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호원대학교
References
- 김순례.이종은(2005).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1(1), 98-106.
- 김정숙.정명실(2016). 간호대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연구. 대한에니어그램영성학회지, 5, 43-52.
- 김정엽(2006). 간호학생의 자아분화 정도와 스트레스 수준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대한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2(2), 238-247.
- 김현(2014). 간호대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건강증진행위. 에니어그램연구, 11(1), 9-27.
- 박선영.김원경.최하림(2017).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 창의적 리더십, 간호진로분야 선호도의 차이.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9), 733-750.
- 박현주.장인순(2010). 간호학생의 보건진료소 실습경험. 지역사회간호학회지, 21(2), 188-199.
- 신은선.이숙(2016).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정서지능, 방어기제와 대인돌봄행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2(4), 514-526.
- 양수.양남영.차정희(2004). 간호사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별 간호전문직 태도와 직무만족. 간호행정학회지, 10(3), 299-310.
- 오현수(2005). 간호대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연구. 한국에니어그램학회지, 2(2), 123-153.
- 윤운성(2002). 에니어그램 훈련프로그램이 자아정체감과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16(2), 93-111.
- 윤운성.이지영.주주영.최정혜(2013). 행복더하기 에니어그램코칭 프로그램 개발. 에니어그램연구, 10(2), 141-163.
- 이광자(2002). 간호사의 에니어그램 유형분석. 건강과 간호, 14(2), 31-44.
- 이상순.심혜숙(1998). 심리경향에 따른 의사소통유형 분석: Jung과 Satir의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심리유형학회지, 5(1), 1-24.
- 이숙자(1989). 임상실습시 간호학생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통제위 성격과의 관계연구. 인천간호보건전문대학논문집, 7, 89.
- 이은하.최학수(2018). 에니어그램 심리역동체계에 기초한 경력지향에 대한 연구, 에니어그램심리역동연구, 5(1), 59-93.
- 정하윤.전정옥(2013).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보건의료산업학회지, 7(4), 191-204.
- 주해명(2002). 간호사의 성격유형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한서대학교 건강증진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진미환.남현아.김성해(2015). 일 지역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정도. 한국웰니스학회지, 10(4), 129-138.
- 최현영(1991). 간호학생의 임상수행 능력과 스트레스 요인과의 관계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간호교육평가원(2018). 2018년도 하반기 간호교육인증평가 대학용 편람. 재단법인 한국간호교육평가원.
- Beck, D. L., & Sriavastava, R. (1991).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0(3), 127-133. https://doi.org/10.3928/0148-4834-19910301-08
- Casey, T., & Wilson-Evered, E. (2012). Predicting uptake of technology innovations in online family dispute resolution services: An application and extension of the UTAU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8 (6), 2034-2045. http://dx.doi.org/10.1016/j.chb.2012.05.022.
- Jimenez, C., Navia‐Osorio, P. M., & Diaz, C. V. (2010). Stress and health in novice and experienced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6 (2), 442-455.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9.05183.x
- McKenna, L., & Plummer, V. (2012). Indonesian student nurses' perceptions of stress in clinical learning: A phenomenological stud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3 (5), p56. http://dx.doi.org/10.5430/jnep.v3n5p56.
- Ming, L., Ken, G., Thomas, K..S. W., Min, Z. L., & Men, Y. (2015). Perceived stress among Macao nursing students in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ciences, 2(2), 128-133. https://doi.org/10.1016/j.ijnss.2015.04.013
- Ziaullah, Zia U. D., & Shakir U. (2017). Sources of Stress for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A Quantitative Analysis at A Public Hospital Of District Swat, Khyber Pakhtunkhw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tific and Research Publications, 7(9), 102-104.
Cited by
- 간호대학생의 성역할정체감에 따른 임상실습스트레스와 임상수행능력 vol.18, pp.12, 2020, https://doi.org/10.14400/jdc.2020.18.12.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