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Comparison of Baseball Merchandising Licensing Activation Status of the Baseball Team in South Korea and Japan -South Korea's Lotte Giants and Japan's Toyo Carp-

한일 야구 구단 판매 상품 활성화 실태 비교 -한국 롯데자이언츠와 일본 도요카프를 중심으로-

  • 이현지 (충남대학교 디자인창의학과) ;
  • 오치규 (충남대학교 디자인창의학과)
  • Received : 2018.04.27
  • Accepted : 2018.05.29
  • Published : 2018.06.28

Abstract

The significance of leisure activities is highlighted, and professional baseball games, which featured the 2008 Beijing Olympics gold medal, are very popular. In recent years, along with the revenue from broadcasting, the club has been trying to gain revenue by developing various licensing products and merchandising products. However, sports related products are more advanced than Japanese professional baseball teams in Korea, and there is a lot of revenue from product sales. We want to compare the difference between the two countries sales of their products.

다양한 여가생활이 늘어나면서 그 중에서도 접근성이 좋은 스포츠 관람이 인기가 많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금메달의 쾌거를 기록한 프로야구는 4대 구기 종목 중 단연 인기가 높다. 최근엔 중계권 수익과 더불어 구단에서는 다양한 판매 상품을 개발하여 수익을 얻고자 한다. 하지만 스포츠 상품 관련은 한국보다 일본의 프로야구단들이 더 앞서 있고 상품판매로 얻는 수익도 많다. 어떤 차이가 있어 양국의 상품판매가 차이가 나는 것인지 비교해보고자 한다. 국내 프로구단 최초로 흑자를 기록한 '롯데 자이언츠'와 일본 프로구단 중에서 40년 이상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히로시마 도요 카프'를 선정하였다. 구단의 매출액부터 오프라인, 온라인 숍, 그리고 상품 구성과 그 상품 구성에 영향을 끼친 요인을 비교하여 두 구단의 상품 구성의 차이점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분석 요인에는 총 3가지 요인을 선정해 분석하였다. 가격에 따른 요인에는 프로야구참여 관련특성 지출비용 변인과 각 구단의 상품가격대를 이용해 분석하였고, 대상에 따른 요인은 여성대상의 상품과 영 유아 대상의 상품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캐릭터 디자인에 따른 요인에서는 공식 캐릭터와 판매용 캐릭터의 비교를 통해 분석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유동현, 임신자, "한국프로야구 발전을 위한 구단의 마케팅전략과 관람자의 인식분석," 한국체육학회지, 제17권, 제2호, p.456, 2008.
  2.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34465&cid=43667&categoryId=43667
  3.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30373&cid=40942&categoryId=32050
  4.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캐릭터 산업 백서, p.472, 2010.
  5. 한국콘텐츠 진흥원, 2010 캐릭터 산업 백서, p.473, 2010.
  6. 백종윤, 국내 프로야구단의 스포츠 마케팅 성공사례를 통한 프로야구단 경영 발전방향 연구 -두산 베어스와 SK와이번스를 중심으로, 서울벤처대학원, 경영학석사학위논문, p.9, 2016.
  7.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84512&cid=40942&categoryId=32009
  8. 금융 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롯데자이언츠 2016년 감사보고서, 2017.
  9. http://www.chugoku-np.co.jp/carp/article/article.php?comment_id=329911&comment_sub_id=0&category_id=124
  10. 전경란, 프로야구 관람자의 라이프스타일과 구매행동 및 구매만족의 관계, 경기대학교 스포츠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3, 2011.
  11. 한국프로스포츠협회, 2016 프로스포츠 고객(관람객) 성향조사 보고서, p.147, 2017.
  12. 한국프로스포츠협회, 2016 프로스포츠 고객(관람객) 성향조사 보고서, p.185, 2017.
  13. 백종윤, 국내 프로야구단의 스포츠 마케팅 성공사례를 통한 프로야구단 경영 발전방향 연구 - 두산 베어스와 SK와이번스를 중심으로, 서울벤처대학원, 경영학석사학위논문, p.48,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