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일영(2004). 시설형태와 개인적 변인에 따른 보육교사의 정신건강 연구.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국성자(2011). 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광주광역시 보육교사를 중심으로. 광주여자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영란, 문영경(2016).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직무 스트레스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6(1), 99-119.
- 김리진, 홍연애(2013).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4), 55-74. https://doi.org/10.14698/jkcce.2013.9.4.055
- 김영실, 신애선, 김선미, 곽경화(2014). 영유아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4(1), 73-90.
- 김신혜(2007). 유치원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관련 변인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숙(2013). 교직경력에 따른 중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수진(2014). 영아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이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와 보육효능감의 조절효과.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원중(2009). 축제서비스스케이프가 축제 및 지역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게슈탈트 그룹핑법칙의 조절 효과를 포함하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문미선(2007).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와 근무환경 및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복매(2011).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내-외통제성, 직무환경, 정서지능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윤조, 임명희, 안정숙(2015). 보육교사의 인성이 직무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유형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5(3), 129-148.
- 박지원(1985). 사회적 지지 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형경(2016). 어린이집 주임교사의 역할수행에 대한 관련 변인: 직업 선택 동기, 직무 환경 및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성희, 김연화, 한세영(2014).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소진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8(1), 233-258.
- 서근복(2009). 보육교사 근무환경이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충북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정복, 정영숙, 장혜자(2003). 유치원 교사의 자율장학 수행유형과 역할수행 유형과의 관계. 한국생활과학지, 12(5), 595-604.
- 성낙숙(2012). 파티이벤트 서비스품질이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여도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호텔관광연구, 14(1), 1-13.
- 손아랑(2009). 민간보육시설의 근무환경이 보육교사의 이직의도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소진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58, 81-101.
- 송정애, 장정순(2008). 보육교사의 역할갈등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13(4), 229-249.
- 신은수, 권미경(2004). 유치원 초임교사의 역할수행에 대한 인식과 역할수행에 영향을 주는 유의미한 타인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10, 55-75.
- 신혜영(2004).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 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신희연(2004). 영아보육교사의 근무환경과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순애(2007).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점님(2017). 보육교사의 직업전문성 인식과 직무만족도 및 역할수행능력 간의 관계.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숙자(2015). 보육교사의 역할수행과 심리적 소진이 조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5(2), 45-64.
- 오종문(2010). 보육교사가 지각한 전문성 역할수행과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연구.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지연, 황혜정(2014).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전문인식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1), 131-146.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1.131
- 윤희정(2013). 보육교직원의 직업전문성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사회복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영석, 이세나(2005). 보육교사의 역할인식에 관한 연구: 교사의 개인적 변인과 상황변인을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4), 43-74.
- 이용옥(2015). 보육교사의 성격강점 및 직무스트레스와 역할수행 간의 관계.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숙, 이경님(2016).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보육효능감 및 보육헌신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6(4), 107-127.
- 이정희, 조성연(2009).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과의 관계에 대한 자아탄력성의 중재효과.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0(4), 559-570.
- 이주연, 지명원(2012). 감정노동자의 직무스트레스, 역할갈등, 자아탄력성 및 이직의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6), 191-200. https://doi.org/10.5392/JKCA.2012.12.06.191
- 임옥희(2004). 보육교사의 교육신념과 직무만족. 한국가정과학회지, 7(1), 101-111.
- 임해은(2014).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지명원, 이주연(2012). 정서노동자의 자아탄력성,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2(2), 249-263.
- 정정란(2016). 보육교사의 성격특성과 직무만족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6(4), 51-75.
- 정효정(200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조직변인에 관한 연구: 정부지원시설과 민간시설간의 비교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방제(2004). 보육교사의 역할수행 요구분석을 통한 양성교육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성연(2005).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한국생활과학회지, 14(1), 69-79.
- 한선희(2014). 어린이집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보육신념 역할수행인식 및 직무만족도.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유진(2009).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lock, J. H.(1982).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ln W. A. Collins(Ed.), Development of cogtrition, affect, and social relations: The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ogy, 13, (pp.39-lOl).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Caldwell, B. M., & Bradley, R. H.(1984). Home observation for measurement of the environment. Little Rock: University of Arkansas at Little Rock.
- DeBord, K. B., & Reguero de Atiles, J. T.(1991). Teacher perception of mixed-age groupings of childre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60 047.
- Dunn, L.(1993). Proximal and distal features of day care quality and children's develop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167-192.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89-4
- Hoy, W. K., & Miskel, C. G.(2005).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7th ed.). New York: McGraw-Hill.
- Klohnen, E. C.(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5), 1067-1079. https://doi.org/10.1037/0022-3514.70.5.1067
- Pence, A. R., & Goleman, H.(1991). The relationship of regulation, training and motivation to quality of care in family day care. Child & Youth Care Forum, 20(2), 83-101. https://doi.org/10.1007/BF00756691
- Wallace, G. R., & Kass, S. E.(1996). Teacher stress and self-concept.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ED 279626.
피인용 문헌
- 보육교사의 인성과 아동학대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 vol.21, pp.2, 2018, https://doi.org/10.5392/jkca.2021.21.02.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