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 선행 연구에서 논의한 쓰기 과제의 구성요소
표 2. 쓰기 과제의 구성요소
표 3. 쓰기 과정에 따른 쓰기 과제의 구성요소
표 4. 분석 대상의 통합형 한국어교재
표 5. 통합형 한국어교재의 구성
표 6. 쓰기 과제의 유형과 빈도
표 7. 등급별 지시문의 사례
표 8. 제한적 요소의 사례
References
- 최정순, "교재 구성에 있어서 과제(Task) 개념의 적용에 관하여," 한글반포 550주년 기념 한글파리 국제학술회의 발표논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p.311-333, 1996.
- 김정숙, "과제 수행을 중심으로 한 한국어교육방법론," 한국어교육, 제9권, 제1호, pp.95-112, 1998.
- 김미옥,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에 있어서 과제 종류 및 유형에 따른 상호작용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 박은하, 한국어 쓰기 교육을 위한 과제 연구, 배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가.
- 박은하, "쓰기 과제에 대한 한국어 학습자의 인식 및 요구 분석," 대학교양교육연구 제2호,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pp.54-81, 2018나.
- 김언지, 한국어교재 쓰기 과제의 구현 양상과 개선 방안,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 이동배, 이수진, "호주 대학 한국어교재의 쓰기 과제와 활동 유형 분석," 새국어교육, 제109호, pp.544-573, 2016.
- 추운, 한국어교재의 쓰기 과제 구성요소에 대한 분석,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 신효원, "과제 복잡성에 따른 한국어능력시험 쓰기 과제의 분석,"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p.449-472, 2012.
- 김애순, 한국어 초급 교재의 쓰기 활동 연구: 영어 교재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이선영, "한국어교재에서의 쓰기 과제 분석," 서울여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논총, 제22호, pp.175-211, 2011.
- 전인숙, 쓰기 과제의 수사적 요소 구체화가 쓰기 수행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양경희, "과제 수행자를 고려한 과제 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어교육학회 학술발표회 자료집, pp.29-44, 2010.
- 서수현, "쓰기 과제 구성요소의 설정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33호, pp.449-472, 2008.
- 조윤옥, 쓰기 수행 과제 분석 연구: 초등학교 쓰기 교과서를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 김정자, "쓰기 과제 구성에 대한 연구," 한말연구 제15호, pp.93-119, 2004.
- 김은정, 쓰기 과제가 학생들의 의미 구성 행위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교 5-6학년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D. Nunan, Designing tasks for the communicative classroom,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6.
- K. Hyland, Second Language Writing,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0.
-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연세 한국어 1-1-6-2, 연세대학교 출판부, 2013.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서울대 한국어 1A-6B, 투판즈, 2013-2015.
- B. Kroll and J. Reid, "Guidelines for designing writing prompts: Clarifications, caveats, and cautions," Journal of Second Language Writing, Vol.3, No.3, pp.231-255, 1994. https://doi.org/10.1016/1060-3743(94)90018-3
- 김중섭 외,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 2단계, 국립국어원,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