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Effect of Success Factors of Foodservice Business Start-up on Management Performance and Entrepreneurial Satisfaction -Focused on Daegu·Gyeongbuk Area-

외식창업 성공요인이 경영성과와 창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경북지역을 중심으로-

  • 이희혁 (대구가톨릭대학교 외식산업학 전공) ;
  • 유영진 (대구가톨릭대학교 외식산업학과)
  • Received : 2019.02.28
  • Accepted : 2019.03.20
  • Published : 2019.05.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success factors of foodservice business start-up on management performance and entrepreneurial satisfaction and to analyse the mediating effect of management performa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uccess factors of foodservice business start-up and entrepreneurial satisfaction. Collected data were statistically analyzed using SPSS 22.0.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success factors of foodservice business start-up consists of location, service, facilities, and food. Among success factors, location, service, facilities, and food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management performance and entrepreneurial satisfaction. Second, management performance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entrepreneurial satisfaction. Third, management performance had a mediating effect between success factors of foodservice business start-up and entrepreneurial satisfaction. The conclusion section suggested strategic implications to induce success factors, management performance and entrepreneurial satisfaction based on the findings.

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창업 성공요인이 경영성과와 창업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 추가적으로 경영성과는 외식창업 성공요인과 창업만족도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에 따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창업 성공요인은 입지, 서비스, 시설, 상품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외식창업 성공요인의 입지, 서비스, 시설, 상품 요인은 모두 경영성과와 창업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영성과는 창업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영성과는 외식창업 성공요인과 창업만족도 사이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외식창업 성공요인, 경영성과 및 창업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Keywords

CCTHCV_2019_v19n5_233_f0001.png 이미지

그림 1. 연구모형

표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CCTHCV_2019_v19n5_233_t0001.png 이미지

표 2. 창업 성공요인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CCTHCV_2019_v19n5_233_t0002.png 이미지

표 3. 경영성과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CCTHCV_2019_v19n5_233_t0003.png 이미지

표 4. 창업만족도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CCTHCV_2019_v19n5_233_t0004.png 이미지

