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17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17S1A5A2A01026818).
References
- 고준철, 이해욱, 정지윤, 강경식, "빅 데이터의 새로운 고객 가치와 비즈니스 창출을 위한 대응 전략",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제14권, 제4호, 2012, pp. 229-238. https://doi.org/10.12812/KSMS.2012.14.4.229
- 김예지,김홍범, "네트노그라피를 통한 자원봉사 관광(Voluntourism) 경험의 구성요인 분석", 관광경영연구, 제83권, 2018, pp. 123-148.
- 문준환, 김성현, 노희섭, 구철모,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 관광 도시 사례 분석 연구: 제주특별자치도 관광객 데이터를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21권, 제2호, 2019, pp. 1-27.
- 박상혁, 오승희, 박순화, "사회혁신분야에서 근거이론 기반 질적연구와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디자인 씽킹 방법론", 벤처창업연구, 제13권, 제4호, 2018, pp. 169-181. https://doi.org/10.16972/APJBVE.13.4.201808.169
- 박지혜, 박재홍, "빅데이터를 이용한 음식방송의 효과 확인: 이중차이분석을 적용하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8권, 제1호, 2016, pp. 25-39. https://doi.org/10.14329/isr.2016.18.1.025
- 설병문, 박종복, "근거이론 접근법을 이용한 축산업분야 기술이전현상에 관한 탐색연구: 후방연관산업을 중심으로", 벤처창업연구, 제11권, 제1호, 2016, pp. 97-108 https://doi.org/10.16972/APJBVE.11.1.201602.97
- 신효림, 양성은,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온라인 커뮤니티 참여활동에 대한 네트노그라피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 제37권, 제1호, 2019, pp. 111-124. https://doi.org/10.7466/JKHMA.2019.37.1.111
- 이승훈, "네트노그라피 접근을 통한 전통한옥마을 관광객의 경험 구조 분석",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5호, 2017, pp. 137-153.
- 이일섭, 김경규, 이애리, "SNS 사용자에 의해 형성된 트렌드 중심지 도출을 위한 빅 데이터 분석 방법론 연구: 인스타그램 데이터 활용공간분석을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20권, 제2호, 2018, pp. 63-85. https://doi.org/10.14329/isr.2018.20.2.063
- 전병진, 최윤진, 김희웅, "텍스트 마이닝 통합애플리케이션 개발: KoALA",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21권, 제1호, 2019, pp. 117-137. https://doi.org/10.14329/isr.2019.21.2.117
- 최아영, 나종연, "네트노그라피를 활용한 소비자의 온라인 소비자 커뮤니티 참여행동 분석", 소비자학연구, 제21권, 제1호, 2010, pp. 1-31.
- 최병정, 김혜진, 김자호, 진서훈, "빅 데이터 시대의 CRM을 위한 데이터 분석",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11권, 제1호, 2012, pp. 19-27.
- Carter, P., Big data analytics: Future architectures, skills and roadmaps for the CIO, IDC white paper, 2011.
- Davenport, T. H., J. G. Harris, and R. Morison, Analytics at work: Smarter decisions, Better Results, Harvard Business Press, 2010.
- Kozinets, R. V., On netnography: Initial reflections on consumer research investigations of cyberculture, ACR North American Advances, 1998.
- Kozinets, R. V., "The field behind the screen: Using netnography for marketing research in online communiti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9, No.1, 2002, pp.61-72. https://doi.org/10.1509/jmkr.39.1.61.18935
- Kozinets, R. V., Netnography: Doing ethnographic research online, Sage publications, 2010.
- Kulavuz-Onal, D., "Using netnography to explore the culture of online language teaching communities", Calico Journal, Vol.32, No.3, 2015, pp. 426-448. https://doi.org/10.1558/cj.v32i3.26636
- Lee, J. Y. and P. S. Jang, "Study on research trends in airline industry using keyword network analysis: Focused on the journal articles in Scopu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8. No.5, 2017, pp. 169-178.
- Madsbjerg, C., Sensemaking: The Power of the Humanities in the Age of the Algorithm, Hachette Books, 2017.
- Makoto, S., The impact of big data, HANBIT Media, Korea, 2013.
- McAfee, A., E. Brynjolfsson, T. H. Davenport, D. J. Patil, and D. Barton, "Big data: The management revolution", Harvard Business Review, Vol.90, No.10, 2012, pp. 60-68.
- Morse, J. M. and L. Richards, Readme First for a User's Guide to Qualitative Methods, Sage publications, 2002.
- Philip, K., K. Kevin, A. Fabio, and M. Costabile, Marketing Management, Pearson, 2017.
- Yim, D., "Big data analysis using R", Free Academy, 2015, pp. 2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