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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Basic Study on the Numbe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Classroom in Korea for Making Policy in Optimal School Scale I - Centered on 17 Cities and Counties in Gyeongsangnam-do -

적정규모 학교 정책수립을 위한 우리나라 초등학교 학생수와 학급수에 관한 기초 연구 I - 경상남도 17개 시군을 중심으로 -

  • 윤용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 Received : 2018.10.30
  • Accepted : 2018.12.19
  • Published : 2018.12.31

Abstract

The results of the survey conducted mainly in the Gyeongsangnam-do province are as follows : First, 31.6% (65 schools) of the total elementary schools in the eight Cities Dong Districts of Kyungsangnam-Do Province are larger than the appropriate schools. 51.9% (107 schools) are the most suitable schools. The number of small schools with less than 300 students was 35 (17.0%). Of the 138 elementary schools in City Up-Myun districts, 11.6% (16 schools) account for big schools larger than the appropriate size. The number of schools with adequate size is 18.1% (25 schools), while 97 schools with 70.3% of small schools occupy the majority. Of these, 10.1% (14 schools) account for less than 150 small schools. Second, three large schools (2.2%) are larger than the appropriate schools among the 137 elementary schools in the nine districts of Gyeongsangnam - do, and 17 schools (12.4%) are suitable for small schools. Less than 300 small schools 117 schools (85.4%), of which 111 small schools (81.0%) accounted for the majority. Third, as a result of the analysis by the subdivision into the provinces, municipalities, and counties, small - scale schools accounted for the majority of municipalities and counties. Therefore, considering the local environment,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ppropriate school proper size policy differentiated from municipal school.

경상남도 8개시와 9개 군지역 총 17개시 482 개교 학생수와 학급수 조사 분석을 실시하여 적정규모 정책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한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상남도 8개시 동지역의 전체 206개 초등학교중 대규모 학교가 65개교(31.6 %), 적정규모 학교는 107개교(51.9 %)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300명 미만의 소규모 학교는 35개교(17.0 %)로 나타났다. 시 읍면지역내 초등학교 138개교중 대규모 학교는 16개교(11.6 %), 적정규모학교는 25개교(18.1 %)로 적은데 비하여 소규모학교가 97개교(70.3 %)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이중 150명 미만의 소규모 학교는 14개교(10.1 %)를 차지하고 있다. 둘째, 경상남도 9개 군 지역의 전체 137개 초등학교중 대규모 학교가 3개교(2.2 %), 적정규모 학교는 17개교(12.4 %)로 적은 편이며, 300명 미만의 소규모 학교는 117개교(85.4 %)로 이중 150명 미만의 소규모 학교가 111개교(81.0 %)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셋째, 시 동지역, 시 읍면지역, 군지역으로 세분하여 분석한 결과 시 동지역과 달리 시 읍면지역과 군지역에서는 소규모 학교와 극소규모학교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따라서 시 읍면지역과 군지역 학교 교육환경을 고려한 시지역 학교와 차별화된 시 읍면지역과 군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적정규모 정책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Keywo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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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 학생수와 학급수의 상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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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 연구흐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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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3. 거창군 초등학교별 학생수와 학급수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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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4. 남해군 초등학교별 학생수와 학급수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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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5. 산청군 초등학교별 학생수와 학급수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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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6. 의령군 초등학교별 학생수와 학급수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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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7. 창녕군 초등학교별 학생수와 학급수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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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8. 하동군 초등학교별 학생수와 학급수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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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9. 함안군 초등학교별 학생수와 학급수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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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0. 함양군 초등학교별 학생수와 학급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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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1. 합천군 초등학교별 학생수와 학급수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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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2. 시지역 전체 초등학교별 학생수와 학급수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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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3. 군지역 전체 초등학교별 학생수와 학급수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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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4. 적정규모 학교 분포

표1. 적정 학교 규모 (안) (강호감 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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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2. 재학생수 구간별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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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3. 조사대상 지역 및 초등학교수 (2018.10월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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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4. 시군별 적정규모 학교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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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5. 거제시 초등학교 학생수와 학급수 회기분석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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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6. 김해시 초등학교 학생수와 학급수 회기분석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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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7. 밀양시 초등학교 학생수와 학급수 회기분석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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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8. 사천시 초등학교 학생수와 학급수 회기분석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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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9. 양산시 초등학교 학생수와 학급수 회기분석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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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0. 진주시 초등학교 학생수와 학급수 회기분석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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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11. 창원시 초등학교 학생수와 학급수 회기분석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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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12. 통영시 초등학교 학생수와 학급수 회기분석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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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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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이상민.조창민, 지역특성을 고려한 학교규모 적정화 방향 설정에 관한 연구, 교육.녹색환경연구, 2016. https://doi.org/10.7743/kisee.2016.15.1.0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