표 5. 상관관계분석

CCTHCV_2019_v19n5_233_t0005.png 이미지

표 6. 창업 성공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검증

CCTHCV_2019_v19n5_233_t0006.png 이미지

표 7. 창업 성공요인이 창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

CCTHCV_2019_v19n5_233_t0007.png 이미지

표 8. 경영성과가 창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

CCTHCV_2019_v19n5_233_t0008.png 이미지

표 9. 비재무적성과의 매개효과 검증

CCTHCV_2019_v19n5_233_t0009.png 이미지

표 10. 재무적성과의 매개효과 검증

CCTHCV_2019_v19n5_233_t0010.png 이미지

표 11. 가설 검증 결과의 요약

CCTHCV_2019_v19n5_233_t0011.png 이미지

References

  1. 김미애, 오인수, "우리나라 대학생 창업의 실패분석과 창업지원 개선안," 한국중소기업학회 춘계학술발표논문집, pp.152-165, 2003.
  2. 이상건, 김기훈, "외식업체 고객의 관계효익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학회, 제13권, 제4호, pp.385-402, 2010.
  3. 장인석, 외식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성공모델에 관한 연구: 교육부분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4. 김예주, 이형룡, "중소규모 외식업체 경영자특성 및 성공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9권, 제1호, pp.431-455, 2016.
  5. 통계청, 서비스업 총조사보고서, 2013.
  6. 박대섭, 한국 외식창업자의 특성과 자질이 창업 성공 및 권유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7. 장성한, 김해룡, "소상공인 창업 성공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벤처경영연구, 제4권, 제2호, pp.3-29, 2001.
  8. 이문희, 김광지, 박기용, "가맹본부의 프랜차이즈 패키지가 가맹점 사업자의 성과와 만족, 재계약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산업을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제17권, 제3호, pp.261-278, 2014.
  9. 김상호, 박진환, "외식산업 창업 성공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지, 제16권, 제2호, pp.215-231, 2010.
  10. 손무호, 외식사업 창업요인과 경영성과, 창업자 태도간의 관계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11. 송경숙, "외식산업 창업속성이 고객지향성 및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6호, pp.481-495,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6.481
  12. 신충섭, 황규삼, 김혜숙, "외식창업자의 창업성공요인이 창업성공 및 창업권유에 미치는 영향," 관광산업연구, 제9권, 제2호, pp.129-152, 2015.
  13. 황정희, 정규석, 홍승표, "창업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외식산업을 중심으로," 벤처창업연구, 제8권, 제1호, pp.51-59, 2013. https://doi.org/10.16972/APJBVE.8.1.201303.51
  14. 배혜숙, 허진, 김영길, "창업자 특성에 따른 외식창업 성공요인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리조트연구, 제11권, 제2호, pp.377-393, 2012.
  15. 강대훈, 외식사업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16. 장해윤, 외식업 성공결정 요인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7. 배혜숙, 외식창업 성공요인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18. 이무선, "외식창업부동산점포의 입지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창업만족도의 매개효과," 벤처창업연구, 제12권, 제2호, pp.77-86, 2017. https://doi.org/10.16972/APJBVE.12.2.201704.77
  19. 최낙환, 최관신, 김병구, "음식점 이용에서 소비유형에 따른 추구가치와 선호 요인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15권, 제4호, pp.239-267, 2002.
  20. 박진환, 외식산업 창업 성공요인 분석, 경북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21. T. Powers, Marketing Hospitality, John Wiley & Sons, 2001.
  22. M. J. Bitner, J. C. Ward, and J. Bames, "Measuring the prototypicality and meaning of retail environments," Journal of Retailing, Vol.68, No.2, pp.194-220, 1992.
  23. 조정제, 소자본 창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24. 송흥규, "경영성과에 미치는 창업가정신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제16권, 제4호, pp.97-118, 2013.
  25. 김미경, 이애주, "계층화 분석기법(AHP)를 이용한 소규모 외식창업 성공요인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에 관한 연구," 제18권, 제3호, pp.105-126, 2015.
  26. 이용천, 외식창업자의 개인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27. 권혁률, 김재민, "국내 온라인 여행사의 전략경영 및 기업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5권, pp.9-23, 2011.
  28. 김의근, 정소진, 장준호, "외식프랜차이즈 관계결속이 경영성과, 가맹만족 및 재계약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1권, 제1호, pp.287-308, 2007.
  29. 변충규, 성창수, "외식창업자의 기업가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조직학습 및 시장지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3권, 제5호, pp.171-190, 2011.
  30. 김의근, 배금련, 이철우, "외식창업자의 특성이 마케팅지향성과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4권, 제4호, pp.315-333, 2012.
  31. 서근하, 창업가정신과 마케팅 활동성이 소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32. 김기남, 소상공인의 개인 및 창업과정 특성과 창업초기 성과와의 관계,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33. B. J. Zirger and M. A. Maidique, "A model of mew product development: An empirical test," Management Science, Vol.36, No.7, pp.867-883, 1990. https://doi.org/10.1287/mnsc.36.7.867
  34. M. I. Rapert and B. M. Wren, "Service quality as c competitive opportunity,"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12, No.3, pp.223-240, 1998. https://doi.org/10.1108/08876049810219539
  35. R. S. Kaplan and D. P. Norton, "The balacced scorecard-measures that drive performance," Harvard Business Review, Vol.70, No.1, pp.71-79, 1992.
  36. 조중연, 소상공인 창업자의 개인적 특성 및 창업 준비 수준이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37. 김철성, 상권분석시스템이 소상공인 창업성과, 사업지속의도, 창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38. 주원식, 소상공인 소셜커머스 활용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소셜커머스 회사와의 관계와 창업가정신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39. 조현연, 최현정, "성과지표의 속성과 종업원 만족도에 관한 실증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1권, 제6호, pp.2919-2946, 2008.
  40. 이종성, 외식창업자 특성이 경영성과와 창업만족도, 사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41. R. L.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No.4, pp.460-469, 1980. https://doi.org/10.1177/002224378001700405
  42. H. Oh,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value: A holistic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18, No.1, pp.67-82, 1999. https://doi.org/10.1016/S0278-4319(98)00047-4
  43. A. C. Cooper and K. W. Artz, "Determinations of satisfaction for entrepreneur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ol.19, No.6, pp.439-457, 1995.
  44. B. Joern and K. Philipp, "I can't get no satisfaction-necessity entrepreneurship and procedural utility," Kyklos, Wiley Blackwell, Vol.62, No.2, pp.191-209, 2009. https://doi.org/10.1111/j.1467-6435.2009.00431.x
  45. 김경애, 소상공인의 심리적 특성, 창업가 정신, 창업만족, 창업추천의도의 관계에 대한 연구: 디저트 카페창업자를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46. 손희철, 창업교육과 조직의 마음챙김이 창업지향성 및 창업만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47. 이상화, 창업가정신, 창업역량 및 창업가특성이 창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플로우(Flow)경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48. 김유정, SNS외식정보 특성이 브랜드관리, SNS활용, 창업성과, 창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49. M. Brady and J. J. Cronin, "Some new thoughts on conceptualizing perceived service quality: A hierarchical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Vol.65, No.3, pp.34-49, 2001. https://doi.org/10.1509/jmkg.65.3.34.18334
  50. T. Hansen, "Rethinking consumer perception of food quality," Journal of Food Products Marketing, Vol.11, No.2, pp.75-92, 2005. https://doi.org/10.1300/J038v11n02_05
  51. J. A. Young, P. W. Clark, and F. S. Mclntyre, "An exploratory comparison of the casual dining experience: Chain versus independent restaurants," Journal of Foodservice Business Research, Vol.10, No.3, pp.87-105, 2007. https://doi.org/10.1300/J369v10n03_06
  52. 한수임, 기업자원 봉사활동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53. K. Watson, S. Hogarth-Scott, and N. Wilson, "Small business start-ups: Success factors and support im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Entrepreneurial Behavior & Research, Vol.4, No.3, pp.251-265, 1998.
  54. 박승환, 송노섭, "기업 내의 관계형성과 경영성과의 구조적 인과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322-334,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3.322
  55. 신금순, 양동우, "외식업 창업자의 특성과 서비스지향적인 노력이 창업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0권, 제6호, pp.2639-2666, 2007.
  56. H. T. Keh, T. T. M. Nguyen, and H. P. Ng, "The effects of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marketing information on the performance of SME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ol.22, No.4, pp.592-611, 2007. https://doi.org/10.1016/j.jbusvent.2006.05.003
  57. 방혜민, 전인오, "멘토의 역량과 멘토링 기능이 창업의 초기성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5호, pp.444-454,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5.444
  58. J. C. Nunnally and I. H. Bernstein, Psychometric theory(3rd ed), NY: McGraw-Hill, 1994.
  59. R. N.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