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연구모델
표 1. 초기 연구자들이 제시한 몰입 상태의 특징
표 2. 측정척도의 신뢰도
표 3. 가설검증을 위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표 4. 몰입-즐거움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표 5. 몰입-시간왜곡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References
- 나스미디어, NPR 인터넷 이용자 조사 보고서, 나스미디어, 2018.
- 방송통신위원회, 2017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방송통신위원회, 2017.
- 강미선, "유튜브는 어떻게 '갓튜브'가 됐나," 신문과방송, 제570호, pp.6-10, 2018.
- M. Csikszentmihalyi, Beyond Boredom and Anxiety, Jossey-Bass, 1975.
- M. Csikszentmihalyi, Finding Flow, Basic Books, 1997.
- 김양은, 박상호, "온라인게임이 게이머의 플로우 경험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1권, 제2호, pp.179-208, 2007.
- 박신영, "스마트폰 사용자의 이용 동기와 이용 정도에 따른 플로우 경험," 방송통신연구, 제81호, pp.97-126, 2013.
- 박유진, 김재휘, "사이버 커뮤니티의 몰입과 정체성이 친커뮤니티행동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19호, pp.41-77, 2006.
- 전방지, "콘텐츠 창조와 플로우 : 동영상 UCC 이용 동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2호, pp.222-235, 2008. https://doi.org/10.5392/JKCA.2008.8.12.222
- 금준경, "국내 언론사의 유튜브 생존 전략," 신문과방송, 제570호, pp.11-15, 2018.
- 김예란, "'참여'의 디지털 문화산업적 형성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3권, 제5호, pp.406-428, 2009.
- 반현, 정낙원, "동영상 UCC 한.미 이용자 특성 비교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3권, 제3호, pp.276-316, 2009.
- 이수영, 좌영녀, "능동적 수용자로서 UCC 생산자들의 미디어 경험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5권, 제5호, pp.234-260, 2011.
- 김은미, 권상희, "동영상 UCC의 선택과 의용의도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27권, 제2호, pp.5-43, 2011.
- 오대영, "수용자의 인구사회적 특성, 이용동기, 성격이 유튜브의 장르 이용에 미치는 영향," 언론과학연구, 제17권, 제4호, pp.122-162, 2017.
- 김설예, 유은, 정재민, "인터넷 개인방송의 이용동기와 사회적 시청 요인이 지속이용과 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 문화경제연구, 제19권, 제3호, pp.57-84, 2016.
- 안진, 최영, "인터넷 개인방송 시청공동체 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30권, 제2호, pp.5-53, 2016.
- 유재흥, "개인방송 그 수익의 근원," 한국통신학회, 제33권, 제4호, pp.71-78, 2016.
- L. K. Trevino and J. Webster, "Flow in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Communication Research, Vol.19, No.5, pp.539-573, 1992. https://doi.org/10.1177/009365092019005001
- D. L. Hoffman and T. P. Novak,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s," The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3, pp.50-68, 1996. https://doi.org/10.2307/1251841
- K. S. Young, "Internet Addiction: The emergence of a New Clinical Disorder," University of Pittsburgh at Bradford Published in Cyber Psychology and Behavior, Vol.1, No.3, pp.237-244, 1996.
- 박승민, 김창대, "온라인게임 과다사용 청소년의 게임행동 조절 유형 분석," 교육심리연구, 제19권, 제4호, pp.999-1022, 2005.
- 예종석, 김동욱, "인터넷 이용충족, 플로우 및 개인적 성향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제14권, 제2호, pp.45-83, 2003.
- 우형진, "미디어 이용자의 자아 안정성, 성향적 미디어 이용 동기, 플로우, 그리고 중독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1권, 제4호, pp.101-140, 2007.
- 이상만, 이국용, "온라인 게임 이용자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9권, 제3호, pp.84-108, 2008.
- 이항, 김준환, "대학의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이 커뮤니티 몰입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4호, pp165-185, 2010.
