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여진(2011), "이러닝교육의 학습전이 영향변수간의 구조적 관계분석-경찰공무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행정학보, 45(2), 319-348.
- 권순동.윤숙자(2010), "이러닝의 특성과 유용성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17(1), 35-54.
- 공민영.김진모(2008), "기업 e-Learning 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전이와 자기주도성, 전이 풍토, 학습과의 관계",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0(3), 223-246.
- 김상조(2013), "이러닝 수강의도와 선행요인간 관계에서 사용자-구매자 차이", 경영과 정보연구, 32(3), 173-188.
- 김성완.김재훈(2003), "기업 교육훈련에서의 학습 및 전이모형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5(1), 83-105.
- 김세영(2015), "기업체 m-러닝 사용자의 학습전이 결정요인 연구: 성별과 사용기간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세영.윤성혜(2016), "네이버 밴드를 활용한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6(12), 695-706.
- 김종인.박성준(2001), "업무환경이 교육훈련의 전이에 미치는 영향", 인사조직연구, 9(1), 23-41.
- 김한주(2015), "기업교육에서 개인, 교육프로그램, 조직 환경요인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학습전이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효근.곽소아.서현주(2004), "기업의 elearning 교육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 김효근.서은숙.서현주(2008), "개인의 직무몰입과 콘텐츠의 업무 연관성이 e-러닝 학습성과의 전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금융지식연구, 6(1), 27-53.
- 남기찬.임효창.황국재(2002), "온라인 교육훈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27(1), 75-94.
- 박상철.고은영.김종욱(2007), "e-Learning 사용의도와 학업성취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TAM과 자기결정 학습동기 이론을 중심으로", 금융지식연구, 5(2), 85-113.
- 배재권.정화민(2009), "e-Learning 재이용의도의 영향요인 분석", e-비지니스연구, 10(3), 203-234.
- 백상용(2009), 조절변수 탐색을 위한 기술수용모형 메타분석, 경영학연구, 38(5), 1353-1380.
- 안운석.장형섭.오종철(2009), "확장된 TAM을 이용한 인터넷 브랜드 커뮤니티 사이트 품질 특성과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경영과정보연구, 28(2), 69-94.
- 양은하.정재삼(2006), "학습전이의 진단도구를 추구하며", 기업교육연구, 8(2), 101-122.
- 오창규.장활식(2004), "의사결정 상황을 반영한 기술수용모형(TAM)의 평가", 경영학연구, 33(3), 839-863.
- 유일.황준하(2002), "학습자의 원격교육시스템 이용 의도와 성과에 대한 원격교육 자기효능감의 역할", 경영정보학연구, 12(3), 45-70.
- 유일.김재전.조영만(2003), "웹기반 온라인 기업교육의 성과에 관한 연구: L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view, 5(1), 33-48.
- 유재현.박철(2010),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연구에 대한 종합적 고찰",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9(2), 31-50.
- 유철우.김용진.문정훈.최영찬(2008), "무리행동과 지각된 유용성이 이러닝 컨텐츠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구매경험에 의한 비교분석",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18(4), 105-130.
- 이도형(1996), "조직 내 교육훈련의 학습 및 전이효과,"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동만.안현숙.추성윤(2008), "e-Learning에서 정보시스템 특성과 사용자의 자기조절특성이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17(1), 83-111.
- 이석용.서창갑.김유일(2006), "개인의 e-Learning 수용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15(2), 49-75.
- 이수경.변숙영.권성연.김소나(2010), "기업 e-러닝 학습전이 모형 검증 연구", 교육공학연구, 26(1), 1-24.
- 이웅규.이종기(2006), "e-Learning에서의 학습 환경과 학습자 자기효능감이 학습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16(1), 1-19.
- 이정민.이우정(2012), "기업 이러닝에서 학습전이에 대한 이러닝효능감, 지속학습문화, 전이동기의 관계 분석", 기업교육연구, 14(1), 21-38.
- 이종만.강태경(2003), "e-Marketplace의 신뢰요인에 관한 연구-정보기술수용모(TAM)을 중심으로-", 경영과 정보연구, 13, 163-188.
- 이종만(2012), "이러닝에서 사회성, 사용용이성, 유용성, 즐거움이 수용의향에 미치는 영향 연구-확장된 기술수용모델 관점-",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4), 417-425. https://doi.org/10.5392/JKCA.2012.12.04.417
- 임인숙.나정기(2012), "호텔기업의 이러닝 환경에서 사회적지원이 교육훈련전이에 미치는 영향-자기효능감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을 매개변수로-", 관광연구저널, 26(4), 97-116.
- 임효창(2009), "{E-learning의 정서적 반응 및 학습성과가 전이성과에 미치는 영향: 직무몰입과 성취동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22(3), 1469-1487.
- 임효창.이인석.박경규(2004), "기업 내 이러닝의 반응, 학습성과 및 전이성과 간 관계: 교육참가자의 개인특성 및 조직환경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인사관리연구, 28(3), 1-32.
