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명지대학교
참고문헌
- 강상(2012).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유아 수학능력 관계에 있어 가정의 수학적 환경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2(2), 85-99.
- 강상, 김영실(2012). 유아 수학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구조모형 분석. 유아교육연구, 32(3), 331-356.
- 곽수란, 이진순(2015). 유아기 사회성 및 인지.언어 발달 영향요인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5(3), 265-291.
- 교육과학기술부(200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I. 총론. 서울:교육과학기술부.
- 김성미, 안진경(2008). 가정과 연계된 일상경험을 통한 수학적 탐구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7(5), 821-833. https://doi.org/10.5934/KJHE.2008.17.5.821
- 김소연, 김수영(2012). 유아 수학능력과 관련된 변인들 간의 관계 분석. 유아교육연구, 32(6), 307-328.
- 김숙자(2001). 수, 과학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학과 과학 탐구 능력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8(1), 173-203.
- 김순희(2015). 자연물을 활용한 유아 수.과학통합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인천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예람, 신동훈(2015). 과학적 사고전략 모형을 적용한 초등학생의 관찰, 분류 능력향상 프로그램 개발. 한국초등교육, 26(2), 195-214.
- 김용숙, 함은숙, 서의정(2012). 수.과학의 과정중심 통합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3(10), 4462-4470. https://doi.org/10.5762/KAIS.2012.13.10.4462
- 김정주(2013). 언어.수학 교육에 대한 어머니 인식과 유아의 언어.수학능력의 비교. 한국보육학회지, 13(2), 47-65.
- 김희정, 김세루, 윤수인(2011). 구성주의에 기초한 물리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태도 및 인지적 자아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3), 165-187.
- 노은호(2008).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유아과학교육의 운영실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8(3), 67-83.
- 문수백(2014). 한국판 KABC-II 전문가 지침서. 서울: 학지사.
- 성영화, 이은주, 나은숙(2010). 보육교사의 과학교과교육학지식 및 상업화된 프로그램 실시여부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태도. 한국보육학회지, 10(1), 73-89.
- 신수경, 박유영(2012).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물리-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 교육학논집, 16(5), 411-434.
- 안경숙(2005). 학습주기와 놀이가 연계된 유아 수학.과학 통합 교육 프로그램개발 및 효과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42, 99-133.
- 양승희, 조인숙(2001). 유아의 측정능력과 수학적 개념 및 문제해결 능력의 관계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5(3), 103-122.
- 여유진(2008). 유아의 계획능력과 정보처리양식이 수학영역별 성취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영희, 우수경, 양영자, 박윤자, 정미애(2009). 유아 주도적 과학중심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 문제해결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 교육학논집, 13(3), 291-311.
- 유승희, 김지현(2017). 영유아교사의 수학적 태도와 수학교수 효능감의 관계에서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의 조절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7(3), 49-63.
- 윤은경(2005). 수학과 과학의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민(2001). 상호작용적 교수법에 의한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탐구능력.태도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1(4), 261-283.
- 이경우, 홍혜경, 신은수, 진명희(1997).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 이경화(2008). 유아 다중지능(MI) 향상을 위한 재능계발 프로그램 연구. 영재와 영재교육, 7(2), 75-96.
- 이남희(2011). 숲 유치원에서의 수.과학 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과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숲유치원을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해, 조성연(1987). 아동의 문제 해결력과 창의성 및 성격특성간의 관계. 연세논총, 23(1), 333-350.
- 이희승(2002).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고등학교 과학 교과 물리 영역의 연계성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보경, 이연규(2009). 유아의 연령과 성별에 따른 언어발달과 사회정서발달의 차이. Montessori 교육연구, 14(2), 61-77.
- 조홍자(2015). 유아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차미영, 손원경(2007). 유아의 수학능력과 K-ABC에 의한 인지처리과정 및 습득도와의 관계. 유아교육논총, 16(2), 115-128.
- 최해숙, 황순영(2010). ADHD 아동의 교육적 가능성 탐색: 약물치료를 받은 ADHD 아동의 수학적 문제 해결력을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구, 26(3), 301-318.
- 최혜진, 이혜은(2005). 학습자 변인과 가정환경 변인에 따른 유아 수학능력 발달의 차이. 유아교육연구, 25(2), 27-46.
- 최혜진, 황해익(2003). 유아수학능력검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유아교육연구, 23(4), 273-296.
- 한석실, 배용옥(2004). 과학주제중심 통합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육학회지, 4(2), 1-17.
- 홍혜경(2004). 유아 수학능력 발달과 교육. 서울: 양서원.
- 홍혜경, 이정욱, 정정희(2006). 유아 수학능력검사 도구 개발. 유아교육연구, 26(5), 377-400.
- Enemark, P., & Wise, L. L. (1981). Supplementary mathematics probe study. Final report. (Unpublished manuscript), American Institute for Research in the Behavioral Science. CA: Palo Alto.
- Flavell, J. H., Miller, P., H., & Miller, S. A. (1993). Cognitive development (3r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New York: Basic Books Inc.
- Hiebert, J. (1984). Why do some children have trouble learning measurement concepts? Arithmetic Teacher, 31(7), 19-24.
- Hodson, D. (1990). A critical look at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School Science Review. 7(256), 33-40.
- Kaufman, A. S., & Kaufman, N. L. (1983). 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Adminstration and scoring manual.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 Lind, K. (1995). Exploring science in early childhood: A developmental approach. NY: Delmar.
- Martin, D. J. (1997). Elementary science methods: A constructivist approach. NY: Delmar.
- Pajares, F. (1996). Self-efficacy beliefs and mathematical problem-solving of gifted student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1(4), 325-344. https://doi.org/10.1006/ceps.1996.0025
- Piaget, J. (1964). Cognitive Development in Children. In R. E. Ripple & V. N. Rockcastle (Eds.), Piaget rediscovered. Ithaca, NY: Cornell university.
- Wechsler, D. (1958). The measurement and appraisal of adult intelligence (4th ed). Baltimore, MD, US: Williams & Wilkins Co.
피인용 문헌
- Effects of a Math-Science Integrating Woodwork Play Program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Scientific, and Creative Abilities vol.40, pp.6, 2018, https://doi.org/10.5723/kjcs.2019.4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