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경희, 전홍주(2012). 어린이집 교사의 식사지도방법과 지도 과정에서의 어려움. 유아교육학논집, 16(1), 275-303.
- 강현구, 이순형(2014). 한국과 일본 영유아 보육제도 비교 연구. 아시아리뷰, 4(1), 139-167.
- 고미경(2007). 한국과 일본 유치원교사의 유아행동지도 방법과 의미. 일본교육학연구, 12(1), 169-181.
-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2013). 누리과정 연령별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 김은설, 유해미, 최은영, 최효미, 배윤진, 양미선, 김정민(2016). 2015년 전국보육실태조사: 가구조사보고. 세종: 보건복지부.
- 김태연, 정현심(2015). 영유아 기본생활습관 관련 연구 동향. 한국보육학회지, 15(2), 109-128.
- 문정욱, 서영숙(2008). 어린이집 점심시간의 의미와 운영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4(1), 51-66.
- 박향아, 제경숙(2007). 유아교사와 학부모와의 관한 한일 비교연구. 교육이론과 실천, 12(3), 67-81.
- 법제처(n.d.). 식생활교육지원법. http://www.law.go.kr/법령/식생활교육지원법에서 2018년 7월 2일 인출
- 법제처(n.d.).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특별법. http://www.law.go.kr/법령/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특별법에서 2018년 7월 2일 인출
- 법제처(n.d.). 영유아보육법. http://www.law.go.kr/법령/영유아보육법에서 2018년 7월 2일 인출
- 법제처(n.d.). 유아교육법. http://www.law.go.kr/법령/유아교육법에서 2018년 7월 2일 인출
- 보건복지부,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2014). 돌봄시설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사례집. 서울: 중앙아동보호 전문 기관.
-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2015). 2014 국민건강통계: 국민건강영양조사 제6기 2차 년도 결과보고서. https://knhanes.cdc.go.kr에서 2018년 7월 3일 인출
- 보건복지부, 한국보육진흥원(2018). 2018년 제 3차 어린이집 평가인증 안내. 서울: 한국보육진흥원.
- 손유진, 전윤숙(2016). 일본의 한국의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양성체제 분석. 일본근대학연구, 54, 509- 522.
- 손행미(2017). 질적내용분석의 이해와 적용. 대한질적연구학회지, 2, 56-63.
- 손흥숙(2015). 보육정책과 보육교사의 전문성: 비판적 담론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5(2), 65-84.
- 신동주, 염지숙, 장혜진(2018). 각 국의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자질 향상 및 전문성 제고 방안. http://www.prism.go.kr/homepage/origin/retrieveOriginDetail.do?research_id=1092000-201800003에서 2018년 7월 25일 인출
- 신혜원, 김의향(2015). 2급예비교사의 전문성향상을 위한 보육필수영역 교과목 운영의 방향성 모색. 한국보육학회지, 15(2), 65-84.
- 양승희, 조현정, 유지연(2014). 영아 식사지도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자율장학 인식 변화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4(1), 91-112.
- 여윤재, 권수연(2015). 어린이집 급식시간 중 영유아의 식사행동 실태 및 보육교사의 식사지도방법. 식품과 건강, 43(1), 71-80.
- 오연주(2007). 한국의 표준보육과정과 일본의 보육 지침에서 건강영역에 비교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2(5), 479-503.
- 유계숙, 양수진, 조선아(2016). 어린이집 아동학대에 대한 어머니와 보육교사의 원인 인식 및 대책 요구도. 육아정책연구, 10(1), 241-268.
- 유영규(2017. 12. 18). '원생 강제 식사학대' 어린이집원장 모녀경찰입건. http://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4535087&plink=ORI&cooper=NAVER에서 2018년 7월 23일 인출
- 유해미, 유희정, 장경희(2011). 일본의 보육정책 동향 2.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이순자 , 이금란, 김세곤(2007). 보육시설 평가인증시스템 항목에 관한 한일간 비교. 한국일본교육학회, 12(1), 35-55.
- 이유미, 김성숙(2014). 한국과 일본 예비교사의 교사 자질 인식과 행복감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34(6), 129-148.