- 정경수.김경준(2006), "기업의 e-러닝에 대한 학습효과 및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정보시스템연구, 15(2), 1-29.
- 정한호(2014), "대학에서 강의보조도구로 활용되는 이러닝의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기대일치모형, 기술수용모형, 계획된 행동이론, 몰입이론을 기반으로", 교육공학연구, 30(2), 307-334.
- 정화민.조원길(2011),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웹 기반 원격교육의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국내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12(2), 255-272.
- 조일현.최세리.한애리.김선희(2011), "기업 e-러닝 환경에서 성취도와 전이 간에 미치는 직업적 자기효능감과 교육훈련환경의 조절효과",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13(1), 113-132.
- 주시각.손영곤.전상길(2011), "모바일 서비스 수용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내재적 이용동기에 의한 정보기술수용모형의 확장을 중심으로", 경영과 정보연구, 30(4), 117-146.
- 주영주.김소나(2008), "기업 사이버교육생의 학습전이 영향 변인 측정도구 개발 및 양호성 검증", 직업능력개발연구, 11(2), 121-141.
- 지윤호.정민섭.변정우(2012), "호텔기업 e-Learning의 품질 특성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27(1), 355-374.
- 최우재.신제구(2011), "학습 상황요인, 학습 참여동기 및 이러닝 효과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HRD연구, 13(2), 87-104.
- 현영섭.권대봉(2003), "판매교육 학습전이와 전이풍토간의 관계", 교육학연구, 41(1), 299-327.
- Anandarajan, M., Igbaria, M., and Anakwe, U. P.(2002), "IT acceptance in a less-developed country: a motivational factor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22(1), 47-65. https://doi.org/10.1016/S0268-4012(01)00040-8
- Baldwin, T. T., and Ford, J. K.(1988), "Transfer of training: A Review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Personnel Psychology, 41(2), 63-105. https://doi.org/10.1111/j.1744-6570.1988.tb00632.x
- Bandura, A.(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Banerjee, D., Cronan, T. P., and Jones, T. W.(1998), "Modeling IT Ethics: A Study in Situational Ethics", MIS Quarterly, 22(1), 31-60. https://doi.org/10.2307/249677
- Barron, T.(2000), "Getting IT support for e-learning", Training and Development, 54(12), 32-37.
- Chiu, Y. L., and Tsai, C. C.(2014), "The roles of social factor and internet selfefficacy in nurses' web-based continuing learning", Nurse Education Today, 34(3), 446-450. https://doi.org/10.1016/j.nedt.2013.04.013
- Compeau, D. R., and Higgins, C. A.(1995), "Computer Self-Efficacy: Development of a Measure and Initial Test", MIS Quarterly, 19(2), 189-211. https://doi.org/10.2307/249688
- Compeau, D. R., Higgins, C. A., and Huff, S.(1999), "Social Cognitive Theory and Individual Reactions to Computing Technology: A Longitudinal Study", MIS Quarterly, 23(2), 145-158. https://doi.org/10.2307/249749
- Davis, F. D.(1986),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Empirically Testing New End-User Information Systems: Theory and Results, doctoral dissertation", MIT Sloan School of Management, Cambridge, MA.
- Davis, F. D.(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3(3), 319-339. https://doi.org/10.2307/249008
- Davis, F. D., Bagozzi, R. P., and Warshaw, P. R.(1989),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35(8), 982-1003. https://doi.org/10.1287/mnsc.35.8.982
- Fishbein, M., and Ajzen, I.(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 He, Y., Chen, Q., and Kitkuakul, S.(2018), "Regulatory Focus and Technology Acceptance: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fulness as Efficacy", Cogent Business & Management, 5(1), 1-22.
