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 사회성 척도 하위영역의 의미와 문항 예
표 2. 사전 ․ 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
표 3. 아동중심 집단놀이치료의 내용 및 절차, 치료자의 역할
표 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 동질성
표 5. 사회성에 대한 비모수 검증 결과
표 6. 참여 유아의 특성
참고문헌
- 김경은, 한유진 (2013). 교사의 집단치료놀이가 유치원 종일반 유아의 자아탄력성, 또래유능감 및 교사-유아 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5), 299-320. https://doi.org/10.14698/jkcce.2013.9.5.299
- 김숙경 (1989). 외동이와 형제아의 모 - 자녀관계 및 사회성에 관한 비교 연구. 아동학회지, 10(1), 43-63.
- 김진애, 최애나 (2007). 음악치료가 학습장애아동의 자기표현 및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예술심리치료연구, 3(2), 63-78.
- 김태인 (2008). 놀이치료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및 현황 비교: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2(5), 31-56.
- 문혁준, 김정민, 김태은, 양성은, 이진숙, 이희선 (2014). 아동상담. 서울: 창지사.
- 박제일 (2011). 사회성 기술 척도 개발을 위한 예비 연구. 교육치료연구, 3(1), 13-22.
- 박현화 (2017). 집단미술치료가 어린이집 만 5세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예술치료학회지, 17(1), 17-34. doi:10.18253/kart.2017.17.1.02
- 손명희, 송영혜 (2009).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놀이치료연구, 13(1), 19-43.
- 양선영, 한유진 (2014). 보육기관에서의 놀이치료가 유아의 문제 행동, 자아지각, 사회적 상호작용 및 놀이치료 과정에서 유아의 반응 변화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5(1), 95-117. doi:10.5723/KJCS.2014.35.1.95
- 유가효, 위영희, 문현주, 이희정, 김태은 (2014). 놀이치료의 이해. 파주: 양서원.
- 이용숙, 김영천 (1998).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방법과 적용. 파주: 교육과학사.
- 이정희 (2008). 부적응 유아의 사회적 관계 적응을 위한 교사의 공감적 태도 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교사에 의한 놀이치료를 활용하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후경 (2003). 집단정신치료: 집단역학. 신경정신의학, 42(2), 178-188.
- 최민아, 한유진 (2012).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아동중심 집단놀이치료의 효과.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7(1), 1-26.
- Carlson, J., & Slavik, S. (1997). Techniques in Adlerian psychology. Washington, DC: Accelerated Development.
- Cheng, Y.-J., & Ray, D. C. (2016). Child-centered group play therapy: Impact on social-emotional assets of kindergarten children. The Journal for Specialists in Group Work, 41(3), 209-237. doi:10.1080/01933922.2016.1197350
- Chovil, N. (1991). Social determinants of facial displays. Journal of Nonverbal Behavior, 15(3), 141-154. doi:10.1007/BF01672216
- Dodge, K. A., Pettit, G. S., McClaskey, C. L., Brown, M. M., & Gottman, J. M. (1986).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with commentary by John M. Gottma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1(2), 1-85. doi:10.2307/1165906
- Draper, K., White, J., O'Shaughnessy, T. E., Flynt, M., & Jones, N. (2001). Kinder training: Play-based consultation to improve the school adjustment of discouraged kindergarten and first grade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10(1), 1-29. doi:10.1037/h0089441
- Gresham, F. M., Elliott, S. N., Vance, M. J., & Cook, C. R. (2011). Comparability of the social skills rating system to the social skills improvement system: Content and psychometric comparisons across elementary and secondary age levels. School Psychology Quarterly, 26(1), 27-44. doi:10.1037/a0022662
- Landreth, G. L. (2012). Play therapy: The art of the relationship. New York: Routledge.
- Landreth, G. L., & Sweeney, D. S. (1999). The freedom to be: Child-centered group play therapy. In D. S. Sweeney, & L. E. Homeyer (Eds.), The handbook of group play therapy: How to do it, how it works, whom it's best for (pp. 39-64). San Francisco, CA: Jossey-Bass Publishers.
-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age.
- McWayne, C. M., Cheung, K., Wright, L. E. G., & Hahs-Vaughn, D. L. (2012). Patterns of school readiness among head start children: Meaningful within-group variability during the transition to kindergarte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4(3), 862-878. doi:10.1037/a0028884
- Muro, J. H., Muro, L. L., Rose, K. K., Webster, L., & Allen, C. (2017). Use of child centered play therapy responses in a child care setting. Dimensions of Early Childhood, 45(2), 13-19.
- O'Connor, K. J. (2000). The play therapy primer. New York: John Wiley & Sons.
- Putallaz, M., & Gottman, J. (1983). Social relationship problems in children: An approach to intervention. In B. B. Lahey, & A. E. Kazdin (Eds.), Advances in clinical child psychology (pp. 1-43). Boston, MA: Springer. doi:10.1007/978-1-4613-9814-1_1
- Ray, D. C. (2011). Advanced play therapy: Essential conditions, knowledge, and skills for child practice. New York: Routledge.
- Robinson, A., Simpson, C., & Hott, B. L. (2017). The effects of child-centered play therapy on the behavioral performance of three first grade students with ADHD.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26(2), 73-83. doi:10.1037/pla0000047
- Trice-Black, S., Bailey, C. L., & Riechel, M. E. K. (2013). Play therapy in school counseling.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16(5), 303-312. doi:10.5330/PSC.n.2013-16.303
- Sweeney, D. S., Baggerly, J. N., & Ray, D. C. (2014). Group play therapy: A dynamic approach. New York: Routledge.
- Yalom, I. D. (1995). The theory and practice of group psychotherapy. New York: Basic Boo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