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공경열(2014), 경영자 특성과 기술경영 활동이 혁신성과와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 권미영(2010), 기업가 특성, 마케팅 능력 및 네트워크 특성이 기술 창업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 김병년, 양동우(2014), "중소벤처기업의 특성과 성장통, 경영성과 와의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벤처창업연구, 9(3), 75-88.
- 김순태(2013), 소상공인 특성과 정부지원 정책 요인이 사업전략 및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대학원.
- 김완재(2007), "창업자 특성과 소기업 창업성과 간 관계에 관한 연구," 벤처창업연구, 2(3), 33-60.
- 김창봉, 이승현(2017), "1인 기업 창업자 역량이 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30(8), 1387-1407.
- 김춘화, 강병오, 윤형보(2013), "점포 창업자의 창업 전 창업교육 및 현장체험이 점포의 운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지, 14(3), 1135-1147.
- 김형철(2011), "벤처기업 내부역량과 경쟁전략 간의 적합성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24(2), 769-787.
- 문용린, 유경재, 전종희, 엄채윤(2007), "개인의 역량측정을 위한 다중지능 하위요소의 재분석," 교육심리연구, 21(2), 283-309.
- 박명수(2012), 중소기업 경영자의 창업경험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창업실패율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 박용호, 김용태(2014), "창업멘토링이 창업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상업교육연구, 28(5), 513-528.
- 방혜민(2016), 창업자 특성이 기술창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창업 생태계 플랫폼의 조절효과, 박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 서명선(2016),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역량이 직무만족, 고객지향 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항공경영학회지, 14(2), 141-172.
- 성규선, 최양애(2018), "소상공인 역량 강화교육이 경영성과에 미 치는 영향," 벤처혁신연구, 1(1), 99-112. https://doi.org/10.22788/1.1.7
- 성옥석(2015), "소상공인 창업자 특성이 경영마인드 개선과 역량 제고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28(2), 581-599.
- 소상공인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시행 규칙(2015년 시행 2017년 7월 개정)
- 손성곤(2013), 외식업 종업원 역량이 서비스몰입과 기업성과 지각 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대학원.
- 손은호, 김경환(2007). "핵심 역량과 경쟁전략 간의 적합성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호텔산업을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16(5), 93-111.
- 송지준(2015),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분석방법, 21세기사, 서울
- 송흥규(2016), "소상공인의 역량이 서비스몰입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28(10), 443-461.
- 양수희, 김명숙, 정화영(2011), "기술창업 기업의 기업가 역량과 기술사업화 능력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벤처창업연구, 6(4), 195-213. https://doi.org/10.16972/APJBVE.6.4.201112.195
- 오상영, 홍현기, 전제란(2009), "정부의 중소기업 지원정책과 기업 성과와의 상관성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0(7), 1696-1701. https://doi.org/10.5762/KAIS.2009.10.7.1696
- 원종하, 정대현(2017), "소상공인의 기업가 특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벤처창업연구, 12(1), 111-121. https://doi.org/10.16972/APJBVE.12.1.201702.111
- 윤종록, 김형철(2009), "벤처기업의 창업가 특성과 차별화 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22(6), 3693-3721.
- 이남주(2010), 소상공인의 기업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 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 이남주, 이충섭(2010), "소상공인의 성장 단계별 경영전략과 지원 서비스의 기업성과 영향," 재무와 회계정보저널, 10(2), 167-188.
- 이병구(2010),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 이장우, 장수덕(2001), "벤처기업의 성장단계별 성공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인사조직연구, 9, 59-92.
- 이충섭, 이남주, 김준호(2009), "소상공인의 시장 환경특성과 지원 서비스가 균형성과에 미치는 영향," 회계정보연구, 27(1), 261-284.
- 장수덕(2007), "기업가의 사회적 역량과 신뢰의 상호작용이 벤처 기업의 매출액 성장률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 연구, 8(1), 198-217
- 장창권(2016), 소상공인의 기업가정신과 경영자역량이 기업성과 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대학원.
- 전인오(2012), "창업보육기업의 기술 사업화에 따른 기술역량이 지원과 경영성과 단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9), 325-339. https://doi.org/10.5392/JKCA.2012.12.09.325
- Atuahene-Gima, K. and J. Murray(2007), "Exploratory and exploitative learning in new product development: A social capital perspective on new technology ventures in China," Journal of International Marketing, 15(2), 1-29. https://doi.org/10.1509/jimk.15.2.1
- Baron, R. A. and G. D. Markman(2003), "Beyond social capital : The role of entrepreneurs' social competence in their financial succes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8(1), 41-60. https://doi.org/10.1016/S0883-9026(00)00069-0
- Carpenter, M. A.(2002), "The Implications of strategy and social context for the relationship between top management team heterogeneity and firm performanc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3(3), 275-284 https://doi.org/10.1002/smj.226
- Draganidis, F. and G. Mentzas(2006), "Competency based management: A review of systems and approaches," Information Management & Computer Security, 14(1), 51-64. https://doi.org/10.1108/09685220610648373
- Han, J. H.(2005), Seven Survival Strategies for Overcome Depression, Random House Joongang Press, Seoul
- Horne, M.(1992), "Understanding the competitive process: A guide to effective intervention in the small firms sector,"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56(1), 54-66. https://doi.org/10.1016/0377-2217(92)90292-H
- Itter, C. D. and D. F. Larcker(1997), "Quality strategy, strategic control systems,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accounting," Organizations and Society, 22(3-4), 293-314. https://doi.org/10.1016/S0361-3682(96)00035-9
- Johnson, R. E., C. H. Chang, and L. Q. Yang(2010), "Commitment and motivation at work: The relevance of employee identity and regulatory focu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35(2), 226-245. https://doi.org/10.5465/AMR.2010.48463332
- McClelland, D. C.(1973),Testing for competence rather than for intelligence," American Psychologist, 28(1), 1-14. https://doi.org/10.1037/h0034092
- Ng, H. S. and D. M. H. Kee(2018), "The core competence of successful owner managed SMEs," Management Decision, 56(1), 252-272. https://doi.org/10.1108/MD-12-2016-0877
- Wernerfelt, B.(1984), "A resource-based view of the firm,"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5(2), 171-180. https://doi.org/10.1002/smj.4250050207
- Zahra, S. A. and J. G. Covin(1995), "Contextual influences on the corporate entrepreneurship-performance relationship : A longitudinal analysi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0(1), 43-58. https://doi.org/10.1016/0883-9026(94)00004-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