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M. J. Dingel, W. Wei, and A. Huq, "Cooperative learning and peer evaluation: The effect of free riders on team performance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course performance and peer evaluation," Journal of the Scholarship of Teaching and Learning, Vol.13, No.1, pp.45-56, 2013.
- 정광희, 김신애, 손찬희, 이쌍철, 김성미, 김은영, 정제영, 이명희, 여소망, 글로벌 교육동향 연구(V): 지능정보사회의 교육혁신 동향, 한국교육개발원, 2017.
- G. C. Ruel, A. Nauta, and N. Bastiaans, Free-riding and team performance in project education, University of Groningen, 2003.
- 김현우, PBL 수업에서 나타난 학습 성과와 학습 정서의 유형 및 단계별 특징,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윤희정, 문제중심학습(PBL) 전략의 개발과 적용 및 그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강인애, 허정필, 최성경, "Flipped PBL과 Flipped Learning 간의 흥미도 및 학업성취도 비교 연구," 교양교육연구, 제11권, 제3호, pp.331-375, 2017.
- 정영란, 최혜숙, 장기완, "문제중심학습(PBL)에서 성찰일지 작성의 효과," 대한구강보건학회지, 제34권, 제3호, pp.444-450, 2010.
- 김영애, 박한숙, "ICT활용 문제중심학습(e-PBL)이 문제해결력과 학업성취도 신장에 미치는 효과: 농어촌소인수 학습을 대상으로," 통합교육과정연구, 제2권, 제2호, pp.75-92, 2008.
- 장경원, 박명화, "블랜디드 PBL을 위한 효과적인 학습공간 활용 전략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7권, 제2호, pp.207-232, 2007.
- 이은철, "온라인 협력학습 환경에서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 수준에 대한 협력스크립트 형태의 토론 성찰일지 작성의 효과성 검증," 교육공학연구, 제33권, 제2호, pp.239-267, 2017.
- P. Gunning and O. L. Rebecca, "Children's Learning Strategy Use and the Effects of Strategy Instruction on Success in Learning ESL in Canada," System, Vol.43, pp.82-100, 2014. https://doi.org/10.1016/j.system.2013.12.012
- 이은철,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고성취 집단의 학습과정에서 나타난 상호작용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31권, 제2호, pp.159-190, 2015.
- P. R. Pintrich, D. A. F. Smith, T. Garcia, and W. J. McKeachie, "A ma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Ann Arbor: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to Improve Postsecondary Teaching and Learning," The University of Michigan, 1991.
- L. R. Pinninti, "Metacognitive Awareness of Reading Strategies: An Indian Context," The Reading Matrix, Vol.1, pp.179-193, 2016.
- 이은철, "온라인 협력학습 과정의 참여 수준에 대한 학습전략의 영향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6호, pp.63-72, 2018. https://doi.org/10.5392/JKCA.2018.18.06.063
- 이은철,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학습동기가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7호, pp.416-424,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07.416
- 이은철, "온라인 협력학습 환경에서 학습동기 유형에 따라 교수메시지에 대한 반응행동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5호, pp.514-524, 2018. https://doi.org/10.5392/JKCA.2018.18.05.514
- L. S. Vygotskii, The Collected Works of L. S. Vygotsky: Child Psychology,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1987.
- 이은철, 김민정, "위키(wiki) 기반 협력학습 지원을 위한 통합적 지원 모형 개발 및 효과성 검증," 교육공학연구, 제28권, 제3호, pp.587-617, 2012.
- J. M. Zydney, "The effect of multiple scaffolding tools on students' understanding, consideration of different perspectives, and misconceptions of a complex problem," Computers & Education, Vol.54, No.2, pp.360-370, 2000. https://doi.org/10.1016/j.compedu.2009.08.017
- 윤미선, 김성일, "중고생의 교과흥미 구성요인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제17권, 제3호, pp.271-290, 2003.
- 유경희,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학습자의 성취목표 지향성을 고려한 스캐폴딩 제공 전략이 학습 성과 및 참여 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