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보육교사의 역할갈등과 조직몰입이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의 연구모형
그림 2. 보육교사의 역할갈등과 조직몰입이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의 최종 모형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특성
표 2.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치 및 상관
표 3. 연구모형과 수정모형의 적합도
표 4. 연구모형과 수정모형의 경로별 계수
표 5. 주요 변인의 직접효과, 간접효과 및 총효과
참고문헌
- 권기남, 민하영 (2010). 유아교육보육기관 교사의 집단주의 및 역할갈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8(3), 129-137.
- 권정해, 김판희 (2015).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원장의 감성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 조직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아동교육, 24(1), 81-98.
- 김난실, 조혜진 (2007). 영아의 기질적 특성과 기질에 따른 놀이행동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1(1), 237-256.
- 김미영, 정옥분 (2014). 영아전담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교사민감성에 관한 연구: 환경변인 및 개인변인을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21(2), 75-96.
- 김숙령 (2010). 영아-교사간 상호작용의 질적 수준과 교사의 민감성이 영아의 부모와 교사에 대한 애착과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61, 197-215.
- 김숙령, 김선희, 육길나, 조숙진 (2006). 영아와 교사의 집단활동 상호작용에 있어서 영아교사의 민감성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0(4), 125-150.
- 김아령, 김미숙 (2015. 4). 보육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교사 민감성의 관계: 심리적 소진의 매개효과.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인천.
- 김윤미, 이지연, 박미란 (2013). 기혼 여교사의 배우자 지지, 다중역할 현실성에 따른 양육스트레스와 교사 효능감. 상담학연구, 14(1), 305-322. doi:10.15703/kjc.14.1.201302.305
- 김윤희, 신나리 (2016). 유아의 수줍음이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교사-유아관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2(6), 1-17. doi:10.14698/jkcce.2016.12.06.001
- 김지연, 최미경 (2018). 보육교사 소진이 보육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39(3), 127-139. doi:10.5723/kjcs.2018.39.3.127
- 김현지 (2008). 영아-교사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보육교사 교육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현지, 조복희 (2009). 영아-교사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보육교사 교육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 성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8(6), 1221-1235. https://doi.org/10.5934/KJHE.2009.18.6.1221
- 김현지, 한성민, 전경아 (2010). 보육직무능력 프로그램이 영아교사의 보육효능감, 보육교사역할 수행, 교사민감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6(2), 39-56.
- 문정애, 문혁준 (2016). 가정어린이집 교사의 영아발달지식과 조직문화가 민감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연구논집, 35(1), 71-101.
- 박태준 (2016).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 호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찬옥, 이영미 (2007). 멘토링(mentoring)을 통한 2세 영아교사 보육프로그램 수행 과정 탐색. 유아교육연구, 27(4), 79-103. doi:10.18023/kjece.2007.27.4.004
- 배세은, 문혁준 (2016). 영아반 교사의 행복감,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5(3), 239-258. doi:10.21183/kjcm.2016.09.15.3.239
- 보건복지부 (2017). 보육통계. 세종: 보건복지부.
- 송연숙, 유수경 (2008). 유아교사용 역할갈등 척도의 개발과 타당화. 유아교육연구, 28(4), 189-213. doi:10.18023/kjece.2008.28.4.009
- 송은경 (2011). 원장의 감성리더십, 유아교사의 역할갈등, 교사효능감과 조직몰입 간의 인과적 관계.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송정애, 장정순 (2008). 보육교사의 역할갈등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 복지학, 13(4), 229-249.
- 신혜영, 이은해 (2005).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 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6(5), 105-121.
- 신희이, 문혁준 (2012). 영아교사의 민감성과 보육교사직 헌신도가 전문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육아정책연구, 6(2), 1-24.
- 엄세진 (2010). 보육교사의 SOC 책략과 정서지능,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62, 97-123.
- 오정윤 (2011). 보육교사 민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3), 25-47.
- 옥원호, 김석용 (2001). 지방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학보, 35(4), 355-373.
- 옥장흠 (2009).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교육연구, 26(2), 175-200. doi:10.24211/tjkte.2009.26.2.175
- 유영현 (2009). 해양경찰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요인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관리연구, 16(4), 193-211.
- 유현숙, 권정해 (2017).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 조직헌신, 소진과 이직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21(1), 113-132.
- 이선희, 이승연 (2011). 만 1세반 자유놀이시간에서의 영아-교사 상호작용과 교사 민감성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8(1), 163-189. doi:10.24211/tjkte.2011.28.1.163
- 이영, 김온기 (2000). 엄마와 함께 하는 영아교육프로그램이 어머니-영아관계 및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3), 67-84.
- 이정숙 (2003). 교사경력과 유아연령에 따른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지현 (2015). 영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보육효능감 및 교사민감성 간의 관계. Global Creative Leader, 5(1), 43-61.
- 이흥연, 장재남, 신건철 (2014). 슈퍼바이저의 직무소진과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역할갈등과 조직/직무 몰입 수준을 중심으로. 고객만족경영연구, 16(2), 203-223.
- 임성혜, 손영수 (2001). 유치원에서의 유아생활세계의 긴장과 갈등에 대한 해석학적 이해. 유아교육연구, 21(2), 85-109.
