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ing Teacher Efficacy and Psychological Burnout on The Practice of Childcare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이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미치는 영향

  • Received : 2018.10.22
  • Accepted : 2018.12.09
  • Published : 2018.12.30

Abstract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 teacher efficacy, psychological burnout and the practice of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Methods: For this study,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398 childcare teachers in the cities of I and 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 multiple regression and Cronbach's ${\alpha}$ for reliability by SPSS-WIN computer program. Results: The results yielded some interesting results. First, childcare teachers were shown to have higher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but just average teacher efficacy rates. Secondly, the study showed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he practice of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and childcare teachers' teacher efficacy. However, there was a negative correlation between the practice of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and psychological burnout. There was also a negative correlation between the practice of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and childcare teachers' teacher efficacy. Third, the higher the childcare teachers' teacher efficacy of childcare teachers, the more positive influences existed in the practice of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It also showed that the lower the degree of psychological burnout, there was a negative impact on the practice of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Conclusion/Implicat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a support plan is needed to boost childcare teachers' teacher efficacy, and to lower the psychological burnout of childcare teachers with regards to the practice of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이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I시와 S시 지역의 보육교사 398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Win program을 사용하여 신뢰도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은 보통 수준이었고, 심리적 소진은 보통보다 조금 낮은 수준이었으며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은 보통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은 정적 관계가 있었으며,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은 부적관계, 심리적 소진과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도 부적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대한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전체와 하위변인인 하루일과 존중, 아동 최선의 이익에 영향력이 있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의 실행을 위해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을 관리하고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되어야 함을 시사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강병재, 백영숙(2013). 어린이집 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에서 교수 창의성과 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 어린이미디어연구, 12(1), 145-168.
  2. 권미성, 문혁준(2013).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전문성 수준이 교사-유아 상호 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4), 277-296. https://doi.org/10.14698/jkcce.2013.9.4.277
  3. 김성미(2012). 어린이집교사의 보육신념, 행복감과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송이(2015). 보육교사의 경력 및 소진과 놀이교수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1), 481-499.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481
  5. 김수연(2014). 보육교사의 정서노동 군집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신애(2018).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사효능감, 직무스트레스가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안나(2014). 유치원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전문성 및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과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4(3), 153-175.
  8. 김영희, 이수정, 구현아(2005). 교사의 정서적 개인차와 탈진 경험. 상담학연구, 6(2), 587-600.
  9. 김은화(2013).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에 대한 실행수준.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김지혜(2017).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자아탄력성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김진숙(2009).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의 의미와 실행수준.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2. 김혜진(2018). 보육교사의 처우수준과 직무스트레스, CCTV 통제가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노은호(2012). 보육환경의 질이 교사의 직무만족과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2(2), 67-83.
  14. 문영경, 최선녀(2015). 교사의 교수효능감이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보육학회지, 15(2), 1-20.
  15. 박연순(2013).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영아인권에 대한 인식과 인권 수행정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배송희(2010). 유아권리 교육을 통한 보육교사의 성찰과 영유아 이미지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서영숙, 서혜정, 김진숙(2009). 유아권리와 권리교육에 대한 보육교사 인식 및 요구분석.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3(3), 215-232.
  18. 손찬양(2009). 보육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광주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신동주, 김승옥(2016).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유형과 사회적지지 및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11(1), 119-141.
  20. 신성아(2006). 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소진 및 이직의도와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신혜영(2004).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2. 안상미(2002).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양연숙(2006). 장애전담 보육시설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소진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47, 175-195.
  24. 연규승(2017).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심리적 소진, 가능한 자아 간의 관계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오숙자(2015). 보육교사의 역할수행과 심리적소진이 조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5(2), 45-64.
  26. 오승민(2012).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윤진희(2006). 유아교육기관에서 아동권리에 대한 교원과 학부모의 인식과 실천에 관한 모형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이경례, 문혁준(2013). 영아보육교사의 발달지식, 교사효능감, 전문성 지원환경이 전문성 발달 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3(3), 163-182.
  29. 이경열, 박영신(2015). 보육교사의 마음챙김, 직무 스트레스, 교사효능감 및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간의 관계. 생애학회지, 5(3), 47-63.
  30. 이나영 국지윤, 김영옥(2014).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정서노동의 매개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89, 341-359.
  31. 이미나, 장정백(2015).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과 유아인권의식의 관계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15(3), 251-264.
  32. 이소희(2015).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근무환경이 자기개발 욕구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3. 이슬기(2013). 교사의 음악교수효능감이 유아의 사회정서행동에 미치는 영향: 교사-유아의 애착 매개효과.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4. 이유미, 안지혜(2014). 유아교사의 전문성이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8(3), 239-259.
  35. 이윤주(2014).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이 자기장학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6. 이종각(2013).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보상인식, 정서노동, 직무스트레스, 직무소진 및 조직몰입 간의 관계 구조분석.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7. 이주연, 김경화, 신혜경(2011).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소진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1(4), 213-230.
  38. 이주원(2014). 어린이집 교사의 인성 및 감성지능과 교수효능감이 직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9. 이지영(2012). 보육교사의 자아존중감과 교사효능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0. 이진(2017). 보육교사의 사회.심리적 변인과 영유아 권리존중간의 관계연구. 서울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1. 이진화(2007).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개인 및 기관의 정서변인, 직무만족도, 소진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2. 이채아(2013). 어린이집 보육과정 실행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광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3. 임성택, 어성민, 이영민, 김나연(2012). 학부모의 교육지원이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교원교육연구, 29(2), 149-173.
  44. 장종윤, 송하나(2010).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영아의 기질과 교사효능감이 교사와 영아 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 13, 113-122.
  45. 정순희, 최영미, 이희영(2013). 영아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정서적 지지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4), 193-215.
  46. 정우진(2018).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과 직무스트레스가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7. 정현아(2015).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자아탄력성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8. 조혜영(2015).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목표접근성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9. 최은혜(2017). 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 및 어려움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0. 홍길회, 정혜진(2013).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우울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우울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1), 263-280.
  51. 홍효의(2017). 어린이집 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실행수준, 교사민감성 및 직무 스트레스 간의 관계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2. 황혜신(2010). 정서노동 및 자아탄력성이 보육교사의 소진에 주는 영향.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8(7), 23-32.
  53. Enochs, L. G., & Riggs, I. M. (1990). Towards the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cience Education, 74(6), 625-637. https://doi.org/10.1002/sce.3730740605
  54. Gibson, S., & Dembo, M. H. (1984). Teacher efficacy: A 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4), 569-582. https://doi.org/10.1037/0022-0663.76.4.569
  55. Manlove, E. E. (1993). Multiple correlates of burnout in child care work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4), 499-518.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82-1
  56. Maslach, C., & Jackson, S. E. (1986). Maslach Burnout Inventory Manual (2nd ed.). Palo Alto, CA: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Cited by

  1. 아동학대 의심자로서 보육교사의 경험에 대한 이야기 vol.16, pp.2, 2018, https://doi.org/10.14698/jkcce.2020.16.0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