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곽승주(2003).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 김금주(2000). 영아-어머니의 상호작용 유형과 영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동례, 윤해옥, 정효은(2015). 어린이집 교사의 기질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정서노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20(3), 101-118.
- 김명순, 김의향, 이유진(2007). 영아의 차례 맡기와 어휘습득 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7(3), 301-314.
- 김명순, 이가현(2009). 어린이집에서 24-36개월 영아-교사 간 공동주의와 영아의 어휘력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30(5), 155-165.
- 김명순, 한찬희, 유지영(2012). 가정문해활동, 어머니의 언어적 행동 및 영아-어머니 간 공동주의와 영아의 언어.인지 발달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33(3), 199-213. https://doi.org/10.5723/KJCS.2012.33.3.199
- 김상림, 박창현(2015). 유아의 기질과 교사효능감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이 유아의 또래놀이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 37-58.
- 김성현(2016). 유아의 언어능력과 자기조절능력 및 또래상호작용이 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문제연구, 34(2), 131-155.
- 김영실, 신애선(2014). '영아'관련 연구동향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86, 79-105.
- 김주환, 김민규, 홍세희(2009).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논문 쓰기. 커뮤니케이션북스.
- 김현(2010). 영아 기질, 어머니 양육행동, 교사 상호작용과 영아 언어능력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6, 67-93.
- 김현미, 도현심(2004).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5(6), 279-298.
- 김형주(2010). 교사가 지각한 유아기질 및 교사기질이 교사-유아 관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민현숙, 문영경(2013). 어머니의 양육지식,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과 영아의 발달 간의 관계.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2(1), 43-56. https://doi.org/10.5934/KJHE.2013.22.1.43
- 박수빈, 김숙령(2005). 영아기질에 대한 양육자의 지각 차이 및 기질과 양육자와의 상호작용 관계. 아동학회지, 26(3), 1-13.
- 성지현(2012). 유아의 연령과 놀이 영역에 따른 유아-보육교사 상호작용과 유아 언어 발달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2(4), 229-253.
- 신근영, 나종민, 정선영(2015). 어린이집 시설유형과 성별에 따른 만 2 세 영아의 의사소통능력 발달 비교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2(4), 175-198.
- 양수영(2013). 2세 영아를 위한 뇌 기반 과학탐구 프로그램 개발. 한국영유아보육학, 82(5), 21-43.
- 양수정(2007). 영아의 기질에 따른 또래 간 상호작용의 차이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옥경희, 천희영(2012). 가구소득에 따른 부부관계와 자녀가치 및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영아기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력 비교 연구. 아동학회지, 33(1), 205-221. https://doi.org/10.5723/KJCS.2012.33.1.205
- 윤수인(2007). 쌍둥이 아동의 기질과 어머니 양육태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경님, 유혜선(2014). 영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교사-영아 관계가 어린이집 초기 적응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13(3), 165-190.
- 이경하, 서소정(2012). 영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지식과 영아발달 간의 관계 연구: 양육효능감의 매개 효과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3), 53-77.
- 이수미, 민하영(2007). 유아의 기질 및 아버지 양육 참여와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한국생활과학회지, 16(2), 219-225. https://doi.org/10.5934/KJHE.2007.16.2.219
- 임현주, 이대균(2013). 영아의 기질과 발달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 양육방식의 매개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 125-144.
- 장종윤, 송하나(2010).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영아의 기질과 교사효능감이 교사와 영아 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 13, 113-122.
- 정지현, 이승연(2009). 그림책의 종류에 따른 교사와 영아의 의사소통 분석. 교육과학연구, 40(2), 183-210.
- 정현희, 최경순(2001). 아동의 기질과 문제행동과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5), 1-14.
- 조수영, 전숙영(2013). 영아의 기질에 따른 영아-교사의 어린이집 일과 내 상호작용.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1), 101-128.
- 지성애(2016).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성인애착과 유아의 스트레스.사회성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20(4), 381-407.
- 허계형, Squires, J., Yovanoff, P., 이준석(2006). 한국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발달 선별도구의 심리측정학적 연구. 정신지체연구, 8(3), 261-278.
- 하지영, 서소정(2011). 영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에 관한 단기종단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6(2), 109-140.
- 한유미, 조경자, 강기숙(2012). 영아 및 부모 특성과 12 개월 영아의 발달적 특성 관계 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3(3), 441-457.
- Abidin, R. R.(1992).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behavior.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1(4), 407-412.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104_12
- Barkley, R. A.(1981). Hyperactive children: A handbook for diagnosis and treatment (pp. 113-155). New York: Guilford press.
