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Space in the Moveis of Hirokazu Koreeda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영화의 공간 연구

  • 황우현 (호서대학교 문화예술학부)
  • Received : 2018.10.12
  • Accepted : 2018.12.05
  • Published : 2018.12.28

Abstract

Classical film narrative fails to reflect the increasing complexity of modern society. In this era of film narrative crisis Hirokazu Koreeda presents a new solution. The director puts an emphasis on neutral valuation over subject matter rather than empathy of audiences which leads to a biased point of view. Thus Hirokazu Koreeda choose space over story as a critical narrative enabler. Two qualitatively opposite spaces are presented and the boundary space of the two are set as a main background where the valuation over the spaces waves up and down. Audiences who get accustomed to a one-sided value judgement led by storytelling can be neutralized by pendulum movement of valuation. The specific methods of using space as a main tool of value neutralization have changed through the director's filmography. Space had been thoroughly designed through the storyboard in early works. Later the director let audiences experience the spaces to evoke a sense of place.

고전적인 영화의 서사는 제한된 시간 안에 집중할 수 있는 이야기를 전달하려다보니 현실의 복잡다단한 면모를 보여주기 힘들다. 영화의 서사가 위기를 맞이한 시대에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방법론에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 편향된 결론에 이르기 쉬운 감정이입보다는 공정한 가치평가를 통한 재발견에 무게를 둔 감독은 극적인 이야기보다는 일상적인 공간에 더 집중한다. 두 개의 극단적인 공간을 선택하되 두 공간의 경계공간을 배경으로 삼아 두 공간에 대한 가치평가를 계속 변경하며 다양한 면모를 드러냄으로써 일방향적인 선택에 익숙한 관객을 가치중립의 위치로 옮겨놓는 방법론이다. 철저히 디자인 된 시각 정보를 통해 공간을 제시하던 초기의 방법론이 자신이 거부한 고전적인 영화 서사의 일방향성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이라 판단한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공간이 경험을 통해 친밀하고 구체적인 장소로 변화하는 장소화의 과정을 보여주는 방법론을 택한다.

Keywords

CCTHCV_2018_v18n12_343_f0001.png 이미지

그림 1. 경계공간에서의 가치관의 움직임

CCTHCV_2018_v18n12_343_f0003.png 이미지

그림 5. <환상의 빛> 첫 장면

CCTHCV_2018_v18n12_343_f0004.png 이미지

그림 6. 깊이감이 없는 공간 표현

CCTHCV_2018_v18n12_343_f0005.png 이미지

그림 7. 바다로 향하는 해녀

CCTHCV_2018_v18n12_343_f0006.png 이미지

그림 8. 좌에서 우로의 이동

CCTHCV_2018_v18n12_343_f0007.png 이미지

그림 9. 상에서 하로의 이동

CCTHCV_2018_v18n12_343_f0008.png 이미지

그림 10. 우에서 좌로의 이동

CCTHCV_2018_v18n12_343_f0009.png 이미지

그림 11. 영화 세트 형태의 림보

CCTHCV_2018_v18n12_343_f0010.png 이미지

그림 12. 두 도시의 한 가운데에 위치한 구마모토

CCTHCV_2018_v18n12_343_f0011.png 이미지

그림 13. 가고시마의 화산재에 익숙해진 코이치

CCTHCV_2018_v18n12_343_f0012.png 이미지

그림 14. 변호인과 피고인의 겹쳐진 이미지

CCTHCV_2018_v18n12_343_f0013.png 이미지

그림 15. 경찰의 시선으로 본 노부요

CCTHCV_2018_v18n12_343_f0014.png 이미지

그림 2. 한 공간에 대한 평가

CCTHCV_2018_v18n12_343_f0015.png 이미지

그림 3. 극단적인 두 공간에 대한 평가

CCTHCV_2018_v18n12_343_f0016.png 이미지

그림 4. 공간과 평가의 결합

표 1. 고레에다 히로카즈 영화 속 이중적 공간 특성

CCTHCV_2018_v18n12_343_t0001.png 이미지

References

  1. 올리버 색스, 의식의 강, 알마, 2018.
  2. 로버트 맥키, STORY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민음인, 2002.
  3. Scott Higgins, "Demonstrating Three-Colour Technicolor: Early Three-Colour Aesthetics and Design," Film History, Vol.12, No.4, pp.358-383, 2000. https://doi.org/10.2979/FIL.2000.12.3.358
  4. http://www.kobis.or.kr/kobis/business/stat/ boxs/findYearlyBoxOfficeList.do?loadEnd=0&searchType=search&sSearchYearFrom=2018&sM ultiMovieYn=Y&sRepNationCd=&sWideAreaCd =, 2018.10.10.
  5. 임영란, "다큐와 픽션의 환상적인 혼합," 사학, 제113권, pp.83-86, 2005.
  6. 이지행, "고레에다 히로카주, 상실의 빈자리를 애도하는 영화 작가," 영상예술연구, 제14권, pp.129-152, 2009.
  7. 주진숙, 박진희, "고레에다 히로카즈론 - 동시대 일본에 관한 가장 지속적인 근심," 영화연구, 제55권, pp.543-569, 2013.
  8. 민환기, 남연경, "사실적인 감정의 미학 -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걸어도 걸어도>를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제27호, pp.199-219, 2012.
  9. 고레에다 히로카즈, 걷는 듯 천천히, 문학동네, 2015.
  10. 고레에다 히로카즈, 영화를 찍으며 생각한 것, 바다출판사, 2017.
  11. 정수완, "고레에다 히로카즈 영화에 나타난 가족의 의미 연구," 씨네포럼, 제19권, pp.139-167, 2014.
  12. 고은애, 영화 <건축학개론>의 장소성과 공간 서사,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13. 윤장호, "영화에서 '틈(隙)'에 대한 공간연구 - 봉준호감독 영화를 중심으로," 영상기술연구, 제21권, pp.203-223, 2014.
  14. 이상진, 김종진, "크리스토퍼 놀란의 영화에 나타난 이중적 중첩 공간특성 및 연출기법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13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27-32, 2013.
  15.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84596, 2018.10.10.
  16. https://www.rogerebert.com/reviews/maborosi1997, 2018.10.10.
  17. 이-푸 투안, 공간과 장소, 대윤, 2007.
  18. https://news.joins.com/article/22031378
  19.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90825, 2018.10.10.
  20. http://old.bfi.org.uk/sightandsound/feature/147, 2018.10.10.
  21. 파스칼 메르시어, 리스본행 야간열차, 들녘, 2007.
  22. https://www.boxofficemojo.com/intl/japan/yearly/, 2018.10.10.