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1. 특수교육대상자 및 장애등록 학생수 현황
표2. 학생배치계획 수립 절차기초자료조사
표3. 통학권
표4. 학교설립 및 장애영역별 특수학교 현황
표5. 일반학교 특수학급 현황
표6. 일반학급(전일제 통합학급) 현황
표7. 특수학교 교실 현황
표8. 장애인 편의시설·설비 설치율(‘17년)
표9. 특수교육대상자 특수교육기관 배치
표10. 특수교육대상자 특수교육기관 배치
표11. 학교 선택 시 가장 고려하는 점
표12. 특수학교 문제점
표13. 특수학급 문제점
표14. 집에서 학교까지의 통학거리
표15. 자녀의 학교 통학 방법
참고문헌
- 강종구.김호연.김영표 등, 경기특수교육 서비스 다양화 방안, 경기도교육청, 2017
- 경기도교육청, 학생수용계획과 학교설립, 2005
-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 지원대상자를 위한 특수학급 운영 편람, (주)서울멀티넷, 안산, 2006
- 교육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령 해설자료, 2008
- 교육부, 특수교육백서, 국립특수교육원, 2010
- 교육부, 2018년 특수교육통계, 2018
- 교육부, 2018년 특수교육연차보고서, 2018
- 김남순,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통합정책 분석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3권, 3호, 2005, pp.55-277
- 김남희.김은경,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한 장애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을 위한 학교 선택 시 부모가 고려한 요인에 관한 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17권, 4호, 2017. https://doi.org/10.21214/kecse.2017.17.4.23
- 김정권, 21세기 장애인의 사회통합 방향, 특수교육 및 재활전문가초청, 1996
- 국제학술심포지움 자료집, 대구대학교 장애인종합연구소, pp.1-20
- 김정숙, 장애유아의 공교육기관 유입과정 분석,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김지연, 특수교육대상자 특수학교 배치 현황의 국제 및 국내 분석, 특수아동교육연구, 19권, 1호, 2017, pp.111-136. http://doi.org/10.21075/kacsn.2017.19.1.111
- 김지연,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통합교육 과제 : 특수교육대상자 범주와 배치 환경을 중심으로, 한국통합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2017
- 김진호, 한국 특수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에 대한 소고, 특수.영재교육저널, 2권, 2호, 2015, pp.71-97
- 류주현, 특수교육 접근 기회의 지역적 불균등에 대한 기초 연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22권, 2호, 2014, pp.81-98. https://doi.org/10.17279/jkagee.2014.22.2.81
- 박승희.나수현, 특수교육대상 자녀의 장애등록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개선요구, 정서.행동장애연구, 22권, 3호, 2006, pp.1-33
- 박진수, 특수교육대상자 학부모의 고등학교 특수 교육기관 선택요인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 백정옥, 일반 중학교로 진학한 장애 남학생 학부모의 경험과 요구,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서희, 통합교육과 분리교육에 대한 장애학생 학부모의 인식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 오선애, 일반학교에서 특수학교로 전환한 장애학생의 이야기를 통해 본 특수교육의 의미,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6
- 이임숙, 발달지체유아 어머니의 자녀 초등학교 입학관련 스트레스 내용 특성, 단국대학교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정동영, 최소 제한적 환경의 개념 진전과 그 함의 제고, 특수교육저널, 8권, 4호, 2007, pp.387-363
- 정동영, 특수교육의 재개념화와 그 특수성 해명, 특수교육연구, 14권, 2호, 2007, pp.89-121
- 정용석, 통합과 분리에 대한 인식론적 접근을 통한 특수교육 실천모형 연구,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15권, 4호, 2004, pp.25-42
- 조민지.이영경.임업, 장애학생들을 위한 특수학교 입지선정 : 서울시 중랑구를 대상으로, 대한국토도시계획 학회, 50권, 5호, 2015, pp.87-106. https://doi.org/10.17208/jkpa.2015.08.50.5.87
- 최선자, 특수교육의 운영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2006, pp.32-36
- 최현복, 통합교육의 성공요인 및 저해요인에 대한 초등학교 일반교사의 인식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