- 이재연, 김성훈(2018. 5. 8). 식습관훈육 강제로 먹이면 무죄 때리면 유죄. 국민일보.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3945416&code=11131100&cp=nv에서 2018년 7월 23일 인출
- 이하정(2010). 일본 보육기관에서의 식생활 교육. 열린유아교육연구, 15(6), 295-317.
- 임연정(2017). 일본 식생활교육정책의 현황분석.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숙현, 김지현(2017). 순환학습모델에 기반한 유아 식생활 프로그램이 영양지식, 식행동, 과학과정 기술,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7(4), 91-119.
- 장주연(2011). 식생활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와 유치원 교사의 인식도 및 요구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은미(2006). 일본, 식육기본법 개요. 세계농업, 70, 56-60.
- 조미숙, 전홍주(2016). 만 1세 영아반 교사의 정서적 노동에 대한 경험탐색. 한국보육학회지, 16(4), 23-50.
- 조용환(1990). 외국교과서 한국관련 내용연구의 이론적 배경 및 방법론에 대한 검토. 교육개발, 12(5), 20-35.
- 조채영, 김은주, 임재택(2007). 생태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식생활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3), 125-150.
- 탁명구, 이지은(2015). 주요 선진국의 식생활교육 현황과 시사점. 세계농업, 179, 3-33.
- 하지영, 김양은(2014). 보육교사의 영양지식, 급식태도와 급식지도 행동과의 관계: 급식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보육학회지, 14(4), 71-85.
- 한유미, 이영환, 이진숙, 오연주, 권정윤, 안경온, 박은숙(2004). 스웨덴과 한국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급식 지도.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9(6), 706- 715.
- 厚生省(2018). 保育所保育指針解說. http://www.soumu.go.jpで 2018年6月10日に印出
- 緫務省(2013). 食育基本法. http://www.mhal.go.jpで 2018年 6月10日に印出
- 內閣府(2005). 食育基本法. http://www.cao.go.jpで 2018年 6月10日に印出
- 島根県(2013). 日本保育所第3者評価內容評価基準. http://www.pref.shimane.lg.jp/medical/fukushi/chiiki/service_hyouka/hyoukakijun.data/naiyouhyouka-hoikusyo.pdf 2018年6月8日に印出
- 全國社會福祉協議會(2007). 三者評価共通評価基準ガイドライン. http://www.shakyo-hyouka.net/guideline/bs280301_1all.pdf 2018年6月8日に印出
- Ainuki, T., Akamatsu, R., Hayashi, F., & Takemi, Y. (2013). Association of enjoyable childhood mealtimes with adult eating behaviors and subjective diet-related quality of life. Journal of Nutrition Education and Behavior, 45(3), 274-278. https://doi.org/10.1016/j.jneb.2012.11.001
- Berg-Schlosser, D. (2001). Comparative studies: method and design. In N. J. Smelser & P. B. Baltes(Eds).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the Social and Behavioural Sciences (pp. 2427-2433). Amsterdam: Elsevier.
- Marty, L., Chambaron, S., Nicklaus, S., & Monnery-Patris, S. (2018). Learned pleasure from eating: An opportunity to promote healthy eating in children. Appetite, 120, 265-274. https://doi.org/10.1016/j.appet.2017.09.006
- Melby, M. K., & Takeda, W. (2014). Lifestyle constraints, not inadequate nutrition education, cause gap between breakfast ideals and realities among Japanese in Tokyo. Appetite, 71, 37-49.
- Metcalfe, J. J., Fiese, B. H., & The strong kids 1 research team (2018). Family food involvement is related to healthier dietary intake in preschool-aged children. Appetite, 126, 195-200. https://doi.org/10.1016/j.appet.2018.03.021
- Mita, S., Gray, S., & Goodell, S. (2015). An explanatory framework of teachers' perceptions of positive mealtime environment in a preschool setting. Appetite, 90, 37-44. https://doi.org/10.1016/j.appet.2015.02.031
- Rozin, P., Fischler, C., Imada, S., Sarubin, A., & Wrzesniewski, A. (1999). Attitude to food and the role of food in life in the U. S. A., Japan, Flemish Belgium and France: Possible implication for the diet-health debate. Appetite, 33, 163-180. https://doi.org/10.1006/appe.1999.0244
- Tobin, J. J. (2011). Implicit cultural beliefs and practices in approaches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5(1), 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