- 김성호, 서민교, "스마트폰 사용자의 플로우 선행변수, 플로우, 만족도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3권, 제4호, pp.305-324, 2013.
- 김린아, 한은경, "인스타그램 브랜드 계정 이용동기가 이용 만족과 지속적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제111호, pp.5-39, 2016.
- 반옥숙, 박주연, "인터넷 개인 방송 지속 이용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6권, 제1호, pp.59-95, 2016.
- C. Heeter, "Implications of new interactive technologies for conceptualizing communication," in J. L. Salvaggio and J. Bryant (eds), Media use in the information age: emerging patterns of adoption and consumer use, Lawrence Erlbaum, pp.217-235, 1989.
- J. Steue, "Defining Virtual Reality: Dimensions Determining Telepresence," Journal of Communication, Vol.42, No.4, pp.73-93, 1992. https://doi.org/10.1111/j.1460-2466.1992.tb00812.x
- 권상희, "인터넷 미디어의 상호작용성 (Interactivity) 차원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1권, 제2호, pp.46-97, 2007.
- 송붕, 이종호, 정병무, "스마트폰 게임 특성이 몰입, 이용자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1호, pp.277-296, 2014.
- 최동성, 박성준, 김진우,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 게임의 중요 요소에 대한 LISREL 모델 분석," 한국경영정보학회지, 제11권, 제3호, pp.1-21, 2001.
- R. Zhou, S. Khemmarat, and L. Gao, "The impact of YouTube recommendation system on video views," Proc. of the 10th ACM SIGCOMM conference on Internet measurement, pp.404-410, 2010.
- http://news.mt.co.kr/mtview.php?no=201804041 3320275521, 2018.4.4.
- C. M. Finneran and P. Zhang, "A Person-Artefact-Task (PAT) Model of Flow Antecedents in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59, No.4, pp.475-496, 2003. https://doi.org/10.1016/S1071-5819(03)00112-5
- 유로, 이종호, "모바일 메시저 앱의 이용 동기와 품질요인이 몰입과 사용자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3호, pp.255-276, 2014.
- 조철호, "웹서비스품질이 사용자만족, 재이용의도,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논문지, 제23권, 제3호, pp.1481-1500, 2013.
- Y. Jung, B. M. Perez, and S. P. Wiley, "Consumer adoption of mobile TV: Examining psychological flow and media conten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No.25, pp.123-129, 2009.
- 김유정, 심미선, "방송 프로그램 품질평가 방식에 대한 재고찰," 한국방송학보, 제30권, 제5호, pp.81-116, 2016.
- 유홍식, 황성연, 주영호, 박종민, "경쟁적 방송환경에서 민영방송의 프로그램 품질평가에 관한 연구," 방송통신연구, 제60호, pp.243-262, 2005.
- 김동우, 이영주, "N스크린 서비스의 이용행태, 콘텐츠, 기능, 비용이 이용 만족도와 지속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방송공학회논문지, 제18권, 제5호, pp.749-757, 2013. https://doi.org/10.5909/JBE.2013.18.5.749
- 유지훈, 박주연, "글로벌 OTT 서비스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 의도에 미치는 요인 연구," 방송통신연구, 제102호, pp.46-79, 2018.
- 송진, 이영주, "웹 기반 동영상 콘텐츠 이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33권, 제2호, pp.43-85, 2016.
- 박주연, 박수철, "TV방송과 인터넷 개인방송의 보완과 대체에 관한 연구," 정보사회와미디어, 제18권, 제1호, pp.136-157, 2017.
- 최재원, 이홍주, "개인화 추천시스템의 사용자 평가에 대한 통합적 접근," 한국전자거래학회논문지, 제17권, 제3호, pp.85-103, 2012.
- 황하성, 박성복, "텔레비전 시청 만족도 형성에 관한 재고찰," 한국방송학보, 제21권, 제5호, pp.339-379, 2007.
-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 -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