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란혜(2001).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유아의 사회적능력-취업모 가정과 비취업모 가정의 비교. 한국일본교육학연구, 5, 189-201.
- 곽금주(2014). 영아발달. 서울: 학지사.
- 김기현, 강희경(1997). 양육스트레스 척도의 개발.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5(5), 141-150.
- 김난실(2004). 만 2 세반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미소(2016).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유아 또래 상호작용의 관계에 미치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 및 유아 성별의 조절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숙령, 최항준, 정경화, 이윤이(2012). 영아기질과 아버지의 양육참여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영아의 사회, 정서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6(1), 551-575.
- 김순구(2002). 양육행동 개념 분석. 아동간호학회지, 8(4).
- 김순진(2013). 어머니 변인이 자녀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행복감,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을 중심으로.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숙, 조은영(1996). 어머니의 양육 태도, 양육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와 아동 사회적 유능성과의 관계 연구. 인간발달연구, 3, 15-24.
- 김유미(2009). 뇌를 알면 아이가 보인다. 서울: 해나무.
- 김은설, 도남희, 왕영희, 송요현, 이예진, 정영혜, 김영원(2012). 한국아동패널 2012.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김정주, 박형신(2017). 아버지의 놀이신념이 유아의 놀이몰입,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 아버지의 놀이참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보육학회지, 17(3), 29-48.
- 김재화(2016). 4세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과 문제 행동 관계에서 어머니 양육스트레스의 역할. 한신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승희(2009). 언어발달 수준에 따른 만 2세 반 두 영아의 놀이특성 사례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량화, 전일우(2010). 반일제와 종일제 유아의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와 자기조절력의 관계. 어린이미디어연구, 9(3), 51-69.
- 문무경(2005). 학습과 발달에 대한 이해. 서울: 창지사.
- 박연주(2001). 피학대 경험이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잎새, 남은영(2015). 부부공동양육, 아버지 양육참여 및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발달, 28(4), 135-153.
- 박정희, 장영애(2004).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원에 관한 연구. 아동과 권리, 8, 327-353.
- 백진주, 이양희(2014). 어머니가 인식한 아버지의 양육참여 수준에 따른 자폐성장애아동의 사회성숙도의 차이. 자폐성장애연구, 14(3), 35-51.
- 서석원, 이대균(2014).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 양육스트레스의 매개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9(2), 157-178.
- 서은미(2016).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은혜(2008). 아버지의 놀이참여도 및 놀이성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과의 관계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애선, 김경후, 유지은(2015). 영아의 기질과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영아의 사회. 정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5, 173-191.
- 신애선(2017). 영아교사의 애착 및 영아의 몸짓과 영아 언어발달 간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7(4), 121-143.
- 신은경, 정아현, 김소아(2014). 아동의 기질과 또래 상호작용 간의 관계: 모의 양육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21, 149-169.
- 양승희(2016). 부모와 영아 간 상호작용 행동평가를 위한 부모의 반응성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16(4), 129-147.
- 양윤정(2016). 유아의 자율성이 또래놀이행동과 학습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엄은나(2007). 의사소통 능력 향상 프로그램이 유아의 또래상호작용 행동 및 또래수용도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2(1), 241-261.
- 오수진(2017).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 부부갈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정윤(2016). 빈곤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보육서비스 질 만족도와 양육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옥정(2012). 아버지 애착표상, 아버지 탐색민감성, 유아 애착안정성 및 유아 발달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미현, 최혜순(2014). 아버지 양육참여 관련 연구동향 분석. 청소년학연구, 21(7), 307-330.
- 이선남, 이경옥(2015). 포스터 발표: 유아의 초기발달과 또래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사회적 양육행동의 매개효과. 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학술발표논문집, 2015, 536-536.
- 이영자, 유효순, 이정욱(2001). 주제중심의 통합적 접근방법에 의한 유아사회교육. 서울: 교문사.
- 이은경(2014). 3, 5세 유아의 실행기능과 또래놀이상호작용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인길(1992). 취학전 자녀의 아버지 역할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주옥(2009). 유아의 사회.정서발달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육아지원연구, 4(1), 115-131.
- 임명희, 박윤조(2011). 영아의 의사소통능력 및 정서발달과 영아특성변인, 어머니특성변인 간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1(4), 57-82.
- 장선아(2014). 유보통합 현장에서 그 길을 묻는다. 61, 유보통합 제 1차 정책 토론회.
