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별책8).
- 교육부 (2017). 수학 6-1. 서울:천재교육.
-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별책 8).
- 교육부 (2018), 수학 6-1. 세종:교육부.
- 박경미 외 (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I.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
- 서은미, 방정숙, 이지영 (2017). 시각적 모델을 활용한 비례 추론 수업 분석: 비표, 이중수직선, 이중테이프 모델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7(4). 791-810.
- 성창근 (2015). 수학에서 과학으로의 전이학습프로그램의 효과. 초등수학교육, 18(1), 31-44.
- 신정윤 (2015). 속력 및 속력 단위 개념에 대한 초등학생의 이해와 어려움 분석.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우정호 (2017). 개정판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중). 서울: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임재훈, 이형숙 (2015). 비례 추론을 돕는 시각적 모델에 대하여: 초등 수학 교과서의 비례식과 비례배분 실생활 문제를 대상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5(2). 189-206.
- 장혜원, 임미인, 유미경, 박혜민, 김주숙, 이화영 (2017). 비와 비율에 대한 초등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1(1), 135-160.
- 정새롬, 조영미 (2011). 초등학교 수학에서 속력 지도 방안 연구. 교육논총, 48(1), 33-46.
- 정영옥 (2015). 초등학교에서 비례 추론 지도에 관한 논의. 수학교육학연구, 25(1), 21-58.
- 정연준, 최은아 (2017).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의 속력에 대한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1(4), 599-620.
- 정은실 (2013).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서의 비례추론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3(4), 505-516.
- 최은아 (2016). 초등예비교사의 비례추론과제에 대한 전략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0 (4) 167-183.
- 文部科学省 (2008). 小学校学習指導要領解説算数編.
- 藤井斉亮 외 (2015a). 新編 新しい算數 5-下. 東京:東京書籍.
- 藤井斉亮 외 (2015b). 新編 新しい算數 6. 東京:東京書籍.
- Charles, R. I., Caldwell, J. H., Cavanagh, M., Copley, J., Crown, W., Fennell, F., Murphy, S. J., Sammons, K. B., Schielack, J. F., & Tate, W. (2012). enVision Math Grade 6 common core. Pearson.
-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CCSSM). http://www.corestandards.org/ssets/CCSSI_Math%20Standards.pdf
- Freudenthal, H. (1983). Didactical phenomenology of mathematical structures. Dordrecht: D. Reidel Publishing Company.
- Kheong, F. H., Soon, G. K., & Ramakrishnan, C. (2018a). My pals are here! Maths 5A(3rd ed). Singapore: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Kheong, F. H., Soon, G. K., & Ramakrishnan, C. (2018b). My pals are here! Maths 5B(3rd ed). Singapore: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Kheong, F. H., Soon, G. K., & Ramakrishnan, C. (2017a). My pals are here! Maths 6A(2nd ed). Singapore: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Kheong, F. H., Soon, G. K., & Ramakrishnan, C. (2017b). My pals are here! Maths 6B(2nd ed). Singapore: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Ministry of Education. (2012). Mathematics Syllabus Primary one to six. Singapore: Curriculum Planning & Development Division, Ministry of Education.
- Lindberg, D. C. (2009). 서양과학의 기원들 : 철학.종교.제도적 맥락에서 본 유럽의 과학전통, BC 600-AD 1450 (이종흡 역). 파주 : 나남. (원저 1992년 출판)
- Lobato, J., & Ellis, A. B. (2010). Essential understandings: Ratios, proportions, and proportional reasoning. In R. M. Zbiek (Series Ed.), Essential understanding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 Reys, R. E., Lindquist, M. M., Lambdin, D. V., & Smith, N. L. (2009).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New York: John Wiley & Sons.
- Shaw, J. M., & Cliatt, M. J. P. (1989). Developing measurement sense. In R. T. Paul, & P. S. Albert (Eds.), New directions for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pp. 149-155).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