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연구모형 1
그림 2. 연구모형 2
표 1. 측정항목
표 2.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표 3. 판별타당성 검증(상관계수 및 상관계수의 제곱값)
표 4. 공유경제 이용의도에 따른 집단 간 경로계수의 차이
References
- L. Lessig, Remix: Making Art and Commerce Thrive in the Hybrid Economy, Penguin, 2008.
- R. Botsman and R. Rogers, What's Mine is Yours: The Rise of Collaborative Consumption, HarperCollins, 2010.
- L. Gansky, The Mesh: Why the Future of Business is Sharing, Penguin, 2010.
- 김난도, 전미영, 이향은, 이준영, 김서영, 최지혜, 트렌드 코리아 2014, 미래의 창, 2013.
- 고윤승, "ICT 발달에 따른 공유경제에 대한 소고,"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6호, pp.77-100, 2014.
- 크라우드산업연구소, 새로운 대한민국을 꿈꾸는 기업들을 통해 살펴본 공유경제, '서울, 공유경제를 만나다' 기념연구보고서, 2013.
- M. Mohlmann, "Collaborative Consumption: Determinants of Satisfaction and the Likelihood of Using a Sharing Economy Option Again," Journal of Consumer Behaviour, Vol.14, No.3, pp.193-207, 2015. https://doi.org/10.1002/cb.1512
- E. Ert, A. Fleischer, and N. Magen, "Trust and Reputation in the Sharing Economy: The Role of Personal Photos in Airbnb," Tourism Management, Vol.55, pp.62-73, 2016. https://doi.org/10.1016/j.tourman.2016.01.013
- I. P. Tussyadiah, "Factors of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Use Peer-to-Peer Accommod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55, pp.70-80, 2016. https://doi.org/10.1016/j.ijhm.2016.03.005
- 김지혜, 현대 소비자의 협력적 소비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이혜미, 빅데이터를 활용한 공유숙박의 지각된 위험인식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윤정환, 공유경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가치와 위험 그리고 네트워크 효과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숙박공유서비스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전자상거래협동과정, 박사학위논문, 2018.
- 황혜선, 김지혜, 김기옥, "제공자 및 사용자로서의 협력적 소비 참여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3호, pp.19-33, 2018. https://doi.org/10.5392/JKCA.2018.18.03.019
- 김주호, 손주영, "개인 개성이 브랜드 개성 (BPS) 및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Big5 성격특성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24권, 제1호, pp.31-55, 2013.
- L. R. Goldberg, "An Alternative 'Description of Personality': The Big-Five Factor Structu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9, No.6, p.1216, 1990. https://doi.org/10.1037/0022-3514.59.6.1216
- P. T. Costa Jr and R. R. McCrae, "Four Ways Five Factors are Basic,"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13, No.6, pp.653-665, 1992. https://doi.org/10.1016/0191-8869(92)90236-I
- J. H. Huang and Y. C. Yang,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raits and Online Shopping Motivation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Vol.38, No.5, pp.673-679, 2010. https://doi.org/10.2224/sbp.2010.38.5.673
- S. Roccas, L. Sagiv, S. H. Schwartz, and A. Knafo, "The Big Five Personality Factors and Personal Value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Vol.28, No.6, pp.789-801, 2002. https://doi.org/10.1177/0146167202289008
- 한덕웅, 이민규, "계획된 행동이론에 의한 음주운전행동의 설명,"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제15권, 제2호, pp.141-158, 2001.
- 박희랑, 한덕웅, "한국 여성의 명품 구매행동을 설명하는 통합모형,"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7권, 제2호, pp.195-226, 2006.
- J. P. Cannon and W. D. Perreault Jr, "Buyer-Seller Relationships in Business Marke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6, No.4, pp.439-460, 1999. https://doi.org/10.2307/3151999
- J. C. Anderson and J. A. Narus, "A Model of Distributor Firm and Manufacturer Firm Working Partnerships," The Journal of Marketing, Vol.54, No.1, pp.42-58, 1990. https://doi.org/10.1177/002224299005400304
- J. B. Heide and G. John, "Do Norms Matter in Marketing Relationships?," The Journal of Marketing, Vol.56, No.2, pp.32-44, 1992. https://doi.org/10.1177/002224299205600203
- I. R. Macneil, The New Social Contract, Yale University Press, 1980.
- J. Gutman, "A Means-End Chain Model Based on Consumer Categorization Processes," The Journal of Marketing, Vol.46, No.2, pp.60-72, 1982. https://doi.org/10.1177/002224298204600207
- K. P. Gwinner, D. D. Gremler, and M. J. Bitner, "Relational Benefits in Services Industries: the Customer's Perspectiv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6, No.2, pp.101-114, 1998. https://doi.org/10.1177/0092070398262002
- 이차연, 공유형 숙박의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Airbnb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김혜진, 숙박 공유 서비스 이용자 속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D. L. Hoffman, T. P. Novak, and M. Peralta, "Building Consumer Trust Online,"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42, No.4, pp.80-85, 1999. https://doi.org/10.1145/299157.299175
- S. Cai and Z. Yang, "Development of Cooperative Norms in the Buyer-Supplier Relationship: the Chinese Experience," Journal of Supply Chain Management, Vol.44, No.1, pp.55-70, 2008. https://doi.org/10.1111/j.1745-493X.2008.00045.x
- J. Hamari, M. Sjoklint, and A. Ukkonen, "The Sharing Economy: Why People Participate in Collaborative Consumption,"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67, No.9, pp.2047-2059, 2016. https://doi.org/10.1002/asi.23552
- L. Keetels, Collaborative Consumption: The Influence of Trust on Sustainable Peer-to-Peer Product-Service Systems, Master's thesis, Utrecht University, Netherlands, 2013.
- L. V. Casalo, C. Flavian, and M. Guinaliu, "Determinants of the Intention to Participate in Firm-Hosted Online Travel Communities and Effects on Consumer Behavioral Intentions," Tourism Management, Vol.31, No.6, pp.898-911, 2010. https://doi.org/10.1016/j.tourman.2010.04.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