- 전현정, 정혜원(2015).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과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종단매개효과 검증. 한국청소년연구, 27(2), 215-242.
- 전홍주, 조수경, 김미정, 최항준(2014). 아버지의 자녀가치, 양육신념, 양육참여가 영아발달특성 변인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15(5), 2678-2688.
- 정미라, 최혜정, 강수경(2015).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단기종단연구. 한국보육학회지, 15(4), 179-199.
- 정송희, 전효정(2016). 어머니의 부정적 심리적 특성 및 양육 특성이 자녀의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12-213.
- 주정혜(2012). 아버지양육참여와만2세영아의사회정서발달과의관계.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숙인(2010). 어머니의 취업 및 문지기 역할이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지성애, 정재은(2011). 유아의 정서지능과 인지능력, 또래상호작용, 유아-교사관계 간의 관계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5(5), 335-358.
- 최미숙, 송순옥(2014). 아버지의 양육참여도가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및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5(1), 313-332.
- 최혜영, 신혜영(2008). 아동 또래 놀이행동 척도(PIPPS)의 국내적용을 위한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9(3), 303-318.
- 하지영(2011). 영아의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관한 단기종단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한정현, 심미경(2011). 유아의 정서지능과 아버지의 양육행동과의 관계. 생애학회지, 1(1), 19-31.
- 허계형, 이소영, Squires, J., 이준석(2006). K-ASQ 사용지침서. 서울: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 허혜경, 김민정(2012).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이 영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2(1),95-110.
- 홍성례(1995). 30대 남편의 가족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선실, 황희숙(2014). 유아기 아버지의 양육효능감과 양육참여도와의 관계. 인지발달중재학회지, 5,71-93.
- 황순영, 정영숙, 우수경(2005).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와 역할만족도 및 유아의사회적 능력. 한국생활과학회지, 14(4), 521-529.
- Abidin, R. R.(1990). Parenting stress index-short form. Charlottesville, VA: Pediatric Psychology Press.
- Baker, C. E.(2013). Fathers' and mothers' home literacy involvement and children's cognitive and socialemotional development: Implications for family literacy programs. Applied Developmental Science,17(4), 184-197 https://doi.org/10.1080/10888691.2013.836034
- Boivin, M., Hymel, S., & Bukowski, W. M.(1995). The roles of social withdrawal, peer rejection, andvictimization by peers in predicting loneliness and depressed mood in childhood. Development andPsychopathology, 7(4), 765-785.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6830
- Bronte-Tinkew, J., Carrano, J., Horowitz, A., & Kinukawa, A.(2008). Involvement among resident fathersand links to infant cognitive outcomes. Journal of Family Issues, 29(9), 1211-1244 https://doi.org/10.1177/0192513X08318145
- Brownell, C. A.(1986). Convergent developments: Cognitive-developmental correlates of growth inInfant/toddler peer skills. Child Development, 57(2), 275-286. https://doi.org/10.2307/1130582
- Brownell, C. A., & Kopp, C. B.(2007). Transitions in toddler socioemotional development. Socioemotionaldevelopment in the toddler years: Transitions and transformations, 1-40.
- Coolahan, K., Fantuzzo, J., Mendez, J., & McDermott, P.(2000). Preschool peer interactions and readinessto learn: Relationships between classroom peer play and learning behaviors and conduct. Journalof Educational Psychology, 92(3), 458 https://doi.org/10.1037/0022-0663.92.3.458
- Coplan, R, J., & Arbeau, K. A.(2009). Peer Interactions and play in early childhood. In K. J. Rubin, W. M. Bukowski, & B. Laursen(Eds.), Handbook of peer interaction, relationships, and groups(pp.143-161). New York: Guilford Press.
- Downer, J., Campos, R., McWayne, C., & Gartner, T.(2008). Father involvement and children's earlylearning: A critical review of published empirical work from the past 15 years. Marriage & Family Review, 43(1-2), 67-108. https://doi.org/10.1080/01494920802010264
- Duncan, G. J., & Magnuson, K.(2004). Individual and parent-based intervention strategies for promoting human capital and positive behavior. Human development across lives and generations: The potential for change, 93-135.
