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 산란계 관리

  • Published : 2018.07.01

Abstract

Keywords

효과적인 산란계 체중 관리

농장 경영 및 사양 관리에 있어 산란계의 체중은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이다. 본 헨드릭스社 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대부분의 농장 경영자는 육성기엔 주로 체중에 따라 사양 관리를 하지만, 시시기부터 그렇지 아니한 것을 볼 수 있었다. 육성기의 목표 체중은 산란기 더욱 우수한 생산량과 상관관계에 있으며, 다양한 이유에 따라 항상 체중 변화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영자로 인한 농장 환경의 정기적인 관리는 생산 시기 계군 최상의 생산성으로 나타난다.

어째서 체중 관리가 중요한가?

매주 실시하는 체중측정은 계군의 진정한 생산 능력을 끌어올리고 조절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며 경영자는 체중의 편차를 감지하자마자 즉각적인 조정을 할 수 있어야한다. 매일 체중 변화를 모니터링 하고 사료통이 비어있을 수 있도록 운영하는 것 또한 올바른 지표를 끌어낼 수 있는 급여기술이라 할 수 있다.

체중 측정 시기

● 1일령부터 3~4주령 : 매주 측정하며 병아리는 그룹별로 모아 측정한다.

● 3주령~26주령 : 매주 측정.

● 26주령~35주령 : 격주 측정.

● 35주령 이후 : 4주 간격으로 측정.

아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체중 관리와 균일도는 여러 가지 중요한 지표 영향을줄 수 있다. 많은 사람이 놀랐던 사실은 닭의 성장률은 직선형이 아닌 곡선형이라는 것이다. 닭의 성장률은 6주령부터 11주령까지가 가장 높으며, 16주령까지 점차 낮아지다 다시 증가한다. 이 시기에 골수 뼈가 형성되며 튼튼한 난각품질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도표1> 닭의 신체 구성 요소의 변화에 대한 해부학적 발달 단계

육성기 – 계군을 위한 투자 기간

육성기 가장 중요한 점은 초기 체중으로 4주령~5주령의 이상적인 표준 체중을 목표로 한다. 또한 육성 말기까지 올바른 급여프로그램과 사양 관리를 조정하여 계군의 균일도를 우수하게 유지한다.

균일도는 다음에 달려 있다.

● 수당 급식공간

● 계사 내의 각 장비에 대한 원활한 접근

● 사료 급여 시기

● 사료 섭취 시간

● 급여시간 적응훈련 : 산란 기간에 적용되도록 사료공급 기술을 위해 육성기 5주령 부터 계군을 길들이도록 한다.

표 1. 계군의 품질이 산란 성적에 미치는 영향

+++ : 아주 좋은 상관관계 + : 낮은 상관관계

++ : 좋은 상관관계 0 : 관계성 없음

숫자 : 관계지수. 높을수록 좋은 상관관계이다.

성 성숙과 체중

마지막으로, 성 성숙기의 사양 관리는 시산시기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소이다. 평균 난중은 닭이 성성숙에 접어드는 시기의 체중에 따라 결정된다. 예를 들어, 산란성계의 80g의 체중 조절이 난중 1g의 변화를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단계에서의 체중은 계군의 사료와 급여 프로그램 수정으로, 특히 사료와 에너지 수준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영향을 줄 수 있다. 다른 요소로 빛은 닭의 식욕과 급여에 영향을 준다. 점등을 조절하여 육성기 빛의 양을 늘림으로써 사료 섭취와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요약 및 결론

● 시산시 닭의 체중이 부족하면 총생산 에그매스(산란량)에 영향을 미친다.

● 육성기는 핵심적인 발달 시기이며 산란기 성공을 위한 투자 단계이다.

● 육성기는 훈련 기간이다.

● 시산 전에 중추 이동을 완료한다.

결과적으로 체중은 계군의 미래 성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양 관리의 핵심 요소이며 닭의 일생동안 관리되어야 한다. 특히 사양 관리, 영양 관리 및 점등 프로그램 관리에 의한 체중조절은 닭의 유전적 잠재력을 100% 표현하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