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Factors Affecting Box Office Performance in China

중국내 극장 개봉영화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기선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
  • 유세경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 Received : 2018.03.22
  • Accepted : 2018.04.17
  • Published : 2018.05.28

Abstract

This study analyzed the factors affecting box office performance of 200 movies released at the Chinese theater in 2015. The results showed that main actor power, online rating, production power, and Chinese film were sighificant factors which influenced box office, while the distribution power, genre, IP utilization and integration of production and distribution were insignificant. These results mean that online marketing factors such as the popularity index of the main actors evaluated on the internet and the online rating are affecting box office performances in Chinese theaters.

본 연구는 2015년 중국 극장에서 개봉된 200편 영화를 대상으로 영화 흥행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분석하였다. 회귀분석결과 중국 극장 개봉영화 흥행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주연배우인기지수, 온라인평점, 제작사 파워, 중국제작영화여부 였으며, 배급사 파워, 영화의 장르, IP활용여부, 제작사/배급사 결합여부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영화의 장르가 주요한 영향을 미쳤던 기존 연구결과와는 차이가 있으며, 인터넷으로 평가되는 주연 배우 인기지수, 온라인 평점 등이 흥행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나타나 중국 극장에서 상영되는 영화 흥행에 온라인 마케팅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中國電影家協會, 中國文聯電影藝術中心産業研究部, 2016中國電影産業研究報告, 中國電影出版社, 2016.
  2. 박승현, 송현주, "해외시장에서의 할리우드 영화의 수용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 연구, 제15권, 제2호, pp.348-374, 2015.
  3. F. L. F. Lee, "Cultural discount and cross-culture predictability: Examining the box office performance of American Movies in Hong Kong,"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19, No.4, pp.259-278, 2006. https://doi.org/10.1207/s15327736me1904_3
  4. 조진희, "한일 공동제작 초국적 로맨스 영화의 내러티브 전략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16호, pp.598-608, 2016.
  5. 김진영, 김재웅 "중국 영화시장 진출 성공을 위한 연구: 한-흥 공동제작의 경험과 교훈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1호, pp.136-145, 2010. https://doi.org/10.5392/JKCA.2010.10.11.136
  6. B. Litman, "Predicting Success of Theatrical Movies: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Popular Culture, Vol.16, No.4, pp.159-175, 1983. https://doi.org/10.1111/j.0022-3840.1983.1604_159.x
  7. 이양환, 장병희, 박경우, "국가간 영화흥행요인 비교를 위한 탐색적 연구," 언론 과학연구, 제7권, 제1호, pp.185-222, 2007.
  8. 박승현, 송현주, "영화의 흥행성과와 제작비 규모와의 관계-2011년 한국영화의 흥행결정요인 분석," 사회과학연구, 제51권, 제1호, pp.45-79, 2012.
  9. 김연형, 홍정한, "영화 흥행 결정 요인과 흥행성과 예측 연구," 한국통계학회, 제18권, 제6호, pp.859-869, 2011.
  10. 김정호, 이효인, "네티즌 온라인 영화평점과 국가 간 영화흥행 요인," 영화연구, 제12권, 제42호, pp.163-203, 2009.
  11. 김연형, 홍정한, "영화흥행 영향요인 선택에 관한 연구," 응용통계연구, 제26권, 제3호, pp.441-452, 2013. https://doi.org/10.5351/KJAS.2013.26.3.441
  12. 박승현, 송현주, 정완규, "한국 영화의 흥행성과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1권, 제4호, pp.231-258, 2011.
  13. 김기현, "원소스 멀티유즈OSMU 콘텐츠에 대한 연구-OSMU 국내외 성공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16권, 제16호, pp.72-82, 2007.
  14. 김휴종, "한국 영화스타의 스타파워 분석," 문화경제연구, 제1권, 제1호, pp.165-200, 1998.
  15. 고정민, "한국영화 흥행 요인에 관한 연구-애국심 유발 요인을 중심으로,"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6권, 제4호, pp.7-39, 2008.
  16. 문철우, "중국 영화산업구조와 한국영화 진출성과의 분석," 국제경영리뷰, 제15권, 제2호, pp.179-209, 2011.
  17. 김진해, "한중 FTA 타결에 따른 한국영화의 중국시장진출에 관한 연구," 씨네포럼, 제8권, 제21호, pp.173-210, 2015.
  18. 김동명, 이유빈, 김언군, 양나, "한국영화의 대중국 진출방안에 관한 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3권, 제4호, pp.21-31, 2013.
  19. 김정호, 이효인, "네티즌 온라인 영화평점과 국가 간 영화흥행 요인," 영화연구, 제12권, 제42호, pp.163-203,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