- Duursma, E., Pan, B. A., & Raikes, H.(2008). Predictors and outcomes of low-income fathers' reading with their toddl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3(3), 351-365. https://doi.org/10.1016/j.ecresq.2008.06.001
- Fantuzzo, J., Coolahan, K., Mendez, M. P., & Sutton-Smith, B.(1998). Contextually-relevant validation of peer play constructs with African American Head Start children: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 411-431. https://doi.org/10.1016/S0885-2006(99)80048-9
- Fantuzzo, J., LeBoeuf, W., Rouse, H., & Chen, C. C.(2012). Academic achievement of African American boys: A city-wide, community-based investigation of risk and resilience.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50(5), 559-579. https://doi.org/10.1016/j.jsp.2012.04.004
- Hooper, S. R., & Umansky, W.(2004). You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4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Merrill Prentice Hall.
- Howes, C., & Leslie, P.(1998). Continuity in children's relations with peers. Social development, 98, 340-349.
- Jackson, A. P., Brooks-Gunn, J., Huang, C., & Glassman, M.(2000). Single mothers in low-wage jobs: Financial strain, parenting, and preschoolers' outcomes. Child development, 71(5), 1409-1423. https://doi.org/10.1111/1467-8624.00236
- Janssen, A. J., Akkermans, R. P., Steiner, K., de Haes, O. A., Oostendorp, R. A., Kollée, L. A., & Nijhuis-van der Sanden, M. W.(2011). Unstable longitudinal motor performance in preterm infants from 6 to 24 months on the 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2nd ed.)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32(5), 1902-1909. https://doi.org/10.1016/j.ridd.2011.03.026
- Kline, R.B.(2011).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3rd. Ed.). New York: Guilford Press.
- Lamb, M. E., & Lewis, C.(2010). The development and significance of father-child relationships in two-parent families. The role of the father in child development, 94.
- Levant, R. F., Richmond, K., Cruickshank, B., Rankin, T. J., & Rummell, C. M.(2014). Exploring the role of father involveme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day care an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The American Journal of Family Therapy, 42(3), 193-204. https://doi.org/10.1080/01926187.2013.814390
- Lipkens, R., Hayes, S. C., & Hayes, L. J.(1993). Longitudinal study of the development of derived relations in an infant.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56(2), 201-239. https://doi.org/10.1006/jecp.1993.1032
- Marshall, P. J., Reeb, B. C., Fox, N. A., Nelson, C. A., & Zeanah, C. H.(2008). Effects of early intervention on EEG power and coherence in previously institutionalized children in Romania.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20(3), 861-880. https://doi.org/10.1017/S0954579408000412
- Mathieson, K., & Banerjee, R.(2010). Pre-school peer play: The beginnings of social competence. Educational and Child Psychology, 27(1), 9.
- Meaney, M. J.(2010). Epigenetics and the biological definition of gene x environment interactions. Child Development, 81(1), 41-79.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9.01381.x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2001). Childcare and children's peer interaction at 24 and 36 months: The NICHD study of early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72(5), 1478-1500. https://doi.org/10.1111/1467-8624.00361
- OECD.(2001). Starting strong I: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OECD, Paris.
- Oh, J. I.(2012). Relation between father's parenting involvement and development of child's socia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gi University,
- Qi, C. H., & Kaiser, A. P.(2003). Behavior problems of preschool children fromlow-income families: Review of the literature.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23(4), 188-216. https://doi.org/10.1177/02711214030230040201
- Rinaldi, C. M., & Howe, N.(2012). Mothers' and fathers' parenting styles and associations with toddlers' externalizing, internalizing, and adaptive behavio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7(2), 266-273. https://doi.org/10.1016/j.ecresq.2011.08.001
- Roggman, L. A., Boyce, L. K., Cook, G. A., Christiansen, K., & Jones, D.(2004). Playing with daddy: Social toy play, early head start, and developmental outcomes. Fathering, 2(1), 83. https://doi.org/10.3149/fth.0201.83
- Rubin, K. H., Bukowski, W. M., & Parker, J. G.(1998).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 Sameroff, A.(2010). A unified theory of development: A dialectic integration of nature and nurture. Child Development, 81(1), 6-22.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9.01378.x
- Thoits, Peggy A.(2011). Mechanisms linking social ties and support to physical and mental health.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52, 145-161. https://doi.org/10.1177/0022146510395592
- Zeanah, C. H., Boris, N. W., & Larrieu, J. A.(1997). Infant development and developmental risk: A review of the past 10 year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36(2), 165-178. https://doi.org/10.1097/00004583-199702000-00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