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Effect Analysis of Learners' Competence and Class Satisfaction by Capstone Design

캡스톤디자인 수업이 학생역량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사례 연구

  • 전영미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Received : 2018.02.08
  • Accepted : 2018.03.02
  • Published : 2018.03.28

Abstract

This case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capstone design on students' competence and class satisfaction. Three subjects developed in S university were analyzed, and 92 students participated. Results show that the lesson structure of the capstone design was developed to provide students with problem solving competence and practical business skills through hands-on experience. In addition, the students' competence was enhanced, and their satisfaction in class was very high. Statistical results show that, compared to the existing classes, class satisfaction in capstone design improved significantly. Considering the foregoing results, this study suggested that for the capstone design, the lesson structure and method need to be diversified to provide more opportunities for students to participate and become active. The assessment procedure and method also have to be more objective to lessen subjectivity and to increase class satisfaction in capstone design.

본 연구는 최근 대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캡스톤디자인 수업이 실제 어떻게 구성되고, 이들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핵심역량은 변화되었는지, 그리고 수업만족도는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수도권에 위치한 S대학에서 2017학년도에 개발 운영된 세 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과 수업 참여 학생 92명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연구대상인 캡스톤디자인 수업은 기존 수업과 비교하여 학생들의 실무능력향상 및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참여 활동이 다양한 유형으로 확대되어 있었다. 둘째, 캡스톤디자인 수업은 학생의 역량을 향상시켰고, 수업만족도 역시 매우 높았다. 또한 기존의 일반적 수업과 비교하여 캡스톤디자인으로 수업이 설계되었을 때 만족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캡스톤디자인 수업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참여하고 활동하는 기회를 많이 제공할 수 있도록 수업 구성 방식 및 방법이 다양화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작품 개발 및 발표가 많은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특성상 지필 시험에 따른 객관적인 평가에 비해 주관적인 평가가 개입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학생들의 수업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평가절차 및 평가방법에 대한 기준을 명확히 하여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함도 제안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김은휘, 고영지, 김상남, "캡스톤 간호연구 수업이 문제해결능력,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10 호, pp.473-492, 2016.
  2. 김선주, "캡스톤 디자인을 활용한 구강보건교육 수업이 치위생 전공대학생들의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7, No.8, pp.655-667, 2017.
  3. 김동학, 김민선, 문호준, 김동환, "체육대학의 스포츠 캡스톤디자인 수업모형 개발," 한국체육학회지, 제56권, 제4호, pp.235-249, 2017.
  4. 김인영, "캡스톤 디자인 교육과정을 적용한 영작문 수업모델의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15호, pp.443-466, 2017.
  5. 노영희, "문헌정보학 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 운영과 학습만족도 측정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6권, 제3호, pp.89-118, 2015.
  6. 고현선, "캡스톤 디자인 운영사례 및 발전방향 모색,"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6, No.5, pp.197-210, 2016.
  7. 오성록, "융합적인 영어번영 캡스톤 디자인에서 미팅의 중요성,"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8권, 제8호, pp.247-253, 2017. https://doi.org/10.15207/JKCS.2017.8.8.247
  8. 권순각, 박유현, 한수환, "컴퓨터 소프트웨어 전공 능력 배양을 위한 융합 캡스톤 디자인 사례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21권, 제2호, pp.21-29, 2016. https://doi.org/10.9723/JKSIIS.2016.21.2.021
  9. 이태식, 전영준, 이동욱, 장병철, "공학대학 캡스톤 디자인(창의적 공학 설계) 교육과정 운영실태 및 학습 만족도 조사," 공학교육연구, 제12호, 제2권, pp.36-50, 2009.
  10. 서연화, 심현애, "시각디자인 전공 학생들을 위한 글로벌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2호, pp.185-196, 2016.
  11. 오석희, 위키팩처링 환경에서 PBL 기반의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 모델에 관한 연구,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016.
  12. 김현주, "대학 교과 과정에서의 산학협력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 사례 제안과 수업 평가 체계 디자인-디지털 날염을 활용한 가족형 라이프스타일 패션제품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8권, 제2호, pp.125-1422, 2017.
  13. 김미란, 서영인, 심우정, 김재효, 양오석, 윤나경, 산.학연계 강화를 위한 대학의 교육과정 개선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14.
  14. Y. S. Kim, "Basic Designers Qualities Education in Creative Engineering Design Course," Proceedings of the KSME 2006 Conference, pp.3209-3213, 2006.
  15. S. W. Lee, "Interdisciplinary capstone Degine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KSME 2010 Conference, pp.4524-2527, 2010.
  16. 문경자, "간호학에 적용한 캡스톤디자인의 적용 사례 및 결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6호, pp194-202,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06.194
  17. 윤명한, "디자인분야의 캡스톤디자인 적용사례 및 성과 고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12 호, pp.111-118,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12.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