- Belsky, J., & Pluess, M.(2009). The nature (and nurture?) of plasticity in early human development. Perspectives on Psychological Science, 4(4), 345-351. https://doi.org/10.1111/j.1745-6924.2009.01136.x
- Bronfenbrenner, U., & Ceci, S. J.(1994). Nature-nurture reconceptualized in developmental perspective: A bioecological model. Psychological review, 101(4), 568-586. https://doi.org/10.1037/0033-295X.101.4.568
- Brownell, C. A., & Hazen, N.(1999). Early peer interaction: A research agenda.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0(3), 403-413.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1003_9
- Buss, A. H., & Plomin, R. (1984). Theory and measurement of EAS.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98-130.
- Coplan, R. J., Barber, A. M., & Lagace-Seguin, D. G.(1999). The role of child temperament as a predictor of early literacy and numeracy skills in preschool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4(4), 537-553. https://doi.org/10.1016/S0885-2006(99)00025-3
- Cowan, C. P., & Cowan, P. A.(2000). When partners become parents: The big life change for couple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 Crnic, K., & Low, C.(2002). Everyday stresses and parenting. Handbook of Parenting Volume 5 Practical Issues in Parenting, 242.
- Das, J. P., Naglieri, J. A., & Kirby, J. R.(1994). Assessment of cognitive processes: The PASS theory of intelligence. Boston: Allyn & Bacon.
- de Kruif, R. E., McWilliam, R. A., Ridley, S. M., & Wakely, M. B.(2000). Classification of teachers' interaction behaviors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5(2), 247-268. https://doi.org/10.1016/S0885-2006(00)00051-X
- Gopnik, A., Meltzoff, A. N., & Kuhl, P. K.(2000). The scientist in the crib: What early learning tells us about the mind. William Morrow Paperbacks.
- Hemphill, S., & Sanson, A.(2000). Relations between toddler and preschooler temperament and parenting style in an Australian sample. In 16th Biennial Meetings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Behavioral Development, Beijing, China, July.
- Klaar, S., & Ohman, J.(2012). Action with friction: A transactional approach to toddlers' physical meaning making of natural phenomena and processes in preschool.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Journal, 20(3), 439-454. https://doi.org/10.1080/1350293X.2012.704765
- Kontos, S.(1999). Preschool teachers' talk, roles, and activity settings during free pla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4(3), 363-382. https://doi.org/10.1016/S0885-2006(99)00016-2
- Lemelin, J. P., Tarabulsy, G. M., & Provost, M. A.(2006). Predicting preschool cognitive development from infant temperament, maternal sensitivity, and psychosocial risk. Merrill-Palmer Quarterly (1982-), 779-806.
- Lobman, C. L.(2006). Improvisation: An analytic tool for examining teacher-child interactions in the early childhood classroom.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4), 455-470. https://doi.org/10.1016/j.ecresq.2006.09.004
- Miller, R. L., Pallant, J. F., & Negri, L. M.(2006). Anxiety and stress in the postpartum: is there more to postnatal distress than depression?. BMC psychiatry, 6(1), 6-12. https://doi.org/10.1186/1471-244X-6-6
- Noel, M., Peterson, C., & Jesso, B.(2008). The relationship of parenting stress and child temperament to language development among economically disadvantaged preschoolers. Journal of child language, 35(4), 823-843. https://doi.org/10.1017/S0305000908008805
- Oren, M., & Jones, I. (2009).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 temperament,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International Education Studies, 2(4), 122-132.
- Osborne, L. A., McHugh, L., Saunders, J., & Reed, P.(2008). Parenting stress reduces the effectiveness of early teaching interventions for autistic spectrum disorder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38(6), 1092-1103. https://doi.org/10.1007/s10803-007-0497-7
- Posner, M. I. Rothbart, M. K. Sheese, B. E. and Voelker, P.(2012). "Control Networks and Neuromodulators of Early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48(3), 827-835. https://doi.org/10.1037/a0025530
- Shaffer, D. R.(2005).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2nd). Boston: Pearson.
- Sousa, D. A.(2011). How the brain learns. CA: SAGE.
- Swanson, J. R., Bradley-Johnson, S., Johnson, C. M., & Rubenaker O'Dell, A.(2009). The cognitive abilities scale-(2nd ed.) preschool form: studies of concurrent criterion-related, construct, and predictive criterion-related validity. Journal of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27(1), 46-56. https://doi.org/10.1177/07342829083224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