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기숙, 이경님(2001).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사려성이 유아의 자기통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2(4), 115-132.
- 권미경(2011). 양육스트레스 관련 국내 학술지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9(2), 1-12.
- 김기현, 조복희(2000). 맞벌이 부부의 양육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관련 변인 탐색. 아동학회지, 21(4), 35-50.
- 김선영, 안선희(2006).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과 초기 학교적응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아동학회지, 27(6), 183-197.
- 김성현, 배율미(2016).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또래유능성 간의 관계: 유아의 자기조절의 중재적 효과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20(2), 471-494.
- 김주후, 김경란, 유윤영(2011). 조기 교육 실시에 따른 취학 전 유아 학교준비도에 대한 부모의 신념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5(1), 99-116.
- 김태은(2011). 초등학교 준비도 향상을 위한 집중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학교생활 적응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68, 125-146.
- 김현미, 도현심(2004).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5(6), 279-298.
- 박성연, 강지흔 (2005). 남녀 아동의 정서조절능력 및 공격성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6(1), 1-14.
- 박연정(2007). 학령전 아동의 학교준비도 척도개발 및 학교준비도와 관련 변인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지현, 송하나(2011). 자기조절능력 증진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지 및 정서조절 능력과 외현적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31(1), 157-182.
- 성미영, 장영은, 이강이, 손승희(2010). 양육신념, 부모협력 및 가정학습환경과 유아의 학교준비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7(6). 21-29.
- 손은영, 손원경(2010). 유아의 초등학교 입학준비에 대한 부모와 유아교사의 인식. 아동교육, 19(1), 215-225.
- 송하나(2006). 부모의 정서표현성이 아동의 애착관계에 대한 내적 표상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13(3), 39-55.
- 송하나, 최경숙(2009). 아동의 정서 표현성과 사교성, 어머니의 의사소통 유형이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 47(6), 1-10.
- 윤정순, 이미현, 이유미(2017). 자녀 성별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학교적응기대가 자녀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6(1), 131-155.
- 이경님(2001). 아동의 자기통제와 관련변인간의 인과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9(2), 46-68.
- 이선애, 현은자(2010). 교사-유아의 관계와 유아의 또래유능성 및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31(2), 1-15.
- 이수현, 황혜정(2014).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5(2), 385-410.
- 정혜진, 이완정(2009). 유아의 기질과 자기조절능력에 따른 문제행동.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7(3), 159-170.
- 조성연(2002). 학령전 아동의 학교준비도에 대한 가정환경(HOME)과 성격과의 관계. 가정관리학회지, 20(4), 103-111.
- 홍세희 (2000).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 Abidin, R. R.(1990). 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 The stress of parenting.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9(4), 298-301.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1904_1
- Berlin, L. J. & Cassidy, J.(2003). Mothers' self-reported control of their preschool children's emotional expressiveness: A longitudinal study of associations with infant-mother attachment and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Child Development, 12(4), 477-495.
- Blair, C.(2002). School readiness: Integrating cognition and emotion in a neurobiological conceptualization of children's functioning at school entry. American Psychologist, 57(2), 111. https://doi.org/10.1037/0003-066X.57.2.111
- Brooks-Gunn, J., & Markman, L. B.(2005). The contribution of parenting to ethnic and racial gaps in school readiness. The Future of Children, 15(1), 139-168. https://doi.org/10.1353/foc.2005.0001
- Calkins, S. D., & Hill, A.(2007). Caregiver influences on emerging emotion regulation: Biological and environmental transactions in early development. In J. Gross(ED.), Handbook of emotion regulation(pp.229-248). New York: Guilford Press.
- Campos, J. J., Frankel, C. B., & Camras, L.(2004). On the nature of emotion regulation. Child development, 75(2), 377-394.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4.00681.x
- Connell, C. M., & Prinz, R. J.(2002). The impact of childcare and parent-child interactions on school readiness and social skills development for low-income african american childre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0(2), 177-193. https://doi.org/10.1016/S0022-4405(02)00090-0
- Denham, S. A.(2006). Social-emotional competence as support for school readiness: What is it and how do we assess it?.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7(1), 57-89.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1701_4
- Duncan, G. J., & Magnuson, K. A.(2005). Can family socioeconomic resources account for racial and ethnic test score gaps? The Future of Children, 15(1), 35-54. https://doi.org/10.1353/foc.2005.0004
- Eisenberg, N., Fabes, R. A., Guthrie, I. K., & Reiser, M.(2000). Dispositional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heir role in predicting quality of social function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1), 136-157. https://doi.org/10.1037/0022-3514.78.1.136
- Eisenberg, N., Valiente, C., & Eggum, N. D.(2010). Self-regulation and school readines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1(5), 681-698. https://doi.org/10.1080/10409289.2010.497451
- Fantuzzo, J., Bulotsky-Shearer, R., Fusco, R., & McWayne, C.(2005). An investigation of preschool classroom behavioral adjustment problems and social emotional school readiness competenci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0, 259-275. https://doi.org/10.1016/j.ecresq.2005.07.001
- Garner, P. W., & Waajid, B.(2008). The association of emotion knowledge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to preschool children's school-related developmental competence.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9(2). 89-100. https://doi.org/10.1016/j.appdev.2007.12.001
- Izard, C. E., Fine, S., Schultz, D., Mostow, A., Ackerman, B., & Youngstrom, E.(2001). Emotion knowledge as a predictor of social behavior and academic competence in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Science, 12(1), 18-23. https://doi.org/10.1111/1467-9280.00304
- Janus, M., & Eric, D.(2007). The school entry gap: Socioeconomic, family, and health factors associated with children's school readiness to learn.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8(3), 375-403. https://doi.org/10.1080/10409280701610796a
- Janus, M., & Offord, D.(2000). Readiness to learn at school. Canadian Journal of Policy Research, 1(2), 71-75.
- Lengua, L. J.(2002). The contribution of emotionality and self-regulation to the understanding of children's response to multiple risk. Child Development, 73(1), 144-161. https://doi.org/10.1111/1467-8624.00397
- Mauraven, M., & Baumeister, R. F.(2000). Self-regulation and depletion of limited resources: Does self-control resemble a muscle? Psychological Bulletion, 126(2), 247-259. https://doi.org/10.1037/0033-2909.126.2.247
- Miech, R., Essex, M. J., & Goldsmith, H. H.(2001). Socioeconomic status and the adjustment to school: The role of self-regulation during early childhood. Sociology of Education, 74(2), 102-120. https://doi.org/10.2307/2673165
- NSW Parenting Center(2003). School readiness. NSW Department of Community Services.
- Piotrkowski, C. S., Botsko, M., & Matthews, E.(2001). Parents' and teachers' beliefs about children's school readiness in a high-need communit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5(4), 537-558. https://doi.org/10.1016/s0885-2006(01)00072-2
- Vernon-Feagans, L., & Blair, C.(2006). Measurement of school readines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7(1). 1-6.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1701_1
Cited by
- The Influence of Self-regulation and Teacher-preschooler Interaction on Preschoolers’ School Readiness vol.33, pp.1, 2018, https://doi.org/10.13000/jfmse.2021.2.33.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