체 경영자특성 및 성공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9권, 제1호, pp.431-455, 2016.
- 통계청, 서비스업 총조사보고서, 2013.
- 박대섭, 한국 외식창업자의 특성과 자질이 창업 성공 및 권유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장성한, 김해룡, "소상공인 창업 성공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벤처경영연구, 제4권, 제2호, pp.3-29, 2001.
- 이문희, 김광지, 박기용, "가맹본부의 프랜차이즈 패키지가 가맹점 사업자의 성과와 만족, 재계약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산업을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제17권, 제3호, pp.261-278, 2014.
- 김상호, 박진환, "외식산업 창업 성공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지, 제16권, 제2호, pp.215-231, 2010.
- 손무호, 외식사업 창업요인과 경영성과, 창업자 태도간의 관계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송경숙, "외식산업 창업속성이 고객지향성 및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6호, pp.481-495,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6.481
- 신충섭, 황규삼, 김혜숙, "외식창업자의 창업성공요인이 창업성공 및 창업권유에 미치는 영향," 관광산업연구, 제9권, 제2호, pp.129-152, 2015.
- 황정희, 정규석, 홍승표, "창업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외식산업을 중심으로," 벤처창업연구, 제8권, 제1호, pp.51-59, 2013. https://doi.org/10.16972/APJBVE.8.1.201303.51
- 배혜숙, 허진, 김영길, "창업자 특성에 따른 외식창업 성공요인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리조트연구, 제11권, 제2호, pp.377-393, 2012.
- 강대훈, 외식사업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장해윤, 외식업 성공결정 요인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배혜숙, 외식창업 성공요인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이무선, "외식창업부동산점포의 입지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창업만족도의 매개효과," 벤처창업연구, 제12권, 제2호, pp.77-86, 2017. https://doi.org/10.16972/APJBVE.12.2.201704.77
- 최낙환, 최관신, 김병구, "음식점 이용에서 소비유형에 따른 추구가치와 선호 요인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15권, 제4호, pp.239-267, 2002.
- 박진환, 외식산업 창업 성공요인 분석, 경북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T. Powers, Marketing Hospitality, John Wiley & Sons, 2001.
- M. J. Bitner, J. C. Ward, and J. Bames, "Measuring the prototypicality and meaning of retail environments," Journal of Retailing, Vol.68, No.2, pp.194-220, 1992.
- 조정제, 소자본 창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송흥규, "경영성과에 미치는 창업가정신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제16권, 제4호, pp.97-118, 2013.
- 김미경, 이애주, "계층화 분석기법(AHP)를 이용한 소규모 외식창업 성공요인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에 관한 연구," 제18권, 제3호, pp.105-126, 2015.
- 이용천, 외식창업자의 개인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권혁률, 김재민, "국내 온라인 여행사의 전략경영 및 기업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5권, pp.9-23, 2011.
- 김의근, 정소진, 장준호, "외식프랜차이즈 관계결속이 경영성과, 가맹만족 및 재계약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1권, 제1호, pp.287-308, 2007.
- 변충규, 성창수, "외식창업자의 기업가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조직학습 및 시장지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3권, 제5호, pp.171-190, 2011.
- 김의근, 배금련, 이철우, "외식창업자의 특성이 마케팅지향성과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4권, 제4호, pp.315-333, 2012.
- 서근하, 창업가정신과 마케팅 활동성이 소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김기남, 소상공인의 개인 및 창업과정 특성과 창업초기 성과와의 관계,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B. J. Zirger and M. A. Maidique, "A model of mew product development: An empirical test," Management Science, Vol.36, No.7, pp.867-883, 1990. https://doi.org/10.1287/mnsc.36.7.867
- M. I. Rapert and B. M. Wren, "Service quality as c competitive opportunity,"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12, No.3, pp.223-240, 1998. https://doi.org/10.1108/08876049810219539
- R. S. Kaplan and D. P. Norton, "The balacced scorecard-measures that drive performance," Harvard Business Review, Vol.70, No.1, pp.71-79, 1992.
- 조중연, 소상공인 창업자의 개인적 특성 및 창업 준비 수준이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김철성, 상권분석시스템이 소상공인 창업성과, 사업지속의도, 창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주원식, 소상공인 소셜커머스 활용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소셜커머스 회사와의 관계와 창업가정신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조현연, 최현정, "성과지표의 속성과 종업원 만족도에 관한 실증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1권, 제6호, pp.2919-2946, 2008.
- 이종성, 외식창업자 특성이 경영성과와 창업만족도, 사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R. L.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No.4, pp.460-469, 1980. https://doi.org/10.1177/002224378001700405
- H. Oh,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value: A holistic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18, No.1, pp.67-82, 1999. https://doi.org/10.1016/S0278-4319(98)00047-4
- A. C. Cooper and K. W. Artz, "Determinations of satisfaction for entrepreneur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ol.19, No.6, pp.439-457, 1995.
- B. Joern and K. Philipp, "I can't get no satisfaction-necessity entrepreneurship and procedural utility," Kyklos, Wiley Blackwell, Vol.62, No.2, pp.191-209, 2009. https://doi.org/10.1111/j.1467-6435.2009.00431.x
- 김경애, 소상공인의 심리적 특성, 창업가 정신, 창업만족, 창업추천의도의 관계에 대한 연구: 디저트 카페창업자를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손희철, 창업교육과 조직의 마음챙김이 창업지향성 및 창업만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이상화, 창업가정신, 창업역량 및 창업가특성이 창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플로우(Flow)경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김유정, SNS외식정보 특성이 브랜드관리, SNS활용, 창업성과, 창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M. Brady and J. J. Cronin, "Some new thoughts on conceptualizing perceived service quality: A hierarchical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Vol.65, No.3, pp.34-49, 2001. https://doi.org/10.1509/jmkg.65.3.34.18334
- T. Hansen, "Rethinking consumer perception of food quality," Journal of Food Products Marketing, Vol.11, No.2, pp.75-92, 2005. https://doi.org/10.1300/J038v11n02_05
- J. A. Young, P. W. Clark, and F. S. Mclntyre, "An exploratory comparison of the casual dining experience: Chain versus independent restaurants," Journal of Foodservice Business Research, Vol.10, No.3, pp.87-105, 2007. https://doi.org/10.1300/J369v10n03_06
- 한수임, 기업자원 봉사활동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K. Watson, S. Hogarth-Scott, and N. Wilson, "Small business start-ups: Success factors and support im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Entrepreneurial Behavior & Research, Vol.4, No.3, pp.251-265, 1998.
- 박승환, 송노섭, "기업 내의 관계형성과 경영성과의 구조적 인과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322-334,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3.322
- 신금순, 양동우, "외식업 창업자의 특성과 서비스지향적인 노력이 창업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0권, 제6호, pp.2639-2666, 2007.
- H. T. Keh, T. T. M. Nguyen, and H. P. Ng, "The effects of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marketing information on the performance of SME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ol.22, No.4, pp.592-611, 2007. https://doi.org/10.1016/j.jbusvent.2006.05.003
- 방혜민, 전인오, "멘토의 역량과 멘토링 기능이 창업의 초기성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5호, pp.444-454,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5.444
- J. C. Nunnally and I. H. Bernstein, Psychometric theory(3rd ed), NY: McGraw-Hill, 1994.
- R. N.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