- Holton, E. F. III.(1996), "The flawed four-level evaluation model",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7(1), 5-21. https://doi.org/10.1002/hrdq.3920070103
- Holton, E. F. III., Bates, R. A., & Ruona, W. E. A.(2000), "Development of a Generalized Learning Transfer System Inventory",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1(4), 333-360. https://doi.org/10.1002/1532-1096(200024)11:4<333::AID-HRDQ2>3.0.CO;2-P
- Homklin, T., Takahashi, Y., and Techakanont, K.(2014), "The influence of social and organizational support on transfer of training: evidence from Thailand",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18(2), 116-131. https://doi.org/10.1111/ijtd.12031
- Howard, G. S., Mendelow, A. L.(1991), "Discretionary Use of Computers: An Empirically Derived Explanatory Model", Decision Sciences, 22, 241-265. https://doi.org/10.1111/j.1540-5915.1991.tb00345.x
- Hrtonova, N., Kohout, J., and Rohlikova, L.(2015), "Factors influencing acceptance of e-learning by teachers in the Czech Republic", Computers in Human Behaviors, 51(B), 873-879. https://doi.org/10.1016/j.chb.2014.11.018
- Igbaria, M., Iivari, J., and Maragahh, H.(1995), "Why do individuals use computer technology? A Finish case study", Information & Management, 29, 227-238. https://doi.org/10.1016/0378-7206(95)00031-0
- Igbaria, M., Parasuraman, S., and Baroudi, J.(1996), "A Motivational Model of Microcomputer Usag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13(1), 127-143. https://doi.org/10.1080/07421222.1996.11518115
- Karahanna, E., and Straub, D.(1999), "The psychological origins of perceived usefulness and ease-of-use", Information & Management, 35(4), 237-250. https://doi.org/10.1016/S0378-7206(98)00096-2
- Liang, J. C., Wu, S. H., and Tsai, C. C.(2011), "Nurses' Internet self-efficacy and attitudes toward web-based continuing learning", Nurse Education Today, 31(8), 768-773. https://doi.org/10.1016/j.nedt.2010.11.021
- Liaw, S. S.(2008), "Investigating students' perceived satisfaction, behavioral intention, and effectiveness of e-learning: a case study of the Blackboard system", Computers & Education, 51(2), 864-873. https://doi.org/10.1016/j.compedu.2007.09.005
- Mahmood, M. A., Hall, L., and Swanberg, D. L.(2001), "Factors Affecting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A Meta-Analysis of the Empirical Literature", Jounal of Organizational Computing and Electronic Commerce, 11, 107-130. https://doi.org/10.1207/S15327744JOCE1102_02
- Nicolas C. L., Castillo, F. J. M., & Bouwman, H.(2008), "An Assessment of Advanced Mobile Service Acceptance: Contribution from TAM and Diffusion Theory Model", Information & Management, 45(6), 359-364. https://doi.org/10.1016/j.im.2008.05.001
- Noe, R. A., and Schmitt, N.(1986), "The Influence of Trainee Attitudes on Training Effectiveness: Test of a Model", Personnel Psychology, 39, 497-523. https://doi.org/10.1111/j.1744-6570.1986.tb00950.x
- Noe, R. A.(1986), "Trainees' Attributes and Attitudes: Neglected Influences on Training Effectivenes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1(4), 736-749. https://doi.org/10.5465/amr.1986.4283922
- Ong, C. S., Lai, J. Y., and Wang, Y. S.(2004), "Factors Affecting Engineers' Acceptance of Asynchronous e-Learning Systems in High-Tech Companies", Information and Management, 41(6), 795-804. https://doi.org/10.1016/j.im.2003.08.012
- Rossett, A.(1997), "That Was a Great Class, But", Training & Development Journal, 51(7), 18-24.
- Rouiller, J. Z., and Goldstein, I. L.(1993),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Transfer Climate and Positive Transfer of Training",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4, 377-390. https://doi.org/10.1002/hrdq.3920040408
- Saade, R., and Bahli, B.(2005), "The Impact of Cognitive Absorption on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in Online Learning: An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formation & Management, 42(2), 317-327. https://doi.org/10.1016/j.im.2003.12.013
- Schiffman, S. J., Meile, L. C., and Igbaria, M.(1992), An Examination of End-User Types, Information and Management, 22, 207-215. https://doi.org/10.1016/0378-7206(92)90023-9
- Selim, H. M.(2007), "Critical Success Factors for e-Learning Acceptance: Confirmatory Factor Models", Computers & Education, 49, 396-413. https://doi.org/10.1016/j.compedu.2005.09.004
- Tannenbaum, S. I., Yukl, G.(1992), "Training and development in work organization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3, 399-441. https://doi.org/10.1146/annurev.ps.43.020192.002151
- Tracey, J. B., Tannenbaum, S. I., & Kavanagh, M. J.(1995), "Applying trained skills on the job: The importance of the work environ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0(2), 239-252. https://doi.org/10.1037/0021-9010.80.2.239
- Tracey, J. B., Hinkin, T. R., Tannenbaum, S., & Mathieu, J. E.(2001), "The Influence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the Work Environment on Varying Levels of Training Outcomes",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2(1), 5-23. https://doi.org/10.1002/1532-1096(200101/02)12:1<5::AID-HRDQ2>3.0.CO;2-J
- Velada, R., Caetano, A., Michel, J. W., Lyons, B. D., and Kavanagh, M. J.(2007), "The effects of training design,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work environment on transfer of trai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11, 282-294. https://doi.org/10.1111/j.1468-2419.2007.00286.x
- Venkatesh, V., and Davis, F. D.(2000),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46(2), 186-204. https://doi.org/10.1287/mnsc.46.2.186.11926
- Wang, Y. S., Wu, M. C., and Wang, H. Y.(2009), "Investigating the determinants and age and gender differences in the acceptance of mobile learn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0(1), 92-118. https://doi.org/10.1111/j.1467-8535.2007.00809.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