- 임옥희 (2006). 보육교사-영아 상호작용과 보육교사 신념 및 효능감 간의 관계.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장현주 (2004). 보육시설의 교수-학습 환경이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정다운, 문혁준 (2009). 보육교사의 개인특성 및 보육시설의 조직특성이 조직갈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9(5), 163-183. doi:10.18023/kjece.2009.29.5.008
- 정영희, 이영숙 (2012).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환경과 민감성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2), 107-132.
- 정유정, 김진욱 (2017). 영아반 보육교사의 교사민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정서안정성, 대인관계 스트레스, 근무환경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8(2), 205-218. doi:10.5723/kjcs.2017.38.2.205
- 정혜진, 박재옥 (2014). 영아반 교사의 민감성과 놀이교수효능감에 따른 전문성 인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2(5), 193-205. doi:10.7466/JKHMA.2014.32.5.193
- 조부경 (1997). 유치원 교사의 역할지각과 역할수행에 관한 한미 비교연구. 비교교육연구, 7(1), 235-258.
- 차대운, 정영만 (2002). 개인적 특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관리연구, 5, 117-131.
- 채영란 (2009). 유아교사의 역할갈등 및 직무만족도가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8(3), 115-135.
- 천순덕, 이은용, 이승곤, 이수범 (2006).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상사-부하 교환관계와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20(1), 17-34.
- 하동현, 김정선 (2010). 호텔 종사원의 직무착근도와 역할스트레스원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24(6), 173-191.
- 홍은숙, 부성숙 (2015). 영아교사의 언어적, 행동적 상호작용과 민감성 수준 및 민감성인식의 관계. 아동교육, 24(4), 329-349. doi:10.17643/KJCE.2015.24.4.18
- 홍창남 (2006). 교사 효능감의 제고 가능성에 대한 실증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4(4), 161-186.
- Bigelow, A. E., Maclean, K., & Proctor, J. (2004). The role of joint attention in the development of infants' play with objects. Developmental Science, 7(5), 518-526. doi:10.1111/j.1467-7687.2004.00375.x
- Buchanan, B. II. (1974). Build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socialization of manager in work organization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9(4), 533-546. doi:10.2307/2391809
- Burchinal, M. R., Cryer, D., Clifford, R. M., & Howes, C. (2002). Caregiver training and classroom quality in child care centers. Applied Developmental Science, 6(1), 2-11. doi:10.1207/S1532480XADS0601_01
- Gerber, E. B. (2003). Predictors of teacher sensitive care giving in center-based child car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USA.
- Gerber, E. B., Whitebook, M., & Weinstein, R. S. (2007). At the heart of child care: Predictors of teacher sensitivity in center-based child ca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2(3), 327-346. doi:10.1016/j.ecresq.2006.12.003
- Getzels, J. W., & Guba, E. G. (1955). The structure of roles and role conflict in the teaching situ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Sociology, 29(1), 30-40. doi:10.2307/2263349
- Ho, W. H., Chang, C. S., Shih, Y. L., & Liang, R. D. (2009). Effects of job rotation and role stress among nurses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BMC Health Services Research, 9(8), 1-10. doi:10.1186/1472-6963-9-8
- Howes, C., & Smith, E. W. (1995). Relations among child care quality, teacher behavior, children's play activities, emotional security and cognitive activity in child ca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4), 381-404. doi:10.1016/0885-2006(95)90013-6
- Jalongo, M. R., & Isenberg, J. P. (2000). Exploring your role: A practitioner's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 Kontos, S., & Wilcox-Herzog, A. (1997). Influences on children's competence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3), 247-262. doi:10.1016/S0885-2006(97)90002-8
- Montgomery, D. C., Blodgett, J. G., & Barnes, J. H. (1996). A model of financial securities salespersons' job stres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10(3), 21-38. doi:10.1108/08876049610119776
- National Institute of Child Health and Human Development (NICHD) Early Childhood Research Network. (2000). Characteristics and quality of child care for toddlers and preschoolers. Applied Developmental Science, 4(3), 116-135. doi:10.1207/S1532480XADS0403_2
- Pianta, R., Howes, C., Burchinal, M., Bryant, D., Clifford, R., Early, D., et al. (2005). Features of pre-kindergarten programs, classrooms, and teachers: Do they predict observed classroom quality and child-teacher interactions? Applied Developmental Science, 9(3), 144-159. doi: 10.1207/s1532480xads0903_2
- Porter, L. W., Steers, R. M., Mowday, R. T., & Boulian, P. V. (1974).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among psychiatric technicia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9(5), 603-609. doi:10.1037/h0037335
- Somech, A., & Bogler, R. (2002).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teacher organizational and professional commitment.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38(4), 555-577. doi:10.1177/001316102237672
- Steers, R. M. (1977). Antecedents and outcome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22(1), 46-56. doi:10.2307/2391745
- Whitebook, M., Sakai, L. M., & Howes, C. (2004). Improving and sustaining center quality: The Role of NAEYC accreditation and staff stability.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5(3), 305-326. doi:10.1207/s15566935eed1503_4
피인용 문헌
- 어린이집에서의 인간관계가 직무몰입을 매개로 보육민감성에 미치는 영향 vol.16, pp.6, 2020, https://doi.org/10.14698/jkcce.2020.16.06.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